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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황 2배 성장하는 퍼포먼스 영상 꿀팁 2탄 ] 효과적인 후킹 잡기 6가지

2023.11.20 13:26

근육돌이

조회수 4,864

댓글 3

지난 시간에는

성공하는 영상들의 공통점과

그 공통점의 중요한 포인트들

세분화해서 알아보고 체크하는 

시간이 였습니다!


오늘은 영상에서 제일 중요한!

바로 영상의 "후킹" 사람들이

영상을 처음을 시작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합니다!


영상의 첫 시작이고 

사람이라고 치면 첫인상

이 첫인상이 사실 광고의

효율의 엄청나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 알고 있으신가요?


모르는 사람 아는 사람

다양할 거라고 생각 듭니다.

다만 이부분이 매우 

중요하다 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영상을 보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3초 안에

이 영상을 끝까지 

볼지 말지 정한다는 

사실입니다. 


최대한 그럼 첫인상

즉 "후킹" 이라는 요소를

잘 만들어야겠죠?


그렇다고 후킹만 잘만들면

영상이 대박이나는 건 아닙니다.

후킹 이후에 제품에 대한

USP를 잘 설명하고 설득

하는 부분이 충분해야겠죠?


자 그럼 후킹에 해서

어떻게 만들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합시당!



효과적인 후킹 잡기는 6가지

정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더 많은 후킹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대부분 성공하는 영상들

특징 속에서 추출하고 저도 실제로

성과를 만든 영상들의 후킹의

종합적인 내용을 정리해서

6가지를 추렸습니다.


모든 영상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1번

제품의 사용 전 / 후 비교를 

2~3초안에 표현하기!! 입니다

사실상 온라인에서 고객을

설득시키는 것의 요소 중

"시각" 이 가장 크게 차지하는

 요소는 80% 이상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온라인에서 전달 가능한

정보는 3가지 입니다.


1. 이미지

2. 글

3. 소리


다만 매체에 따라서

영상이 뜨더라도 

소리를 키고 보지 않는

매체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요소는


1. 이미지

그리고

2. 글 입니다


글을 바로 카피 이죠


카피 요소를 어떻게 배치를하고

이미지 즉 장면을 어떻게 하냐

성과가 달라집니다.


사용전 모습

사용하는 못브

사용후 모습 이렇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양하게 응용해서

B&F 비포엔 에프터 표현을

조합해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매력적인 사용 후 모습을 보여주고

사용하는 모습 그리고

사용 전 모습 보여주고


사용 전 후 모습을 함께 보여주기도 합니다.

사용 하는 모습을 뺴기도 합니다.

사용 전 후 모습을 간단하게

표현을 하기도 하고 스토리 처럼

표현하기도 가능합니다.


스토리라면 어떤 상황을 연출해서

그 상황에 해당 제품이 있을때와 

없을때를 비교해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시간에 말했던

다이어트 제품이나 즉각적으로 

사용 하면 사용 후의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이르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식을 많이 했으나


지금은 아무래도 매체 상에서

엄청나게 이런 부분이 고객들에

불편함을 만들수 있어서 


매체 단위에서 엄청 반려를 먹습니다.


그래서 그냥 후킹을 변형시켜서

전 후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특정 이미지나 혹은 연출된 실험 영상

같은것을 보여주면서 직접적으로 

살이 빠진다. 머리카락이 자란다 

이런 형태로 표현하기 보다는 

우회 해서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직관적인 모습으로 

사용 전 후를 표현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매체들의 특성 때문에

최대한 실험이나 연출을 통해서


표현하는 방법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후킹을 잡는법이 굳이

살이 쪘는데 > 빠졌다 아니라

살을 찌우는 특정 지방을 > 녹이는 모습 (실험)

강연하는 남자의 모습으로 > 저희는 00을 태울 수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 성분이 사라지는 모습

이런 식으로 전 후 비교에 대한 부분

표현 방식은 수백 수천 가지 만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후킹을 잡는 방법!

바로 몰입을 시키는 방법입니다.

몰입이라면 사람들이 영상의

뒷부분이 자연스럽게 궁금하게

만드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냥 만성 악선 변비 해결법 알려드릴게요 라는

형태의 카피와 위 형태처럼


만성 악성 변비!

해결법?!

60초만 줘바! 

해서 카피를 썰어줍니다


긴 문장의 카피를 

핵심 단어와 임팩트있는

형태로 잘라서 보여주면

그것 만으로도 사람들은

집중을 하기 시작합니다


지루한게 아니라 


만성 악성 변비 !  = 해당 모습을 보여주는 직관적 장점

해결법 ? = 해결되는 모습의 장면 실험장면

60초만 줘바! = 사람의 모습 또는 해결된 남녀 의 모습


이렇게 템포있게 전달하는 메세지

로 인해서 굉장히 큰 사람들의 관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하죠?

이 맥락의 핵심은

사람들이 심심해 하지 않게 하고

쉽게 이해하기 하기 위해서

단어를 쪼개고 

가장 제품의 핵심 적인 요소를 

빠른 박자감과 함께 쪼개서 전달


그냥 주저리 이야기 하는 것보다

각단어와 문장에 맞는 장면을

빠르게 교차 편집해서 보여주면

사람들이 어? 이영상 뒤가 더 

궁금하다 라고 인식을 합니다.



이런식으로 표현도 가능합니다

40대 이상 

눈 밑 깊은 주름

7일이면 된다고?


40대 이상  = 주름진 40대 여성 얼굴 

눈 밑 깊은 주름 = 눈 밑 주름 클로즈업 또는 주름의 모습 보여주는 그래픽

7일이면 된다고? = 주름이 차오르고 > 탱탱해진 피부 모습 얼굴 


간단하죠?

그래서 저는

저희 회사 친구들 한테

말합니다.

1초 ~ 1.5초 이상 1장면이상 

보여주면 사람들은 지루해 한다.


특히나 숏츠 릴스를 많이 보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면 실제로 

1초 마다 장면이 변경 되고 

스토리가 진행 되도록 해주는게

핵심이더라구요!


그리고 보면 숏츠나 릴스를 보면

문장을 길게~ 20~30자 씩 절대로

보여주지 않습니다


5자~10자 내외로 쪼개진

문장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면서

그 문장과 내용에 맞는

장면을 적절하게 배치해서

보여줍니다. 이것이 후킹의

핵심 중 하나 입니다.


이런 후킹도 가능하겟죠?


화장실 변기

똥 묵은 때 자국

3초 박살법 공개



화장실 변기 = 더러운 묵은 때 낀 변기

똥 묵은 때 자국 = 묻은 자국을 보여주며 클로즈업

3초 박살법 공개 = 제품으로 슥 청소하면 > 깨끗해진 모습


참 쉽죠?

표현하기도 좋고

이렇게 기획을 잡고

장면에 대한 스토리 보드를

잡으시면 정말로 

계속해서 몰입되는

리듬의 영상의 앞 도입 부분과

그리고 뒤에 설득부분을 쉽게

전달이 가능해집니다.


딱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소화하기 힘든 내용을

쉬운 단어와 장면으로 대체하고

그것을 소화하기 쉽게 잘게 쪼개서

떠 먹여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제일 편합니다.!


공포감으로 표현하는 방법

정말로 많은 제품들에서 써먹죠


실제로 지금 시국에 가장 잘먹히는

부분은 아마도 공포의 진드기? 인가요

쿠팡 제품에서 나왔다는 진드기 라면서

인스타 및 다양한 가짜 뉴스 및 

등 등 활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공포는 전염되고 사람들은 불안해합니다

그런 공포를 잘 이용하면 사람들이

주목하게하고 그 공포를 해결 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 끝까지 시청합니다.


위 예시 처럼 되게 무서운 카피를

숫자와 함께 나열 하고 정말 

신빙성 있는 기관이나 인물을

빗대어서 이야기를 하면 


더욱 사회적 증거가 강화되어서

사람들이 공포감 속에 컨텐츠를

소비하고 행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앞단에 정말 요즘에 

궁금한 공포에 존재 에 대해서

팩트에 대해서 전달한다고 하면

영상을 끝까지 보고 싶지 않을까요


혹은 업계 진실을 폭로한다

지금 이 영상은 보면 난리난다

같은 공포를 가장한 업계 폭로 

형태도 많이 써먹습니다.


모든 이미지 광고

즉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광고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는 아무래도 모델입니다


어떤 모델을 보여주냐 에 따라서

영상의 첫 시청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여자 > 여자 

남자 > 남자

여자 > 잘생긴 남자

남자 > 예쁜 남자

등등 다 가능합니다


다만 그냥 인물이 아니라

제품과 잘 매칭이 되고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거나

해당 인물이 제품과 연관된

재미있는 대사를 말한다던지 

이런 부분으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예쁜 여자나 잘생긴 남자가 아니라도

신뢰도 있는 인물로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서 나는 카이스트 박사인데!

이번에 이 제품에 대해서 놀랬다 혹은


이번에 00 이라는 요소가 발견되었는데

내가 그 분야의 20년 전문가다 등등


이런 표현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전문적인 신뢰도와 사람의 얼굴을

통해서 메세지를 전달하면 확실히

사람들이 더 긍정적이고 시청율

상승에도 효과를 주었습니다.



짤이나 밈으로 보여주거나

재미있는 장면으로 강조하는

후킹법도 있습니다


다만 저작권에 위배 되는지

잘 확인하셔야합니다.


밈 같은 경우 재미있게

일러스트로 그려서 하거나

장면을 실제로 촬영해서

할수도 있습니다.


외국인 배우 짤을 쓰는

영상들도 많습니다 아주 짧게 

말이죠 물론 법을 위반해서라도

물건을 팔자 라는 것은 절대

아니니 개인의 선택에


다양하게 이런 밈 이나

장면을 통해서 확인해봐라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래된 짤이나 밈이

저작권에 받는지는 저도

정확히 알수 없지만

저희는 그냥 저희가 

그리거나 살짞 패러디

하는 형태로 후회 하기도 합니다.


각종 실험 하는 장면을 통해서 후킹한다.

이게 정말 좋습니다 사람들이 과학적인

실험에 대해서는 굉장히 호의적이고

긍정적이며 사람들 좋은 피드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스티로폼을 녹인다던지

지방을 녹인다던지

막힌 배수관이 뚤리는 모습

혈관을 표현하는  투명관이 뚤리는 모습

끈적하게 내려오는 제형의 모습

찌꺼기가 나오는 모습 

너 무 ~ 많죠? 할 수 있는 표현


오히려 이러한 식으로 실험 영상으로

전후 비교를 많이 하는것도 요즘 대세

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사람의 모습이 변화하거나 하면

매체에서 위험하니까요!


이런 후킹법을 다양하게 활용하면

여러분들도 영상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겁니다.


오늘은 이렇게 후킹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후킹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표현하면 잘 잡을 수 있을지

지금 이글을 보시는 대표님들!


그리고 각 요소를 따로 활용하는게 아니라

각요소와 합쳐서 여러개의 요소를 한번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전후 비교를 실험으로 하는데

단어를 쪼개서 템포감있게 보여주고

실험전에 공포 요소를 집어넣어서

공포를 해소하는 모습으로

전후 비교를 넣어준다 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응용 하시면서 후킹을

만들어보세요! 파이팅입니다!


모두 감이 오시나요? ㅎㅎ


바쁜 분들을 위한 챗 GPT 요약입니다


  1. 사용 전/후 비교: 제품이나 서비스의 효과를 극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용 전의 상태와 사용 후의 개선된 상태를 명확하게 비교하는 짧은 클립을 사용합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여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2. 직관적인 메시지 전달: 복잡하고 긴 설명 대신, 핵심적인 단어와 문구를 강조하고, 이를 지원하는 강력한 이미지와 함께 제시함으로써 시청자의 집중력을 유지하고 메시지의 전달력을 강화합니다. 이 방법은 정보의 소화를 용이하게 하고, 메시지를 더 기억에 남게 만듭니다.

  3. 공포를 이용한 관심 유도: 특정 문제에 대한 공포나 우려를 자극하여 시청자의 관심을 끕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시청자가 제시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찾기 위해 영상의 나머지 부분을 더 주의 깊게 보도록 만듭니다.

  4. 모델 사용: 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모델을 사용하여 제품의 매력을 더욱 높이고, 시청자가 해당 모델과 제품을 연관 지어 기억하도록 합니다. 모델은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거나 제품과 관련된 흥미로운 대사를 말함으로써 영상에 신뢰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5. 재미있는 이미지나 밈 사용: 짤이나 밈을 통해 유머를 추가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영상을 더 재미있고 기억에 남게 만듭니다. 이 방식은 특히 젊은 시청자들 사이에서 공감과 공유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6. 실험 장면으로 흥미 유발: 제품의 효과를 과학적 실험이나 시연을 통해 보여주어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호기심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제품의 기능이나 효과를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며, 시청자가 제품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게 만듭니다.


불황에도 2배성장 영상 시리즈

1탄 : https://www.i-boss.co.kr/ab-6141-63041

2탄 : https://www.i-boss.co.kr/ab-6141-63070


퍼포먼스 사이트 개선하기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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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치트키 카피 2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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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성과 구조 N가지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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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성과 구조 N가지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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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 성과 구조 N가지 3탄

https://www.i-boss.co.kr/ab-6141-62739


GFA 1대1 피드 지면 대해서!

https://www.i-boss.co.kr/ab-6141-63038



퍼포먼스 기초 시리즈 40탄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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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2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59

29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88

30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945

3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8082


구글애즈 시리즈 

1탄 : https://www.i-boss.co.kr/ab-6141-58995

2탄 : https://www.i-boss.co.kr/ab-6141-59016

3탄-1 : https://www.i-boss.co.kr/ab-6141-59090

3탄-2 : https://www.i-boss.co.kr/ab-6141-59103

4탄-1 : https://www.i-boss.co.kr/ab-6141-59335

5탄 : https://www.i-boss.co.kr/ab-6141-59455

6탄 : https://www.i-boss.co.kr/ab-6141-59587

7탄 : https://www.i-boss.co.kr/ab-6141-59725

8탄 : https://www.i-boss.co.kr/ab-6141-6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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