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하기전 시장의 흐름과 USP가 중요한 이유?

2022.06.09 17:16

근육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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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에서 필요한 것 시장


시장이라하면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이해하는 시장은 무엇인가요  동네 시장 과 같은 시장이 될 수도 있구요 혹은 아주 큰 하나의 카테고리 또는 세분화된 카테고리를 시장이라고 단어로 많이 표현을 합니다. 시장 왜 중요할까요. 단순합니다.


우리는 세상에 흐름을 이길 수 없습니다. 코로나 때 오프라인 시장이 완전히 침체 되었죠? 이걸 극복한 사례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코로나 시기에는 집에서만 있으려 했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가 끝이 나고 있습니다. 위드 코로나부터 N데믹으로 이어지고 이런 상황에는 다시 또 오프라인이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시대를 거스를수 없는 흐름이 있죠. 그 흐름을 바로 시장이라고 저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대표님대 말씀하실 때 에는 Macro 라고 매크로 라고 합니다.


큰흐름 시장에 흐름 변화 이런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죠. 이 흐름은 멀리서 보면 움직이지 않는거 처럼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가까이서 보면 폭풍처럼 혹은 비가 많이 내린날의 계곡 물처럼 엄청나게 거센 물쌀 처럼 모든걸 다 집어 삼키는 흐름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흐름이 중요한 이유는 이미 설명하는 묘사하는 단어에서부터 느낌이 오실 겁니다. 흐름을 거스르는 아이템이나 제품은 절대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여름에 겨울 제품을 판매한다?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역시즌 이라는 단어를 꺼내들고 판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역시즌 이라는 단어로 설득하려면 시즌보다 몇배나 되는 혜택을 줘야합니다. 아니 우리 제품은 너무 좋아서 시즌 따위 없어 라고 할 만한 제품이 아니라면 흐름을 잘 봐야한다는 것 입니다.


마케팅모먼트에서 예시로 , 발각질 제거 제품의 경우 12월 1월이 시즌이라 성과가 좋았다가 2월부터 급격히 안좋아지는 성과를 보이고 , 그 이후에는 발각질 이라는 워딩이나 소재 소구점이 안먹히기 시작해서 제품의 방향성을 바꾸기도 합니다.


그냥 발각질 아니라 굳은살 , 그리고 새로운 워딩을 찾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새롭게 포지셔닝하여 고객들이 완전히 시즌에 사야하는 제품인 것 처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흐름입니다. 흐름을 타는 제품의 USP나 소구점을 잘 봐야합니다. 단순히 우리 제품은 뜨거워 지는 마사지기야 라고하면 뜨거워진다? 여름에는 뜨거워지면 좋을까요? 사람들이 안좋아하겠죠 뜨거워진다 라기보다는 단어의 표현을 다른방식으로 해보는 것입니다. 안마에 뜸기능까지 탑제 되어 있는 기능성 안마기로 포지셔닝 할 수 있습니다. 따듯해진다 와 뜸 하세요 는 완전 다른 의미로 고객들에게 와닿기 떄문입니다.


이런식으로 매크로 즉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서 그 흐름에 맞게 우리 제품의 포지셔닝과 제품의 표현방식 그리고 광고 소재 뿐만 아니라 상세페이지 등 을 잘 구성해야합니다. 상세페이지를 한번만들고 고치치 않는 것은 시즌을 무시하고 시장 흐름을 무시하는 것 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그 해당 시즌에 맞는 흐름의 컨텐츠를 잘 우리 제품이 녹아 들 수 있게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장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 되셨나요 제가 보는 관점입니다. 여러분들은 또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장 이란 개념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인 경우 순풍을 받아서 더 빠르게 성장이 가능하니까요. 시장에서 반기지 않는 제품이라고 굳이 포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고의 노출과 고객의 욕망을 건들여 주는 제품이라면 시즌 시장성을 무시하고 노출이 많이 되면 시장의 흐름이 해당 제품으로 새롭게 시장이 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순풍을 받을 건지 아니면 나는 지금 시즌에 좀 더 편하게 성장하려면 어떻게 포지셔닝 해야하는지는 시장의 상황을 고려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USP에 대해서 그럼 한번 풀어볼가요 ~! USP 바로 유니크 셀링 포인트 입니다. 고객들이 제품을 굳이 우리 제품을 사야하는 이유 혹은 다른 경쟁사와 차별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 시즌 과 시장에 대해서 설명할 때 이야기 했던 제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방향성 특징을 어떻게 찾아내고 그것을 시각화하는데 얼마나 공을 들이냐 입니다. 시각화입니다 단순히 말씀드리면 왜냐! 지금은 우리 온라인 시장에서는 촉각, 후각, 미각, 이런 다양한 오감을 표현하고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표현하고 전달이 가능한 것은 시각과 청각 정도 이네요. 2가지를 통해서 고객을 설득하고 구매를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죠.


USP를 특별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일상에 잘 스며들어 보이게 만들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USP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타사들 보다 우리 제품이 뛰어난 차별성을 잘 보여줘야 하고 그것을 어떤 컨셉으로 보여주냐 이것에 따라서 천차만별이 됩니다. 같은 향기를 표현하는 제품임에도 어떤 제품은 완전히 성인용품처럼 하지만 어떤 제품은 유럽의 고풍스러운 향 제품 처럼 표현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USP의 유연함입니다.


무조건 정해둔 USP가 정답은 아닙니다. 현상에 따라서 채널에 따라서 우리의 고객이 될 만한 고객이 좋아하는 포인트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표현도 가능하고 제품의 특장점이 여러 개 인 경우에는 그 특장점 별로 A B 테스트를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USP는 항상 하나야 고정되어 있어 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언제든지 시즌성과 상황 그리고 고객의 반응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야한다 라는 것이 마케터의 자세입니다. 표현의 단어 하나 차이가 고객들에 마음에 꼽히는 정도의 차이가 2배이상 혹은 10배이상 날 수 있습니다. 점하나 찍었는데 님에서 남이 되듯이 정말로 섬세한 부분이라 제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어떻게 들어낼 지 항상 고민하고 표현방식을 찾아나가는 것이 1단계 USP의 이해 포인트 핵심 중 하나 입니다.


1단계 에서 우리가 통제 가능한 범위 그리고 개념에 대해서 그리고 왜 이해해야 하는지 그것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1단계 모든 중요한 포인트들이 다 녹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단계 에서 우리가 통제하고 개선 해야하는 부분들이 개선이 충분히 되어야 하고 이것들 개선 하는 과정을 거치려면 당연히 새로운 방문자와 새로운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해야 합니다.


2단계 를 통해서 검증이 가능합니다. 2단계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2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1

2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9

2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32

2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63

2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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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59

29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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