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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매체 대한 이해 하기 : 2년간 60억써본 인사이트 1탄

2022.11.09 22:17

근육돌이

조회수 7,435

댓글 14

구글 매체 대한 이해 하기 : 2년간 60억써본 인사이트 1탄

 

구글광고를 잘 운영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이 고민을 수 없이 하고 많은 재야의 고수분들을 만나면서 여러 노하우를 듣고 운영하는 방법을 이렇게 글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서 얻을 결과이며 이런 결과들은 언제든지 제품이나 각 서비스에 다르게 적용 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는 용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구글광고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GDN 또는 유투브 라고 생각을 하실 것 입니다. 정답입니다. 핵심은 구글은 가장 많은 지면에 노출 시킬 수 있는 플랫폼과 구글과 제휴가 된 수많은 지면들을 활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것이 구글 광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장점 이야기가 나왔으니 구글 광고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

이번 시간에 대해서는 제가 느낀 구글에 대한 장점과 실제로 시장에서 느끼는 괴리감 같은 것들 것 한번 풀어보는 시간과 구글광고는 도대체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글이 될 수 있도록 제 생각을 풀어 보겠습니다.

 

우선 구글의 장점 위에서 이야기한 것을 포함해서 정리를 한번 해보면

1.     유투브 와 구글이 제휴된 지면에 매우 다양하게 노출이 가능하다

2.     정밀한 타겟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매우 많고 실제로 구글이 다양한 타겟도 구분이 많이  되어 있다.

3.     광고 머신러닝이라는 장점을 전환 모수를 통해서 학습시키고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

4.     광고를 만드는 것이 모든 것이 최대한 자동화가 많이 되어 있다.

5.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반영해 구글이 광고에 대한 추천을 많이 해준다.

6.     구글 광고 지원팀에서 컨설팅도 해주고 광고에 대한 시도를 끊임 없이 하고 있다.

7.     다른 SNS 광고처럼 많은 시도를 할 수 있는 장치와 도구들 경우의 수가 수만가지가 될 수 있다.

 

이정도 일거 같습니다.

 

이것 외에도 제가 모르는 더 다양한 장점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구글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가지 지면의 조합이 자유롭고

그만큼 많은 지면을 활용할 수 있는 것 이게 장점 중에 장점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다만 구글은 지면별로 확실히 퀄리티가 차이가 많이 나는 매체입니다.

왜 일까?

 

1.     유투브

2.     구글 검색

3.     구글 매체

4.     구글 제휴사

 

저는 고객 모수의 품질을 이렇게 크게 나눠보고 있습니다. 누구나 예상했던 품질이겠지만 말이죠 다만 제품이나 여러가지 광고 여건에 따라서 품질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들어서 성인제품이나 남성활력 제품 같은 경우 유투브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긴 하지만 GDN을 통해서 재미있게 광고도 가능합니다. 재미있게 라는 것은 이후 시간에서 다양하게 한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모수의 품질 차이가 날까

이것은 단순히 모든 트래픽이 집중되는 다양한 플랫폼이나 장소에 일어나는 현상과 동일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예를 들어서 명동을 방문한다고 칩시다.

명동안에서도 명동 골목이 있고 메인 스트릿이 있고 상점가가 있습니다. 물건이 가장 잘 팔리고 활발하게 매출이 일어나는 곳은 어딜까요?

 

메인스트릿? 트래픽이 많다고 해서 판매가 많이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단순히 말하면 고객들이 얼마나 집중도 있게 컨텐츠를 소비를 하냐 이것에 따라서 광고 지면의 품질이 나뉘어 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면의 본질을 우선 이해해야지 광고를 어떻게 구성할지가 정해지는 것 입니다.

제가 예전에 GFA 글을 썼을 때 에도 말씀을 드렸던 내용이 그대로 구글에도 적용이 됩니다. 어떤 광고 매체이든 지면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유투브 안에서도 여러가지 지면이 나눠지고 각 구글의 지면별로 좋은 지면의 특성을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선 제일 좋은 지면이라고 말했던 유투브 입니다.

유투브에는 주목할 만한 지면이 어디 있을까요

유투브 안에서 지면들이 각 캠페인별로 나눠져 있었던 시대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동적광고로 나눠져 있으며 유투브 지면을 구간별로 나눠져 있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인피드 지면에는 영상만 뜨는게 아니라

-       디스커버리

-       영상

-       쇼핑

-       SDC

등 다양한 모습으로 인피드 즉 유투브 피드 사이에 뜨는 형태의 광고 입니다.

 

그리고 인스트림이라고

영상을 보려고 재생했는데 나오는 광고 보셨죠?

이것을 인스트림 이라고 합니다.

인스트림 광고도 그냥 인스트림 영상만 나오는게 아니라

인스트림 재생되는 아래 디스커버리가 나오기도하고 혹은

인스트림 재생되는 상품의 쇼핑광과 나오기도 합니다.

 

아래 예시들을 보면서 한번 점검을 해보도록 하죠


해당지면은 동영상 지면 중 하나

인피드 지면 입니다. 모바일 에서 그리고 피씨에서

유투브 계정의 피드 지면에 영상 사이사이에 노출되는 광고 입니다. 가장 많은 주목도를 보이고 CTR 이 평균적으로 높지 않습니다. 여기 지면에서 충분한 CTR을 받으려면 썸네일과 문구가 아주 중요해보이긴 하죠? 자동 재생기능이 되어 있어 자동으로 재생이 되긴 하나 썸네일과 문구로 사람을 사로잡아야지 충분한 CTR을 받으면서 CPC를 낮고 많은 관심사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면입니다.


해당 지면은 인스트림 이라고 하는 영상을 재생하려고 누르면 나오는 영상입니다. 다들 많이 보셨던 지면이죠 유투브가 이 지면의 광고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이 지면에 브랜딩 효과가 있는 영상을 재생하면 굉장히 효과가 좋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인 쇼핑몰은 아무래도 브랜딩 효과보다는 5초안에 후킹해서 후킹하는 후킹이 먹혀서 끝까지 보게 만들어서 구매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그런 지면에 가깝습니다.

 

이 지면의 경우 아래 하단에 4개의 추가 광고 문구를 삽입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주목도가 높고 성과가 높게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지면입니다. 다만 영상의 첫 도입 5초가 후킹이 관심사 유저들에게 반응을 줄 수 있는 강력한 한방이 있어야 하는 지면입니다.

 

다들 인지를 하고 있으시겠지만 구글광고는 이런 지면으로 되어있다 라기 보다는 구글 지면의 변화를 자꾸 관찰 해야합니다 어떤 지면이 어떻게 보이고 있으며 어떤 기능들이 더 생겨나고 실험이 일어나는지 말입니다. 예전에 위 광고 인스트림 광고 였는데 이 광고가 아래 저 4가지 추가 문구 버튼을 삽입 하지 못하던 시절에는 아무래도 더 CTR 이 떨어지고 구매 성과가 단순히 광고 소재나 제품에 좌지우지가 되었다면 아래 문구까지 삽입해서 좀더 주목도를 높이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변수들을 만들 수 있는 그런 지면으로 볼 수도 있는 것 입니다.

 

구글의 광고는 끊임 없이 변화하고 있다 라는 것 정도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영상 광고 밑에 보이는 지면 도 있습니다.


해당 지면은 구글 광고 이미지 지면입니다. 디스커버리 지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지면은 영상으로 보여지는 형태도 있고 혹은 단일이미지 형태로 보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상에 재생되는 인스트림 밑에 또 광고 지면이 있다? 이게 무슨 의미를 하는 것인지는 충분히 이해가 되는 마케터 분들은 많으실 거라고 생각 듭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영상 광고가 피드안에서 송출되면서 상품까지 같이 보여주는 즉 페이스북으로 말하면 영상 카달로그 광고 처럼 운영이 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따로 상품이 있다기 보다는 구글은 최대한 그 광고 목표에서 다양한 광고 옵션들을 설정하고 입력하면 지면 마다 사람들의 클릭을 최적으로 이끄는 형태로 송출이 되는 방식입니다.

 

구글 쇼핑 상품과 영상광고의 합쳐진 노출 화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피드 사이에 이렇게 영상으로 보이는게 아니라 이미지로 한장 짜리 이미지로 보이는 지면도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라는 지면입니다. 이 지면의 특징은 굉장히 CTR이 높게 형성되고 CPC도 낮게 형성을 시킬 수 있는 지면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 피드 지면과 비슷합니다.


광고가 위에 재상되고 있고 아래쪽에 1:1 사이즈의 이미지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지면도 있습니다 이 지면도 디스커버리의 포함입니다.

이런 지면을 보면 어라 ~ 내 광고가 뜨는데 아래 쪽에는 내 광고가 아니라 다른 광고주의 광고가? 그리고 광고 상기도라는 것을 높이려면 영상광고 재생 중에 아래 쪽에는 우리 이미지를 넣을 수 없을까? 이런 고민도 들 것이고 이렇게 광고 지면 마다의 시너즈 효과를 고려해서 구글애즈 안에서도 구성을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생길 겁니다.


그리고 숏츠 지면입니다. 숏츠를 켜서 보다보면 사이사이에 광고 영상이 재생이 됩니다. 그 재생되는 영상의 사이즈는 예전에는 세로로 긴 사이즈였는데 처음 출시 했을 때 당시에는 지금은 16:9 1:1 9:16 모두다 노출됩니다. 자동으로 구글이 노출 시키는 형태 인 것 이죠

 

자 유투브 지면만 살짝 살펴봤습니다.

유트브 안에서만 엄청나게 많은 지면들이 있습니다.

그 형태도 다다르게 보이기도 하고 비슷하게 보이기도하고

그리고 이 지면 뿐만 아니라 다른 유투브 PC 지면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렇게 지면 소개를 많이 받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 이런 지면이 있구나 정도일까요

아니면 아 이렇게 다양하게 노출되는 구나

이 지면들을 어떻게 활용하지 일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사이즈의 영상을 노출시켜도

다양한 노출 지면에 노출 될 수 있는 것

그리고 구글은 예전에는 지면설정이 가능했으나

지금은 전환 캠페인 즉 구매를 목표로 하는

영상 캠페인 또는 전환 캠페인의 경우

노출위치에 대한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네트워크 지면을 아에 제외 시키거나

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냥 자동 설정입니다.

 

아!.. 그럼 혹시 내 광고가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이 많이 되는거 아닐까? 걱정하시죠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가 영상 VAC 캠페인 전환 캠페인으로

광고 라이브 했을 때 네트워크 지면으로

빠지는 경우는 잘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구글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만큼

똑똑한 머신러닝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똑똑하지만 똑똑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지면에 대한 이해는 필수 입니다.

 

이유는 위에 언급했듯이 어떤 지면에

어떤광고가 나오고 어디 지면이 주목도가 높고

그 지면에 나오는 광고중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서 평가 할 수 있는 방법도 그 광고의

댓글이나 좋아요 같은것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냥 댓글을 못하도록 막을 수도 있기도 하구요

 

광고지면을 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가지는 지면에 어떻게

보이냐 입니다. 광고를 보여주는데 그냥

광고자체를 컨텐츠 사이에 보여준다고

과연 주목도가 좋을까요? 아닐겁니다.

아까 명동 이야기 했듯이 트래픽이 많은

지점에 배치를 하는것도 중요한데

그 트래픽의 목적도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예를들어서 인피드 지면 즉

구글 영상의 다른 유투버의 영상 사이사이

나오는 지면에 노출된 광고와

내가 보고싶은 영상을 클릭했는데 5초 건너뛰기

인스트림 형태의 광고로 누출 되었을 때

어느 지면이 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가능성이 높을까요? 아주 단순합니다.

 

바로 인피드 지면입니다.

즉 다른 유투버들 영상들과 리스트업

되어서 클릭을 기다리는 방식의 광고

썸네일을 보고 궁금하게 만들고

클릭하게 하면서 그 이후에 구매까지 이어지는

그런 형태의 광고인 것이죠

인스트림은 내가 보고싶은 영상을 눌렀는데

갑자기 뜬금 광고가 나옵니다 보고싶을까요?

보고싶지 않겟죠. 그러나 이 지면이 별로다?

라는 것이 아니라 광고 의도를 만들자 라는 것입니다.

나는 인피드에 잘 먹히는 영상 소재를 기획할거야

나는 인스트림에 잘 먹히는 소재를 기획할거야

이게아니라 이제는 인피드 에서는 어떤

썸네일로 유혹하며 , 이 영상이 인스트림에서

보고싶지않았던 사람도 재생 5초 안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 수 있는 것인가 까지 하이브리드죠 ㅋㅋ

두가지다 생각을 해야합니다. 영상 자체의 매력에

썸네일 까지 잘 고민 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지면의 특성을 잘이해하라는 것입니다.

어떤 매체를 다루던 지면의 특성을 잘 이해하면

반이상 먹고들어 갑니다. 왜냐하면 그 지면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시선이나 관심 어떻게

움직이고 생각하는 동선을 잘 파악할수록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광고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광고 라고 써져 있지만 뭐지 끝까지 보게되는

그런영상의 제작이 필요한것이고 그런 영상과

썸네일을 만들려면 계속해서 유투브 채널들을

열어보고 어떤 광고가 뜨고 어떤 광고가

많은 선택을 받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합니다.

 

다만 광고를 클릭하면 구글의 경우

그 관련된 광고만 굉장히 많이 뜨는

특성을 보입니다. 마치 페북 광고랑 비슷하죠

강아지 관련 광고 클릭후에는

강아지 광고로 도배가 될 정도로 많이

뜨기도 합니다. 이런 식의 광고 이다 보니

광고를 지면을 보실 때 가장 주의 해야하는 것은

게임광고는 대도록이면 클릭하지마시라는 것

게임사들은 광고를 무지막지하게 많이 씁니다.

특히나 한번 반응한 유저는 끝없이 따라다니도록

리타겟설정을 엄청나게 빡시게 하죠

그래서 게임광고 잘못클릭하면 그 이후

 

계정에 뜨는 광고가 온통 게임광고가 될

가능성이 매우 매우 높습니다.

 

본질적으로 지면에 대한 이해가 이런식으로

이뤄져야합니다. 그리고 그외 지면은

구글 검색의 경우 구글 검색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형태인데 많이 보셨을 거라 생각듭니다.

최근에 저희는 구글을 많이 쓰는 사람들도

많아져서 구글은 검색해보면 사람마다 검색

광고 값의 결과가 다르거나 검색 값의 결과도

다릅니다. 그사람이 무엇을 찾고 싶은지를

최대한 반영해서 구글은 검새결과를 반영하는

형태의 개인화 검색을 지향하기 때문이죠




어떤 사람은 이렇게 나오지 않고

다른 자신이 많이 드렸던 관련 사이트가

상단에 노출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광고 아래쪽에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 광고 조차도 검색 키워드 기반으로

쇼핑검색광고가 노출되는 형태 인 것이죠

그리고 보이는 저 쇼핑 제품들도 관심사나

평소에 검색 찾기 했던 값의 반영된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결과값은 시크릿 창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같은 PC에서 검색했는데 시크릿창은 다르다?

결과값은 비슷하나 보이는 상품의 종류가 다릅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변화하고 사람에 최적화된 검색 값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것이 구글이 검색광고 노출 지면입니다

검색광고도 쇼핑도 들어가기도 하고 그냥 실제로

키워드에 네이버처럼 소재가 노출되기도 하구

다양합니다. 검색 이라고 해서 네이버처럼

파워링크 랑 비즈채널 2개로 나눠지는 아니라

구글은 다양한 지면들을 또 활용해서 보여주는

형태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광고의 동적화 이것이 구글이 지양하는 한가지

더 방향성입니다. 10개의 세팅 소재를

100개의 지면에 자동으로 구글이 최적화 시켜서

자동으로 적절하게 자르고 붙이고

설정한 카피를 노출을 지면에 맞게 보여주면서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방식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지면이야기와 왜 그런지에 대한 주저리 설명으로

이만큼 내용이 나오는거 보니 이 구글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 시작이고 더 많은 좋은 꿀팁들

하나씩 풀어나갈 예정이니 다들 기대해

주시면 많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탄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10탄으로 기획했으나 다적고나서 다시 제목을

수정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다음 시간에는 남은 지면에 대한 설명과

광고 세팅에 대한 실질적인 실무 이야기들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1탄의 요약

아주 초보적인 이해라서 에잇 뭐야 하실 수 있지만 요약!


1. 구글의 가장 좋은 지면은 유투브다

2. 유투브 지면안에서도 각 지면별 특성이 다르다

3. 지면을 이해는 고객의 관점에서 어떤 목적이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다.

4. 구글 광고는 동적 형태라 1개의 지면에 1개 소재가 아니라 1개 소재가 여러 지면에 다양하게 노출 될 수 있다 형태와 보여지는 방식이 다를 수 있다.

5. 사람마다 검색하는 결과나 광고가 보여지는 형태가 달리지는 개인화 및 동적광고 형태로 성장중이다.

6. 예전보다 유트브 광고의 클릭유도하는 장치들이 많이 졌다.

7. 광고 지면 끼리의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는 지면들이 곳곳에 보인다.

8. 유투브 채널의 지면에 대해서 광고주 의 입장에서 정리해보면 좋은 순서 즉 주목도와 광고의 전달력이 좋고 거부감이 없이 받아드리는 가장 좋은 지면은 인피드 (유투브 피드 사이) 라고 볼 수 있다.

9. 예전에는 지면을 선택을 어느정도 가능했으나 지금 전환 광고는 지면 선택이 불가능해 졌다. 다만 노출되는 유투브채널 제외는 가능하다.


그리고 제가 지면부터 이해하는 이유는

본질은 이 플랫폼 혹은 이 서비스 라고 할까요 유투브 채널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결국 어떻게 행동하며 그 행동 와중에 어떻게 광고를 보는지에 대한 페르소나 (시물레이션) 머리속에 다 그려져야지 더 그들이 반응 할 수 밖에 없는 광고를 할 수 있고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유투브를 실제로 많이 사용해보면 어떤 썸네일인가 혹은 어떤 영상의 초반후킹이 필요한가 또는 댓글이 어떤 댓글이 달리면 성과가 좋아질 수 있는가? 등 복합적으로 아주 작은 요소지만 고려했을때 효율이 극대화되는 요소들이 많이 보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꼭 여러분들도 오늘 첫시간에 이야기해드린 구글 지면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 보면서 생각해보며 여기 보스님들의 제품에 대해 대입해서 우리 제품을 어떻게 여기 보여주면 고객들이 좋아할까? 라는 고민도 충분히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밤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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