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13/40]

2022.03.23 09:52

근육돌이

조회수 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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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광고 운영포인트가 보이는 핵심포인트

 

마케팅모먼트에서 가장 업무적으로 많이 관여하고 광고주 또는 쇼핑몰은 운영할 때 핵심 업무가 될 수 있는 광고 매체에서의 운영에 필요한 개념을 알고 들어간다면, 어떤 매체이든 쉽게 운영이 가능해진다. 광고를 관리하는 광고 어드민의 구조는 결론적으로 모든 플랫폼이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제작이 되어 개념만 이해하면 쉽게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          캠페인, 그룹, 세트(소재) 구조 그리고 기타주의사항

-          광고 추적의 기준과 방식

-          광고 데이터 통찰하는 방법 및 개선 아이디어 도출

 

1)   캠페인, 그룹, 세트(소재) 구조 그리고 기타주의사항

광고를 운영할 때 모든 어드민은 3가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 그룹, 소재 3가지 구조부터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 정의 : 광고의 목적을 나눠주는 가장 큰 구분입니다. 광고의 종류, 형태, 방향성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카카오모먼트 4가지 가장 큰 매체를 보면 모두 캠페인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아래와 같습니다.

 

광고 목적: 전환, 방문, 도달, 조회의 목적을 설정합니다. 해당 목적은 목적에 맞게 광고의 형태가 다르거나 광고의 기능이 다른 경우입니다.

전환 목적의 경우 소비자들 중에서 가장 구매를 잘하거나 특정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잘하는 고객들에게 광고가 노출이 되는 형태입니다.

방문의 경우 단순히 사이트에 방문자를 많이 모으기 위한 광고입니다.

도달의 경우 우리 브랜드의 광고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키겠다는 목적에 가깝습니다.

조회의 경우 어떤 특정 컨텐츠를 조회하는 사람을 많이 만들도록 만드는 광고입니다.

당연히 위 4가지로만 광고의 목적이 나눠져 있진 않습니다.

광고 플랫폼 별로 굉장히 많이 나눠져 있지만, 4가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모든 광고의 내용에서 비슷하거나 조금 변형되어 있는 목적들을 확인하면 충분히 개념적으로 이해해 이 광고가 어떤 광고이구나 어떤 목적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 라는 방향성이 바로 정립이 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목적에 따라서 광고의 형태나 광고 소재도 다르게 운영해야 할 가능성이 높으니 캠페인의 속성에 대해서 각 매치 별로 다른 점이 있으니 충분히 개념적 이해를 하고 매체별로 다시 이해하는 과정을 하게 되면 쉽게 빠르게 캠페인의 목적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예산 : 광고 예산을 캠페인 예산으로 설정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캠페인 예산을 설정해서 캠페인 안에 그룹이 여러 개 라도 캠페인 1개로 예산을 통합해서 조절하면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균등 예산이라는 개념도 있는데 이것은 네이버 쪽 검색광고 쪽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쪽이나 이런 곳은 클릭이 많이 일어나면 광고비가 많이 소진되는 형태입니다. 그러다 보니 균등 예산 기능을 설정하면, 노출이 일일 24시간 동안 나눠서 균등하게 클릭을 많이 받으면 잠시 노출이 안되었다가 다시 24시간 동안 나눠서 노출이 지속적으로 고루 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DA광고는 일예산을 설정하면 그 예산에 맞춰서 대부분 쓰는 편 이긴 합니다.

다만 GFA와 카카오모먼트는 일예산을 못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GFA는 클릭을 많이 받고 품질이 좋은 광고는 일예산에 맞춰서 소진이 가능하나, 그렇지 않는 경우는 소진이 잘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모먼트의 경우도 충분한 클릭율이 나오지 않으면 소진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산의 개념은 이정도만 알고 있으면 충분합니다.

 

광고 기간 : 기간의 경우 광고가 실행되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룹 단위에서도 가능하지만 캠페인 단위에서도 해당 캠페인이 실행되고 종료되는 날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은 이정도에서 더 이해할 포인트는 없습니다. 충분히 이정도 이해만 하더라도 실무에 들어가서 내가 운영하는 매체의 캠페인의 목적과 기능은 이렇구나 하면서 이해하면서 습득하면 가장 좋습니다.

 

광고그룹 정의 : 광고그룹이 사실상 광고 세팅 단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 세팅에서 가장 많은 역할을 합니다. 광고 그룹의 역할은 해당광고의 노출될 타겟의 세팅 노출 지면의 위치 세팅 그리고 광고비용을 사용하는 방식도 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이 광고 그룹입니다.

 

광고 그룹에서 설정할 수 있는 요소는 대략 이런 내용들입니다.

1.     광고 타겟 (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언어, 노출기기)

2.     광고 지면 선택 ( 각 매체 별 노출 위치 선택 )

3.     광고 입찰 방식 선택 ( 클릭 , 전환 , 노출 등 )

4.     광고 노출 시간 및 요일 선택

5.     광고 최적화 방식 및 목표 설정

 

광고그룹에서 어떤 사람에게 어떻게 광고를 보이게 할 것인가를 세팅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누구에게 광고를 설정할지 선택하는 부분이니 꼼꼼하게 기입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그룹의 이해는 이정도만 해도 완벽합니다.

 

소재 정의 : 광고 소재는 말 그대로 소비자 고객들에게 광고 플랫폼에 노출되는 컨텐츠 입니다. 종류는 이미지 , 텍스트 , 영상 , GIF 로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소재에서는 광고 URL 설정 , 광고 메시지 설정 , 광고 소재에 필요한 확장 도구 및 문구 추가 와 같은 기능들이 대부분입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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