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효율 극대화시키는 타겟 및 캠페인 운영 : 2년간 60억써본 인사이트 3탄

2022.11.19 18:07

근육돌이

조회수 828

댓글 4

안녕하세요 벌써 구글 애즈 3탄을 

이렇게 쓰게 되네요! 최대한  많은 이야기를

빠르게 전달 해드리고 싶은데 시간에

쫓겨서 요즘 일을 하다보니 그래도

일주일에 1개씩은 쓸 수 있도록 노력중입니다!


우선 오늘 이야기를 해볼 내용은

1. 구글애즈 타겟 어떻게 잡는가요?

2. 구글애즈 캠페인은 어떻게 운영하면 좋은가요?

3. 각 지면 별로 운영했을 때 좋았던 인사이트

4. 먹혔던 타겟의 사례


요렇게 4가지를 요약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구글애즈 타겟 어떻게 잡는가요?

광고를 운영 할 때 중요한 부분이 타겟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더 중요한게 컨텐츠 이긴 하지만 그 외 세팅적인 부분에서 구글의 타겟은 정말로 세밀하게 설정이 가능한점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세밀하게 세팅을 해야하는 이유는 구글의 계정의 모수가 결국 전제 광고 세팅하는 모든 캠페인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 이야기했던 전환 모수가 스크립트를 통해서 쌓이면서  전체 계정에 영향을 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전환 모수가 어떻게 잘 쌓여 나가는지 체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내 제품과 가장 연결이 잘되는 모수를 적절하게 잘 쌓아나가야 결국 전체 계정의 성과가 좋아지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타겟을 잡는 방법은 크게 나눠보면

1. 구글이 제공하는 타겟 모수 ( 관심사 / 인구통계 / 구매의도 )

2. 우리가 커스텀할 수 있는 타겟모수

3. 데이터 기반 추천 타겟모수

4. 리타겟 모수

5. 반응한 타겟의 유사타겟 모수

6. 키워드 모수

7. 주제별 모수

8. 유투브 채널 별 모수

9. 특정 노출지면 (앱 / 사이트 / 서비스 / 플랫폼)

10. 연령별 ( 인구통계 와 별개로 나이대설정으로 연령타겟노출)


생각보다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1~10번이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세팅하고

많은 분들이 아는 세팅 타겟일 듯합니다.


1. 구글 제공하는 타겟 모수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세그먼트를 

나눠둔 관심사와 인구통계 정보 

그리고 구매의도 타겟이 있습니다.

 

대 중 소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고

대 카테고리는 큰 범위 카테고리

그 안에 중 카테고리리는 세분화 되고

소 카테고리 까지 세분화 되는 타겟은

상당히 세밀한 타겟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쇼핑객에 매장 유형별로

소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나오는 타겟

까지 들어가면 모수 범위가 이렇게

보여지게 됩니다.


소 카테고리



대 카테고리

대 카테고리와

소 카테고리의 모수 차이

보이시나요?


1~5억 과 10~50억 주간 노출수

모수가 노출량입니다.

최대 일주일에 1~5억 노출이 

가능한 모수 이다 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1억이 사람의 숫자는 절대 아니죠

실제 도달되는 타겟의 사람 숫자는

100만 단위로 판단이 됩니다 

1~5억 노출은 그리고

10~50억 노출은

500~1000만단위 인거 같습니다.


다만 구글의 타겟이 

50억 이렇게 노출된 하더라도

머신러닝이 구매 할 것 같은 사람

에게 확실히 더 많이 여러번 보여주어

실제로 광고를 돌려보면 이런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작은 

소카테고리 광고를 돌리면

어라? 벌써 뭔가 도달 될 사람들이

다 도달이 되어서 매출이 더 성장

못하거나 광고 효율이 많이 꺽이지?

하는느낌이 들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이런 느낌을 굉장히 

많이 받게되고 그래서 그런 이유 때문에

광고 세팅할때 타겟을 지정 하더라도

최적화 타겟팅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내가 타겟한

사람들 외에 광고를 돌리다가 반응이

좋은 타겟으로 설정한 타겟을 중심으로

유사타겟 처럼 확장하면서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남자만 노출시키고 싶어 라고 

체크 했는데 여자까지 같이 노출되는

경우가 이 최적화 타게팅을 체크

해제를 하지않으면 여자를 빼더라도

알아서 구글 AI 가 광고를 노출하면서

여자 까지 포함해서 노출시켜 버립니다.


만약 남자만 하고 싶고 내가 지정한

나이대와 실제로 세팅한 고객들

한테만 나가고 싶으면 저 기능을

 OFF 해야 합니다!

우선 이건 추가로 체크 할 내용이고


1번 타겟을 활용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는 경우는 제품과 일치하는

타겟이 있는 경우 매우 많이 활용합니다.


실제로 속옷 이나 수영복 혹은 의류

이런 구매의도 타겟들은 있습니다,

이런경우 이런류의 제품을 판매시에는

보이시는 것처럼 모수 규모

관심이 높은 세그먼 트 상품 까지

그리고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

구글이 친절하게 다 안내해줍니다

내제품이 이 타겟을 쓰면 충분히

효과적일지 1차 가설을 정립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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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제가 너무 피곤해서 ㅠㅠ

이번 탄은 여기서 간력하게 마무리하고

이어서 다음주안에 타겟에 대해서 

마무리하도록하겠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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