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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12/40]

2022.03.22 09:50

근육돌이

조회수 2,524

댓글 3

온라인 해당 카테고리의 분석 (시장분석 & 흐름)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의 시장 분석은 필수입니다. 조사해야 하는 항목을 아래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항목들이 필수가 되어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제품의 가장 판매량이 많은 시기

2.     제품의 키워드 5가지 이상 월별 검색 량, 변 동량

3.     경쟁사 5가지 이상의 가격대, 제품구성, 혜택, 사은품, USP, 강조된 본질

4.     경쟁사 리뷰 & Q&A

5.     썸 트렌드 긍부정어 , 트렌드어

6.     경쟁사 브랜드 키워드 월별 검색 량, 변 동량

7.     마켓 플랫폼 오픈마켓 소셜 마켓 해당 카테고리 1위 상품 종류

8.     날씨 영향받는 상품이라면 검색 량 급등 시점

9.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해당 상품 키워드 1등 상품 판매량

10.  경쟁사 페이스북 광고 인벤토리, 경쟁사 리타겟 당하기

11.  인플루언서 및 셀럽들 동향 파악하기

12.  경쟁사 및 1위 업체 적용 솔루션 확인하기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언제 마케팅을 시작해야 하며 11가지 이외에도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사를 하면 좋으며 시장조사는 일단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1번과 8번입니다. 언제 우리가 가장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한 판단은 이미 활성화된 카테고리라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도구

-       네이버 쇼핑데이터랩

2가지를 통해서 충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번 3번 4번의 경우 경쟁사 중 1등~5등까지의 잘하고 있는 포인트를 잡아야 하며, 이 들이 잘하고 포인트를 우리 제품이 녹일 수 있는 지 그리고 그 포인트를 온전히 우리 제품에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정리하는 방식은 따로 없으며 엑셀파일에 나눠 경쟁사 사이트와 상세페이지 흐름을 나열해서 전부 정리하면서 핵심 포인트는 키워드로 정하면 가장 편하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5번의 경우 일반 유저들이 해당 제품의 카테고리에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이 가능하며 그 감정어로 카피를 쓰거나 상세페이지 어조나 페르소나를 구축할 때 충분히 참고해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6번의 경우 경쟁사들이 어느 시점에 가장 많은 검색 량을 올렸는지 확인해보면 그 달에 진행했던 컨텐츠 자료들을 검색해보고 그때 했던 방향성과 잘되었던 시점에 참고해서 광고를 집중해볼 수 있습니다.

 

7번의 경우 오픈마켓이나 소셜 MD 또는 카카오 선물하기 등의 톡 딜 같은 경우 잘 판매되는 상품만 MD가 섭외하기 때문에 그들이 어떤 동향으로 판매하고 있고 유행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 충분히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픈마켓이나 소셜마켓의 리뷰들도 참고해서 페르소나나 광고 소재에 참고해서 녹여 줄 수 있습니다.

 

9번의 경우 국내 최대 가격비교 플랫폼인 네이버의 1등 ~ 4등 스마트스토어 상품이 있다면 판매량을 유추하면 추가적으로 자연스럽게 검색노출이 될 수 있는 설계도 가능합니다

검색노출을 시키는 방법은, 우리가 운영하는 광고주,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가입을 하게 하고 브랜드 키워드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해당 상품이 자연스럽게 해당 키워드에 검색노출 될 수 있다. 검색노출 시 중요한 포인트는 카테고리와 상품명에 들어간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남자속옷이라고 하면, 카테고리는 남자속옷으로 등록하고 상품명에 남자 속옷 키워드와 브랜드 키워드인 모그라미 라는 상품이 있다고 하면 모그라미라는 키워드로 고객들이 검색해서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구매를 많이 하게 되면 남자속옷에도 자동으로 검색시 검색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10번의 경우 광고를 만들 때 해당 경쟁사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너무 똑같이 만들어도 효율이 나오지 않을 가성이 높다. 광고와 상세페이지 컨텐츠의 통일성과 USP 매칭이 잘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충분히 벤치마킹을 해도 되긴 합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경쟁사를 따라하기 보다는 좋은 점 차용해서 변화시켜 우리 쇼핑몰에 적용하고, 나머지 모든 것을 따라하는 개념으로 하게 되면 좋지 못한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경쟁사가 리타겟팅 광고를 무조건 할 것입니다. 회원가입 결제시작 등 결제 완료까지 한 계정을 만들면, 페이스북과 구글로그인 한 상태에서 하면 내 휴대폰과 PC에 그들의 리타겟광고가 뜨기 시작합니다. 그들이 어떤 광고로 리타겟을 하는지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11번의 경우 셀럽들이 공구하는 상품이나 다양한 유투브 또는 인스타에 해시태그 검색시 셀럽들이 공동구매하는 포인트 그들이 어떤 포인트를 잡고 자신의 팬들에게 판매하는지 유심히 보면 충분히 광고의 힌트나 페르소나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12번의 경우 우리의 경쟁사나 1등 업체의 솔루션 즉 CRM 솔루션 이나 리뷰 솔루션을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 리뷰 위치나 리뷰 위젯을 설정한 레이아웃을 보고 비슷하게 혹은 차용할 점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온사이트 즉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메시지나 혜택을 주는것도 확인해서 우리 쪽에서 해볼 수 있는 것들을 모두 정리해서 적용해보고 실험한 데이터를 통해서 남길 메시지나 혜택만 남기고 정리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시장조사의 경우 경쟁사 조사를 통해서 우리의 쇼핑몰을 강화하는 소스를 차용하거나 가져올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족한 점은 우리가 스스로 깨닫기 힘들고 모든 데이터를 머리속에 넣기 힘드니 이런 사항들을 하나씩 정리하면서 사이트에 전략적으로 적용해서 매출을 만들 수 있는 포인트를 더 강력하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시즌이나 시기 시점의 경우 항상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시즌이 바뀌거나 상황이 판매될 수 있는 시기에도 판매를 하려면 본질적 메시지 와 USP를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예: 미백시즌에는 하얗게 된다는 포인트를 강조했으면 겨울 시즌에는 기미의 거뭇함을 강조한 소재가 주로 라이브 될 수 있음) 이걸 알려면 시장조사와 데이터 조사는 필히 수시로 하면서 업데이트를 해야 좋은 마케팅 전략과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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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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