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17/40]

2022.03.29 15:56

근육돌이

조회수 1,200

댓글 5

이런 것까지 아이디어 실험할 수 있다

마케팅을 통한 사이트의 모든 실험 사례 및 가능한 방향

 

마케팅을 통해서 이런 인사이트를 얻었다 라는 사례를 글로 소개해드립니다. 이런 인사이트를 통해서 여러분들도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합니다. 단순히 인사이트를 활용해봐도 되지만 활용하는 것 넘어 여러분들의 것으로 만들어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여러분 만의 방식을 만드는 것이 아주 이 가이드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사례들을 잘 읽고 포인트로 되어 있는 부분은 항상 마음속에 간직하면서 여러 번 시도하고 직접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에 적용해보면서 움직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사례들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남자바스켓 마리모 마케팅 사례

셀프 DIY형태의 플랜테리어 나만의 애완식물 제품입니다. “마리모” 라는 이끼 식물을 키우는 어항을 만드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을 처음 진행했을 때 제품의 피규어는 5가지였습니다. 다양한 피규어를 요청하는 고객의 Q&A와 리뷰를 바탕으로 다양한 피규어 100종을 구비했습니다.

매출이 200~300만원에서 피규어 100종을 추가하니 , 매출이 1000~2000만원으로 상승했습니다. 다만 이전에 고정된 피규어 5가지로 판매할 때 배송이 어렵지 않았지만 피규어가 100종으로 늘어나 배송의 오 배송이 발생하여, 피규어를 선택하는 것을 중단하기 힘들어 내부 세남자바스켓만 포장하는 그런 담당자 2명을 지정하고 책임제도를 시행하니 배송의 문제를 내부적으로 해결했습니다. 오배송률이 10% 이상에서 1% 미만으로 하락해 안정성을 찾았습니다.

이후 광고를 통해서 붐업 시키기 위해서 마리모의 본질을 체크했고 , 본질은 내가 직접 꾸미고 나만의 플랜테리어를 만드는 작은 수족관을 만드는 것 이였고 , USP는 마리모의 전설 , 마리모의 뜻 , 마리모가 살아있다는 점 , 3가지를 광고 소재로 진행했습니다. 광고 소재를 진행해보니 마리모의 전설이 반응하기 시작했는데, 영상을 제작할 때 마리모가 살아있는 생물이고 전설에서 사랑하는 연인 두명이 마리모로 변했다는 이야기를 담았더니 고객들의 반응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페이스북에서 댓글 1.4천개 , 좋아요 1.7천개를 달성하고 , 댓글에 나오는 반응을 보니 마리모에 이름을 지어주는 형태의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3mens/videos/398927150495161

퀄리티가 상당히 떨어지는 영상인데 불구하고 고객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매출은 3~4천만원까지 급상승했습니다. 거기에서 나온 포인트 , 고객들이 마리모에 이름을 지어준다 ,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어한다 , 마리모가 살아있는 생명이라는 것을 인지한다 , 고객들이 마리모를 보고만 있어도 힐링이 된다 , 그리고 마리모가 물 위에 떠오르면 소원을 이뤄준다 라는 포인트가 나왔습니다. 이후 영상에서 적용한 포인트는 , 보고만 있어도 힐링 , 소원을 이뤄준다는 포인트 , 살아있는 듯한 마리모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이 와중에 구매를 일으키던 고객들의 피드백으로 둥근 어항은 굴절이 되어서 고객들이 마리모가 잘 안보인다 라는 피드백을 주어 , 사각형의 어항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시장에서 수족관 꾸밀 때 둥근 어항보다는 사각형 어항이 더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걸 통해서 적용한 제품이 아래 제품입니다.

https://www.facebook.com/3mens/videos/670379770016563

(광고주 대표님의 아이디어 + 고객의 경험이 잘녹아나자 고객들은 미친듯이 반응.,...!)

해당 영상에도 엄청난 반응을 보였습니다 오히려 편집을 하지 않은 영상인데 자연스러움에 사람들이 더 반응하고 고객들이 미친듯이 반응하기 시작했으며 광고비를 거의 쓰지 않았음에도 좋아요 가 1천개가 넘어가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난 뒤에 고객들의 반응을 토대로 다시 마리모는 살아있고 이 살아있는 점을 강조해서 메시지 전달을 하는 광고를 만들자 라고 생각하고 페이스북 과 유투브 광고 집행을 진행하기 위한 광고 기획을 하고 제작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마리모를 의인화하는 광고영상들이 연이여 기록적인 반응을 보였고 광고를 집행하던 와중 아이디어를 하나 냈습니다 리뷰를 독려하고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자랑하게 만드는 포인트를 만들자 해서 만든 것이 바로 인스타그램 카드였습니다 당시 인스타그램이 붐 업이 시작되던 시점이 였고 인증샷을 찍을 때 자동을 세남자바스켓이 홍보되기를 위해서 리뷰 독려 이벤트와 함께 넣기 시작했습니다.

 

이 이벤트 진행동시에 검색광고 해당 카테고리의 키워드들을 모두 리스트업해 입찰 진행하고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1위 노출진행과 , 블로그체험단 , 카페체험단 , 뉴스발행 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세남자바스켓이 마리모 관련 키워드에 모두 도배되도록 공격적 노출 인지 마케팅까지 함께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러자 폭발적으로 고객들이 인증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마리모에 이름을 지어달라는 이야기가 공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해서 여기서 우리는 붐업을 시켜야한다 생각하고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마리모 이름 짖기 이벤트와 광고 영상을 1억이라는 광고비를 공격적으로 집행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LrpL5gid-8


해당 영상이 조회수 150만 회를 기록하고 이름을 인증하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틱톡에서 자동으로 고객들이 인증하며 틱톡 조회수 1달만에 1000만 돌파라는 기록을 세우며 세남자바스켓은 월매출이 4~5천만원에서 5억이라는 매출로 껑충 2~3달만에 성장을 해냅니다. 여기서 포인트를 살펴보면 고객들의 목소리를 파악하며 그들이 좋아하는 포인트를 계속 해서 찾아서 그들이 원하는 메시지로 만들어서 전달하는 것으로 매출이 결국 10배 이상 성장하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이런 사례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으며 , 광고 세팅으로만 해결이 되는 부분과 광고 세팅과 광고 소재를 많이 만드는 것으로 해결 안 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 부분을 잘 믹스해서 해결해낸다면 본래 없던 시장에서 매출 고속성장을 일으키고 시장의 1위를 거머 질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2022년 까지도 세남자바스켓은 마리모 온라인 시장 1위입니다.

 

세남자바스켓 마리모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마케팅 포인트

1.     고객 관점으로 상품의 종류와 구성을 늘린 것

2.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서 언급하고 긍정적인 포인트를 마케팅 소재 적용

3.     인스타그램 명함 인증 후기로 자동 바이럴 효과 생성

4.     데이터를 통한 제품 형태 디벨롭 진행 원형 어항 > 사각형 어항

5.     마리모 관련 키워드 바이럴 ( 블로그 , 카페 , 뉴스 ) 마케팅을 통한 인지 노출 효과

 

세남자 바스켓 마리모 사용 매체

1.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스폰서

2.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브랜드 페이지운영

3.     구글 유투브 영상 트루 뷰 포 액션 광고

4.     네이버 검색광고 / 쇼핑광고

5.     네이버 블로그 , 카페 , 지식인 체험단 및 바이럴 마케팅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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