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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소통하는 6가지 방법 꿀팁 ( 제 경험 위주입니다 )

2022.04.14 09:02

근육돌이

조회수 6,061

댓글 11

마케터 및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과 팁

고객사와 그리고 협력사 그 외 팀원들과 소통 시 중요한 팁들을 전달 드립니다.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소통이며 소통이 되지 않는다면 충분히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1.     경청

2.     정확

3.     신속

4.     확인 (복명복창)

5.     거절

6.     소통

5가지 포인트만 잘 기억하시면 모든 클라이언트 또는 협력사 그리고 팀원들과 좋은 소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포인트를 간단하게 예시와 풀이를 해보겠습니다.

1.     경청 : 모든 대화의 기본입니다. 고객사 또는 협력사 그리고 팀원이 이야기하는 요점을 정확하게 이해를 해야 합니다.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염치 불구하더라도 다시 한번 더 말씀을 요청 드리는 방향으로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경청의 기본은 말을 주는 사람에 대한 완벽한 이해입니다. 그 사람이 무엇을 원하며 , 어떤 방향성으로 이야기하고 있고 대화속에 핵심 본질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A라는 업무를 이야기하는데 A-1로 이해하면 한끝 차이지만 서로 오해가 생겨 올바른 소통이 될 수 없습니다. 경청을 할 때 집중해서 상대방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온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경청의 시작이 마케팅 효율이든 전략이든 서로 협의가 되고 빠르게 업무 진행이 되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2.     정확 : 대화의 의도 파악을 정확하게 하는 것 그리고 전달할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상대방의 지식 수준이나 이해 수준에 맞는 단어와 내용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사람에게 CPC와 같은 단어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클릭수 방문자를 데려오는 당 비용이다”라고 풀이해서 고객에게 말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상대방의 지식수준이 우리 보다 뛰어나거나 다른 방향이라면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부끄러워하지 말고 단어에 의미나 대화의 의미를 한번 더 물어보고 소통하는 것이 불필요한 소통을 더 늘리지 않는 방법이 됩니다. 정확한 의사 표현과 정확한 의사 확인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3.     신속 : 정확하고 빠른 소통이 필요합니다. 카톡이나 이메일이 왔으면 업무 시간 중이라면 확인한 날짜에 바로 확인해서 그날 바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실시간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냐 고객들은 항상 관심을 받고 자신의 것을 신경 쓰기를 원합니다. 실제로 mkm에 대행을 오래 진행하는 광고주의 경우 실시간 피드백과 관리 받는다 라는 것이 매우 높은 신뢰 점수로 이어진다는 피드백도 많은 업체에게 받게 되었습니다. 신속하게 피드백을 해주고 소통하고 고객의 문제 해결에 집중하면 어떤 마케팅 효율보다 고객이 감동하는 포인트 중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4.     확인 : 고객이 말하는 것 즉 원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한번 더 이애 했는 점을 정리해서 전달해서 의도한바가 맞는지 확인을 받는 방법입니다. 고객뿐만 아니라 같이 일하는 동료와 혹은 선임, 그리고 협력사와 소통에서도 소통일 잘 되었는지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업무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이를 복명복창이라고 군대에서는 했던 말을 한번 더 반복하여 후임이 선임에게 한번 더 확인하는 과정을 가지고 오류가 없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군대처럼 딱딱하게 움직이자 이런 의도가 아니라 확실하게 의도한 바를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은 아무리 천재라도 사람과의 소통이라 서로의 소통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두 번 체크, 크로스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서 불필요한 추가 체크나 업무 사항이 생기진 않도록 줄이면 오히려 업무의 속도가 더 빠르게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거절 : 무리한 부탁이나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없는 업무의 이야기를 추진하거나 요청하는경우에 우리는 상황에 맞게 운영을 지속 할 수 있는 판단을 해 해당 업무에 대한 정중한 거절 또는 새로운 제안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주 또는 결정권을 가진 사람의 말이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적절한 시점이나 시기에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와 현상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직언 또는 첨언을 해 그 결정권자가 잘 선택 하고 결정 할 수 있게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무조건 마케터의 자신도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상사나 결정권자의 생각을 무시하거나 잘못되었다고 판단하는 것 보다는 정중하게 걸절하거나 다른 대안은 준비해서 제안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조건 안된다 하면안된다 라고 하면 사람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밖에 없고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그럼 차선책으로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 것인지까지 제안하는 것이 거절의 방식으로 가장 좋은 방향성 입니다.

6.     소통 : 업무를 하는 방향성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소통이 필요합니다. 더욱이나 마케팅을 할 때 다른 부서와 협업이 많은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런 경우 서로 업무의 방향성이 정확하게 전달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아스크림콘을 원했는데 아스크림바 제품을 구매해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통이 잘못 되었다고 하죠. 이런 경우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완성된 결과물을 완성해서 정리하기전 50%정도 혹은 30%정도 진행되는 상황에 상사 또는 결정자의 이야기를 한번 더 확인하고 , 경청해하여 반영합니다. 그리고 위에 나온 확인 , 정확 내용에 맞춰 다시 한번 더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인지해서 그 사람이 원하는 요리를 맞춰 내어주게 되면 아주 정확하고 일 잘하는 마케터 또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람은 자신만의 생각에 많이 잠겨 본래 나의 고객 즉 상사나 결정권자가 요구하는 내용이 와전되거나 잘못 해석되어서 방향성을 잃어버려서 정확한 결과값이 나오기 힘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배우는 자세를 취함으로써 또 다른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상사 또는 결정권자가 당신의 태도에 감탄해 더욱 신뢰를 굳힐 수

이렇게 소통의 방식에서 6가지 방식을 마무리하고 이 퍼포먼스마케터의 핵심 가이드는 끝맺음을 맺습니다. 고객과의 소통까지도 퍼포먼스의 핵심이라 생각하고 움직인다면 분명 그 마음 과 방향성을 고객이 이해해주고 감동하여, 감동한 내용을 고맙다는 감사의 표시도 들을 수 있으며 존중받으며 업무를 하고 보람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퍼포먼스마케터 모든 인원들이 멋진 마케팅 과 디자인 그리고 경영지원 업무를 하면서 충분히 성장해 원하는 꿈을 이루도록 이 가이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2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1

2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9

2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32

2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63

2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72

2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90

2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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