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3/40]

2022.03.08 10:42

근육돌이

조회수 3,897

댓글 5

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3/40]


1)   온라인 소비자의 이해

기존의 오프라인 소비자와 온라인 소비자는 확실히 다른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어떤 식으로 구매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광고를 보여주면 구매를 하는 시대는 끝이 났습니다. 옛날에 광고 1개 만 잘 만들어서 올리면 경쟁자도 없어 광고의 비용도 저렴하게 사용하면서 많은 매출을 발생시켰지만 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창업을 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경쟁도가 예전보다 적게는 2~3배, 많게는 10배이상 경쟁도가 심해진 카테고리들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소비자는 어떻게 구매를 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소비자와 오프라인 소비자의 환경이 무엇이 다른가?

오프라인 소비자와 온라인 소비자의 가장 큰 다른 점은 오프라인 소비자는 자신이 고려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착용하거나 실물을 눈앞에서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 이 있습니다.

실제로 오프라인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구매하는지를 정확하게 판단을 할 수 있는 검증 단계가 빠르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소비자는 온라인에 있는 이미지, 글, 영상 3가지만 보고 구매 결정을 하게 됩니다.

오프라인 소비자와 다르게 눈으로 즉 시각적인 자료들과 내용으로만 설득이 되어 구매를 하는데 오프라인 사용자와는 확연히 다른 구매 패턴을 보입니다.

 

물론 비슷한 포인트는 있습니다.

결국 그것이 소비자 즉 사람의 본질적인 행동이라고 봐야합니다.

우리는 물건을 살 때 어떻게 구매를 하나요? 인간이 본질적으로 구매할 때

1.     제품 호기심

2.     제품 공부

3.     제품 추천 확인

4.     제품 가격비교

5.     제품 구매결정

단순히 나눠보면 5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1번에서 4번으로 5번까지 바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복잡하게 우리 소비자는 단순한 1가지 패턴만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사람들의 패턴은 다양하게 이뤄집니다.

3번에서 시작해서 2번으로 그리고 1번으로 간 다음 4번으로 가서 다시 3번으로 갔다 5번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의 이해를 하기위해서는 이런 복잡한 고객들의 구매 여정을 이해야 합니다.

이런 구매 패턴의 소비자의 이해와 다르게 소비자(사용자)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소비자라 하면 제품을 구매하는 사용자가 될 수도 있고 플랫폼 즉, SNS 나 오픈마켓이나 네이버 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그런 소비자들의 이해도 포함됩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이해도 필요합니다.

MKM과 같은 마케팅 대행사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보여줘야하는 사람들이 꼭 이해해 야하는 플랫폼을 소비하는 소비자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플랫폼의 사용자가 되어서 사용해보는 것

2.     사용자가 플랫폼을 이용하는 목적/정의

3.     사용자가 자주 보는 플랫폼의 컨텐츠(유행/톤&매너/종류 등)

4.     사용자가 보는 해당 플랫폼의 광고 위치 (지면)

 

광고를 집행 고려하는 매체는 그 플랫폼의 이해는 것이 곧 광고 효율에도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어디에 광고가 노출이 되는 것인가?

-       어떤 형식의 광고가 사용자에게 거부감 없이 보이는가?

-       플랫폼에서 어떤 컨텐츠가 주로 소비가 되고 있는가?

-       플랫폼을 이용하는 가장 많은 사용자 연령 또는 성별, 직업, 지역은 어디인가?

그 외 더 많은 질문이 가능합니다.

지금 이글을 보는 마케터 또는 디자이너라면 어떤 질문을 던지고 확인하고 내가 해당 플랫폼에 광고를 진행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지 스스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봐도 됩니다.

 

소비자의 이해를 2가지 관점에서 보았습니다.

구매를 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리고 하나는 플랫폼을 소비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이렇게 2가지 소비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충분히 더 좋은 광고소재와 광고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SNS마케팅퍼포먼스마케터마케팅모먼트마케팅공부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