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즈 퍼포먼스맥스 (실적최대화) 캠페인 알아보기 : 2년간 60억써본 인사이트 6탄

2023.01.17 13:40

근육돌이

조회수 1,008

댓글 3

안녕하세요 근육돌이입니다.

오늘은 구글애즈 기능중에 최신 캠페인

바로 퍼포먼스 맥스 캠페인


"실적최대화"라는 기능을 알아볼까 합니다.

이제 쇼핑캠페인이 따로 없어지고 있죠

계정별로 차이가 있긴한데


실적최대화 캠페인에 쇼핑 캠페인이 

포함이 되는 형태로 업데이트 된다고 

이야기 했었던 구글 그리고 최종적으로


실적 최대화 캠페인 1개로 모든 광고를

다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변경할 수 있다고

구글 매니저 분도 이야기 했습니다


지금 구글의 UAC 캠페인 처럼

자동화 캠페인으로 다 변경되면

더욱더 마케터가 할 일이 없어지겠군요 

무서운 세상이긴 하네요 

모든것이 AI 와 자동화로 바뀌면

점점더 마케터는 세팅 보다는

기획이나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더 잘 해야하는 시대가 올 듯 합니다.


뭐 그것 그렇고!

구글 실적 최대화 어떤 캠페인인지

하나하나 기능을 뜯어 보고 

좋은 인사이트를 하나씩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실적최대화 캠페인은 무엇인가?

실적 최대화 캠페인 설명입니다.

말그대로 모든 구글의 지면을 자동으로

활용하는 캠페인 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화 캠페인이니까 만능

이겠지 생각하면 안됩니다.

이유는 자동화 캠페인의 경우

기존 계정의 학습된 모수가 

잘 쌓여있어야 한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학습 모수가

없는 상태에서 그냥 컨텐츠와 타겟을

잘 설정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성과가 나오는 광고주도 있긴 합니다


다만 퍼포먼스 맥스는

구글의 매니저 님들의 말씀에 

따르면 모든 지면의 사이사이를

보완해주는 역활을 하는

그런 캠페인이라고 설명은 해주셨습니다.


어떤 의미이냐 그림으로 보면

이렇게 사이사이를 매워주는 역활

하는 캠페인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다만 컨텐츠가 워낙좋고

계정의 모수를 무시할 만큼

제품의 핏이 유투브와 맞는 것은

다른 지면의 도움없이

퍼포먼스 맥스만 효율을 내는

경우도 종종 보입니다.


결국 구글이 만들고서는

정확하게 활용하는건 유저니까

적극적으로 활용잘해서

실적최대화 캠페인 1개 만으로도

일예산 500이상 쓰시는

마케터 분들도 있더라구요


다만 저는 운영해보니 확실히

성공확율을 높이려면

다른 지면들과 같이 믹스 되도록

운영하는것이 좋은편이고

충분한 계정의 학습 모수가

쌓인 상태에서 운영하는게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정답을 없으니 여러분들도

참고하셔서 운영에 기준을 세우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저도 단독으로 퍼포먼스 맥스만

운영해도 성과가 잘나왔던 

상황도 있었긴 해서 어떻게가 

정답이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거같깉 하네요 :)


자 그럼 세팅하는 법을 살펴봅시당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실적 최대화를 선택하면 

머천트 센터 연결 과 캠페인 이름 설정이

나옵니다. 머천트 센터가 필수로

연결되어있어야 할 수 있으니

쇼핑 센터가 안되어있으면 체크해주세요


캠페인 이름 설정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예산 을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되도록이면 10만원 이상은 설정합니다

너무 소액이면 오히려 성과가 측정되기 

힘들며 학습도 빠르게 안되어서 일 10만원

정도는 설정합니다.


증액시에도 예산이 1만원 이렇게

설정된 캠페인은 증액시 성과 무너지는

현상이 더 크게 생기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초반 예산이 작을 수록 큰 예산 쓰기가

힘든 것이 구글애즈의 특성이긴하죠




전환 부분에 타겟 CPAROAS를 설정

가능하며 그냥 전환가치로 하면 

전환수 최대화로 설정되어서 

최저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전환을

가져 올 수 있게 해주도록 

설정이 되는 것 입니다.


그 다음 아래쪽 보시면

신규 고객 획득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나온지 2달도 안되었습니다

따끈따끈 한 신규 기능입니다


퍼포먼스 맥스 가 초반에 나왔을때

너무 리타겟팅 성향이 강해서

실제로도 초반에는 로아스가 잘나오다

갑자기 실제로 구글애즈 ROAS는 높으나

실제 매출이 오르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것을

해결해주는 기능 처럼 보였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역활을 합니다.


눌러보면


2가지 옵션이있습니다

1개 옵션은

기존 고객보다 신규를 더 높게 입찰 (권장) 입니다.

이경우 리타겟과 신규를 같이 입찰하고 더 좋은

가치가 있는 유저에게 입찰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이 기능도 성과를 많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아래 기능을 누르면

신규 고객인 경우만 입찰입니다

실제로 180일 방문 제외 처럼 페북에서 사용하는

리타겟은 모두 제외하는 방법처럼

신규를 입찰하는 형태인데 


신규 고객 에게 추가 가치를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신규 는 더 좋은

가치를 가지고있다 라는 의미인데

추천해주는 금액이있고 이것을 

0으로 하면 신규도 0의 가치를 더 주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추천되는 금액을 하거나

실제 판매가 일어나는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고 신규의 가치가 얼마나 숫자적으로

좋은지 판단해서 기입해서 사용하시면됩니다


신규 유저의 경우

필요할때 저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나쁘지않은 신규 트래픽 반응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첫번째 옵션의 경우

신규의 비율이 크게 많이

늘지않습니다 자동적으로

GA 상으로 체크도 해봤는데

실제 신규가 늘기보다는

실제 매출이 가치가

나올수 있는 유저에게 집중하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신규를 할거면 아에 

신규 입찰 쪽 옵션을

선택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설정더보기 쪽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른 캠페인과 동일합니다


그다음은 컨텐츠 세팅입니다.

디스커버리나 VAC 다 합쳐진 느낌으로

영상은 5가지

사이즈별로 넣어주면 좋습니다

1:1 , 16:9 , 9:16 사이즈별로

2개 2개 1개 이런느낌으로

비율 잡아서 넣어주세요


이미지도 마찬가지 사이즈 3가지

사이즈를 다양하게 리사이징해서

소구점 USP 집중해서 제작해서

넣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멘트 카피는 최대한

꽉 채워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세팅 해주시면

1개의 에셋이 생기고

이 에셋에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잠재고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신호 설정을 해야지

타겟이 설정이 됩니다.


누르면

기존에 설정해둔

타겟리스트가 나오고 

상단에 보면 + 새로운 타겟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타겟이 없으면 

바로 신규 설정으로 뜹니다.

이렇게 기존 리스트 뜨고

상단에 새 잠재고객 + 보이시죠

누르시면




최대한

맞춤 세그먼트와

내데이터 와

관심분야를 다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연령도 원하시는 연령으로 체크해주시구

그렇게 하지 않으시면 성과가 나오기 힘든

구좌라고 생각하시고 타겟을 정밀하게

잘잡아주느것도 성공의 포인트가 됩니다!


타겟까지 잡았다면

에셋 1 완성이고

에셋은 여러개 생성가능하며

각 에셋별로

잠재고객도 다르게 설정가능하니

대충 감오시죠? ㅎㅎ


다양한 에셋을 2~3개정도

만들어서 돌리면서 운영하고

캠페인은 신규랑 기존리타겟 유사 형식으로

실적최대화를 나눠서 운영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실적최대화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니

기본이 잘되면 50% 이상 먹고들어가니

잘 파악하셔서 좋은 결과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구글 애즈 퍼포먼스마케팅 마케팅모먼트 광고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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