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1/40]

2022.03.04 13:18

근육돌이

조회수 4,216

댓글 12

우선 글을 보시기전에 말씀드립니다.

제가 이때까지 이해했던 경험 바탕의

내용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새롭게 마케팅을 하시고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저의 작은 지식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40부작으로 시작합니다.

1부는 인트로입니다. 



마케터가 마케팅 핵심 이해하는 지식 40부작 시리즈

 mkm은 저희 회사 명입니다.


우리 mkm에서 하는 마케팅은 사실 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한 단계에 지나지 않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면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과정” 이것을 모두 다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그 부분 중에서 mkm이 하는 일은 고객에게 제품을 노출시켜 선택받게 하고 구매까지 이어 질 수 있는 과정들을 처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Mkm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온라인 쇼핑몰 또는 서비스의 모든 온라인 컨텐츠 자산과 수단, 매체를 총 동원해 원하는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모든 자산과 수단 매체는 이미지, 영상, 카피, 필요한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매체는 검색 웹사이트, SNS, 카페, 블로그, 유투브 등 우리의 고객들이 많이 활동하는 곳들 총망라합니다. 이것들을 정리해서 구조를 만들고 효과적인 퍼포먼스가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mkm의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을 하나하나 이해하고 답을 내리기 보다는 머리속에 전체 그림을 스케치하고 그려넣고 어떤 제품이라도 생각하는 방식을 해당 패턴을 통해서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마케팅 설계와 컨텐츠 제작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나하나 풀이로 설명하고 마지막 장에서는 하나하나의 설명이 하나로 종합되고 그 종합되는 이유와 왜 그렇게 생각하며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Mkm이 처리하는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하려면 우선 아래의 마케팅의 모든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및 서비스 이해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 믹스를 구성하기전 핵심 포인트

-       제품의 이해

-       소비자의 이해

-       퍼널 구조 이해

-       광고 지면 플랫폼의 이해

-       광고의 목적 & 상호작용 이해


광고 채널 운영 전 알아야하는 핵심 포인트

-       판매가 / 원가 / 원가율 / 객단가

-       USP (제품의 셀링 ”판매” 포인트) / 제품의 본질

-       타겟 / 페르소나

-       온라인 해당 카테고리의 분석 (시장분석 & 흐름)

 

모든 광고 운영포인트가 보이는 핵심포인트

-       캠페인, 그룹, 세트(소재) 구조

-       광고 추적의 기준

-       광고 데이터 통찰하는 방법 및 개선 아이디어 도출

 

쇼핑몰 운영 대한 이해

-       제품 발주와 생산

-       리뷰 와 CS 관리

-       고정비와 변동비

-       반품과 환불 및 배송 관리

 

이런 것까지 아이디어 실험할 수 있다

-       마케팅을 통한 사이트의 모든 실험 사례 및 가능한 방향

 

마케팅모먼트 마케터 디자이너 성장 로드맵

-       3년간 성장을 함께 만들기

-       성장 체크리스트 와 포인트

-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과 팁

 

이해 포인트가 중요한 이유는 쇼핑몰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광고 세팅과 광고 운영 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한정적이고, 제품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경우 위 포인트들을 더 세밀하게 데이터를 보고 조절하면서 광고 운영과 컨텐츠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4C인지 4P인지 어떤 것이 중요하다 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념에 대해서는 알아야 합니다.

(4C와 4P는 검색해보기 구글 또는 네이버)

그리고 고객들의 여정도 어떻게 이뤄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가 체크하는 포인트는 통합적인 개념을 세밀하게 나누어 보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우리는 고객의 여정에 가장 첫번째 단추에 가깝습니다.

고객들이 우리의 존재 유무를 알아야 구매를 하고 경험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고객에게 집착해야 합니다. 끝임 없는 고객 과 제품에 대한 집착을 통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컨텐츠화 해서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그 전달 후 나오는 데이터를 통해 끊임없이 개선하는 방식이 마케팅모먼트의 퍼포먼스 마케팅의 방식입니다.

우리의 고객들이 어디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잘 먹히는 메시지 와 단어는 무엇인지 고민해 최적의 고객을 모으는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 mkm의 핵심 임무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이 “판매”만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고객과의 접점을 찾고 그 접점에 가장 효율적인 매체와 방식을 택해서 데이터로 검증하고 검증된 데이터로 공격적으로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퍼포먼스 이후 사후 관리 까지 고려 하는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의 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2부에서 제품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풀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의나 궁금 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 회차가 21회차까지 업로드 되었습니다 ~!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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