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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의 매출 비중은 PC에 비해 모바일이 훨씬 높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모바일 비중이 80~90%에 이르는 것이 보통이다. 해서 카페24와 같은 대표적인 쇼핑몰 솔루션들은 `모바일 웹 `을 지원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 잘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마케팅 관점으로 보면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접근성, 로그인 유지, 트래킹 그리고 무엇보다 앱 푸시가 가능하게 하려면 ...
영상 콘텐츠 전문 기업이야 요즘 많이 생기고 있으니 여기까지는 그다지 흥미롭지 않다. 크리에이터와 함께 일하는 방식은 조금 관심이 간다. 단순한 운영 관리를 대행해주는 것이 아니라 채널을 생성해서 같이 키운다고 한다. 또 최근에는 인기리에 방영중인 미스터트롯2 출연자들의 숏폼을 새롭게 기획해 유튜브에서도 즐길 수 있다. 바로 오리지널 콘텐츠 기업인 ...
신규 고객 1명을 유입하여 구매로 전환시키는 데 들어가는 비용보다 기존 고객에게 연락을 취해서 구매로 전환시키는 비용이 훨씬 저렴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기존 고객에게 연락을 취해 구매로 전환시키는 마케팅 활동을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라고 한다. 하지만 기존 고객에게 연락을 취한다고 해서 고객의 반응이 무조건 높기만 한 것은 ...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셀러가 많다. 국내 최고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판매할 수 있으면서도 수수료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품을 등록해 놓기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팔리는 것은 아니다. 잘 팔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좀 있다. 잘 팔리기 위해서는 노출이 잘 돼야 하는데,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입력하는 ...
온라인 판매자들이 매출을 늘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단적으로 말해 판매하는 몰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판매하는 몰의 수가 늘어나는 만큼 관리해야 하는 소요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일괄적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재고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개발되어 있다. 하지만 상품 등록과 재고 관...
자사몰을 운영함에 있어서 최우선 과제는 `전환율 상승`이라 할 수 있다. 자사몰로 고객을 유입하는 마케팅 활동도 중요하지만, 유입된 고객이 구매로 원활하게 전환될 수 있어야 유입 마케팅 활동에 대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사몰의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저마다 우선순위가 다르기는 하겠으나 누구라도 주저 없...
MZ세대 대상의 마케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네이버에서도 20대만을 위한 20s MY뉴스라는 서비스를 별도로 선보일 정도다. 미래 성장을 꾀하는 기업이라면 새로운 소비 주력층이 될 20대에 친숙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고민을 빼놓을 수 없다. 이에 MZ세대 대상의 대표적인 영상 매체라 할 수 있는 아프리카TV의 영상 광고에 대해 탐문해보았다. MZ세대 ...
두둑한 현금이 들어가 있는 지갑을 보면 라떼 시절에야 우와~~ 라고 했지만, 지금에서야 어디 그런가? 오히려 무슨 불법적인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닌가 하고 의심받기 마련이다. 그만큼 지금은 현금을 들고 다니는 사람이 잘 없다. 개인의 편의성 측면에서도 그렇고 정부에서도 소득 증빙과 세금 징수 문제로 카드 이용을 권장하고 있기에, IT 기술의 발전과 함...
디지털마케팅을 잘하기 위한 기본 조건이 있다고 하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시도, 분석, 개선의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기업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이다. 성과를 높이기 위해 타기팅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고객 세분화를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상품을 노출해야 할지, 어떤 광고를 작성해야 할지, 어느 매체에 어느 만큼의 ...
동영상은 이제 콘텐츠 형식을 대표하는 성격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여전히 동영상 콘텐츠 자체에서 오는 막연한 진입장벽이 있다. 기업에서 스스로 스튜디오 환경을 구축하고 전문 인력을 쓴다고 하더라도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걸리는 과정 동안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무엇보다 인건비에 대한 부담감 때문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중 상당 부분을 솔루...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두 가지 필수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외부 채널에 마케팅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2) 기존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기 그런데 한정적인 마케팅 예산은 대부분 전자에만 사용되고, 후자는 바쁘다는 이유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쇼핑몰 내에서의 마케팅의 필요성을 ...
광고주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단순하게 주입식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광고보다는 콘텐츠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특히 유튜브의 이용률이 확대되면서 기업은 자체 채널을 개설하여 브랜드의 홍보 내용을 담은 콘텐츠, 즉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여 가망 고객들에게 노출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
기업이 디지털마케팅에서 원하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스스로도 높은 역량을 지녀야 하지만 `역량이 높은` 디지털마케팅 대행사와의 협업 역시 중요하다. 대행사의 역량이라고 할 때 과거에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는 능력이 주를 이루었지만 현재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광고주가 속한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까지 요...
물류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쿠팡은 로켓 배송을, 마켓컬리는 새벽 배송을 내세우며 이커머스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배송이 전부가 아니다. 고객이 직접 경험하는 물류 서비스는 배송이지만, 이커머스 물류에서는 사실 배송 이전 단계가 더 중요하다. 창고에서의 재고관리, 정확한 입출고 관리, 포장 업무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자고로 영상의 시대다. 영상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영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시대다.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있다. 그렇다면 영상을 매개로 하는 커머스 플랫폼으로는 무엇이 있나? 당장 떠오르는 것이 없다. 중국에서는 타오바오 쯔보가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의 커머스 업체들(종합쇼핑몰 및 소셜커머스 업체들...
온사이트 마케팅이라는 개념이 있다.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웹사이트 내에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여 구매율을 높이고자 하는 행동을 말한다. 온사이트 마케팅이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이 필수적인...
모바일 앱 설치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했다고 가정하자. 이때 앱 설치라고 하는 전환에 대해서 어떤 키워드가 기여하였는지 분석이 가능할까?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트래킹이 되어야 하고 트래킹을 위해서는 식별할 수 있는 ID가 있어야 한다. 보통 그 식별 ID로 쿠키를 활용한다. 그래서 일반 쇼핑몰이 검색광고를 진행하면 쿠키를 통해 ...
어느 날 탐방기 신청 목록을 보는데 특이한 내용이 보였다. 택시 내에 동영상 광고를 노출하는 서비스라고 한다. 이제까지 택시에서 동영상 광고를 본 적이 없었는데 어떤 내용인지 호기심이 생겼다. 다른 동영상 광고에 비해 택시에서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는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이 서비스의 영업을 맡고 있는 마케팅제이브로의 장성민 대표님을 만나 자세한 ...
네이티브 애드(Native Ad)란 마치 콘텐츠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도록 만든 광고를 말한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므로 고객 반응률이 높은 편이고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이므로 퍼포먼스 효과도 좋은 편이다. 현시점에서 대표적인 네이티브 애드는 SNS에서 노출되는 광고들이라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에서 노출되는 광고들은 AD 혹...
수년 전 애드테크(Ad Tech)를 처음 접할 때 기억이 난다. DSP, DMP, ADX, SSP, RTB, Programmatic Buying 등 생소한 개념들이 난무하였는데 이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업계 종사자에게 한참을 설명 들어야 했다. 그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DMP로는 와이더플래닛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후에 타게팅게이츠라는 광고플랫폼을 운영하는 곳이 와이더플래닛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