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율 N배 상승 하는 제품 USP 및 특징 분석

2022.08.10 12:14

근육돌이

조회수 1,225

댓글 4

안녕하세요 또 2주만에 돌아온 근육돌이

최재명 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광고 효율을 많이 

올리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체크하면

좋은 것들을 하나씩 체크하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제가 실제로 광고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있는 사항들이고 이것 외에 더 많은

것들을 체크 하는 경우도 있기도 한데

기본적으로 이정도 체크는 해야한다!

라고 생각하고 정리한 내용들이니

가볍게 보시고 마음에 드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한번 차용해서 사용해보시고

여러분들만의 분석법을 만들어서 

제품을 잘 분석해서 멋진 광고 

그리고 멋진 판매 매출을 

만드는 시작점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광고효율 N배 상승시키는
제품 USP 및 특징 분석 하는 법


목차를 먼저 말씀드릴게요!


1.제품의 가장 강력한 USP찾기

2. 제품의 USP 와 특징의 차이

3. 제품의 시즌 및 방향성 정리하기

4. 제품의 고객언어 , 연관어 , 감성어 활용하기

5. 제품의 USP 시각화하기

6. 키워드 사고 확장 하는 법


이렇게 6개 내용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내용이 다소 저의 주관적인 

구성으로 되어있으니 

각 다른 기획 방법의 종류가

많으니 하나의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모든 광고든 제품의

가장 강력한 USP 찾기가 1번인데

그것을 어떤 관점으로 보는지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첫번째 제품의 가장 강력한 USP 찾기

우리 제품이 가지고 있는 다른 제품과의

가장 큰 차별성 즉 우리 제품을 사야만 하는

강력한 이유가 바로 USP 입니다.


그런 강력한 포인트를 어떻게

정리를 하면 좋을까 고민이 

생기는 것이 마케터의 고민이죠

그런 고민을 ~ 하면서 저도 

실제로 제가 직접 운영했던

제품들을 보여드리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제품은 남성속옷 제품입니다

오래 저희랑 함께 해주셨던 

팬티 제품인데요 이 제품은

이미 광고주분이 시그니처 포즈까지

정리까지 완벽하게 다 해주셨습니다.


저희 쪽에서 찾은 USP는 

고객들이 의외로 

해당 제품에 대한 

고객 리뷰와 댓글을 확인해보니

섹스어필이 굉장히 

많이 되는 제품이라는 것을

판단했고 그것을 어떻게

위트있게 풀어가냐 이것이

가장큰 USP 찾기의 포인트 였습니다.


고객들의 댓글분석

고객들의 리뷰분석

통해서 나오는 남편 , 남자친구

단어 에서 반복되는 문장과

표현방식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내스타일이니까 제발 입어줘

에서 시작한 워딩은

남자들이 입고나서 너무 만족해서

자기가 직접 사입는다 

그리고 거기서 찾은 단어중 하나

남자친구 보고 이거 분모자 팬티 같다

라는 언어를 쓰는 것을 빠르게 

캐치하여서 광고에 접목


분모자팬티 라는 단어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에도 

넣고 광고에도 넣고 상세페이지

부분에도 리뷰 상단 설정에도

걸어두고 라이브를 시작하니

기존의 로아스를 뛰어 넘는

광고 효율이 나왔습니다.


결국 썸네일도 가장 좋은

베스트 이미지로 변경 

전환율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매출이 하루 1억 이상 찍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여기서 보면 

매출이 급격하게 오르는 

시점에는 우리가 체크한

제품의  USP 가 결국

고객들에게 먹히는 시점 

그때 그 USP 를 더 강하게

강조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하지만

작은 포인트들이 변하기만 해도

전환율이 0.5~1% 이상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디테일한 

부분의 변경까지도 USP가 녹아들게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광고주 또는 제품메이커 입장에서

나온 USP 와 광고를 돌리고

판매를 시작하면서 변화하는 USP

도 볼 수 있습니다

USP 도 고정적인 차별점 이긴 하나

구매하는 고객층의 페르소나가

고객의 이야기가 바뀌면서 

좀 더 디벨롭이 될 수 있는것 이죠

단순히 팬티가 얇다는 것을

그냥 늘리는게 아니라 

저렇게 시그니처 포즈를 만들어주신

 광고주님의 아이디 처럼

팔로 넓게 벌리면서 엉덩이

부분이 보일까 말까하는 포인트

까지 나오게 한 고뇌가 느끼지지

않나요 저희는 거기에서 

어떤 고객들이 잘사고 

어떤 카피와 워딩이 잘 먹히는지

찾고 그것을 결합 했을때

굉장히 큰 시너지가 났습니다.



두번째 사례는 코팅 후라이팬 입니다

해당 제품도 USP가 명확합니다.

다른 후라이팬 들과 차이점

코팅이 강력하다 그런데 이런

코팅이 강력한 제품은 어디에나

많이 있습니다.  이 후라이팬의 

장점은 뭘까요? 


다른 후라이팬들과 차별화되는

코팅후라이팬 이지만 다른 후라이팬

보다 안전한 유해물질이 없는 코팅

이라는 점 , 그리고 후라이팬에 

색감이나 디자인이 굉장히 

트렌디 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는 점


하지만! 후라이팬의 USP는

결국 코팅입니다. 안눌러붙는게

핵심이 되고 그 이후에 유해물질이나

이런 색감 이런것은 USP 라기 보다는

제품의 특징에 가깝습니다.

특징이 USP 아니냐 라고 하시겠지만

저는 특징이나 가지고 있는 성질

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USP는 사실상 가장 강력한

제품을 사야하는 이유 

고객이 결국 이걸 사면 어떤 

불편함이 해결되는 것이 USP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코팅 후라이팬이라면

어째든 코팅이 잘 되어있어야하고

그 코팅이 어떤 코팅이냐 차이로

USP를 차별화 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을 쓰는 사람들이

결국 그 후라이팬에 시선 강탈

당하는 포인트는 눌러 붙지않고

후라이팬 위에서 춤추는 계란 후라이

라는것 입니다.


결국에는 시선강탈하는 광고의

USP로 시작하고 그 USP가 

왜 좋은지 다른 후라이팬이랑

다른지를 상세페이지에서 

잘 설명하는 형식으로 풀어가는

제품인것입니다. 우선 시선강탈

왜 우리 코팅은 다른가? 그리고

우리후라이팬은 왜 다른가?

에 대한 부분 설명이 필요한 것이죠


홈쇼핑 같은 곳에 보시면

시선강탈하는 포인트의 장면을

USP를 시각화 해서 던지죠?

그리고 난뒤에 무슨 설명하나요?

어떤 상황에 이 제품을 쓰면
이렇게 해결된다 이야기를 하고

그다음에 이제품은 이런 이런 

인증을 받았다 라고 하면서 풀고

구성을 보여주고 지금 한정수량이다

빨리 구매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런 흐름입니다. 이 흐름이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게 흐르면되고

순서가 바뀌어도 어떤 걸 강조 할 것인지

에 따라서 고객이 느끼는 제품의 

USP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본질 이기에 변하진 않습니다

결국에는 USP 기반해서

가장 큰 강점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인증이나 근거자료를

보여주는것이 제품의 분석의

핵심인것입니다. 

뭐가 대단한것이 있고

핵심 키처럼 있는게 아니라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질

그리고 차별점 이걸 시장에서

어떻게 먹힐까? 근데 우리는

이런 차별점이 있어서 

구매하는 당신에게 

이런 혜택을 줄 수 있어

이게 결국 제품을 분석하는

시각을 잡을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결국은 제품은 문제 해결의

핵심 열쇠 역활을 하는것 에 대한

포인트가 구매욕을 자극하는

포인트 인 것 입니다.

구매 욕구 자극 시키는 핵심 포인트 = USP

유니크한 판매 전략이 될 수 있는 제품의

차별화된 시각화 포인트 


세번째 제품은

최근 유행하는 괄사 제품입니다

정말 이렇게 잘 되고

흐름에 맞는 상품을 보는

시장을 읽는 능력을 가진

광고주분들은 보면 대단하다

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항상 겸손해지는 느낌이랄까요

괄사 같은 경우도 결국에는

시각적인 포인트가 

직접 사용 하는 장면이 되는데

이 제품의 특별한 점은

다른 일반 괄사와 다른 

도자기 형태에 여러가지 

근육을 풀 수 있는 각도 디자인이

다양하게 되어있어서 사용 할 때

굉장히 편하고 힘을 조금만 줘도

강력한 괄사가 가능한 점이였습니다.


솔찍히 괄사는 뭉친 살이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인데

이것을 시각화 할 때 필요한것은

각 부위별 사용 장면이 되겟죠

그냥 사용하는 장면을 보여주기 

보다는 사진에서 보이는것 처럼

사용하는 부위에 굉장한 

자극이 느껴지는 것 과 같은

피부에 자극이 보이는 

움직이는 GIF 를 보여주는 것이

이 제품의 시각젹 USP 인 것이죠


그리고 사용하는 여성 이나 남성의 

시원함을 표현한 표정을 같이 보여주거나

잘 풀리는 부위를 설명해주거나

고객들이 이것 사용 했을때 얼마만큼 

근육이나 뭉친 살이 잘풀리는지 설명과

각부위별 사용법을 잘 보여주는것

이것 이상 좋은 강조는 없는 형태죠!

그외에 다양한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근저자료를 통해서 더 신뢰도를 높게

만들어서 유저들이 구매를 할 수 밖에

만드는 것 입니다. 근데 이걸 말로 

간단하게 풀어서 이렇게 강조하고

근거자료를 만들고 강조된 USP 시각화

이미지를 더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라

하지만 ....! 이걸 준비하는 과정의

광고주분의 기획이나 방향성 

모집하는 인플루언서등 다양한

사람들의 컨텐츠를 모으고

A테스트 B테스트를 거쳐서 만들어진 후에

엄청난 전환율이 나오는 것이지

A를 하면 전환율 무조건 3% 넘습니다

라고 하는것은 사기입니다.


결국 유저가 반응하는 CTR 을 찾고

그것이 시각화고 거기에  CVR전환율

을 올리려면 근거와 신뢰가 될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제시하고 마지막에

행동 유도를 하는것이 강력한

USP를 찾는 과정과 마케팅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향기 제품입니다.

시각화 하기 가장 좋은 제품중 하나입니다

제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어떤식으로 풀어갈지 방향만 

잘잡게 되면 재미있는 컨텐츠가

줄줄이 나오게 됩니다


제품 자체를 분석 할 때

보통은 특징에 집중을 많이하는데

이런 상상을 펼칠 수 있는 제품

즉 추상적인 제품이라고 해야겠죠

향기라는 것은 사실 시각화가 

불가능합니다 향기를 사진으로

담은 사람은 있을까요?

없습니다 그냥 향기를

꽃이나 사물 , 소품으로 추상적으로

이런느낌이야 

라고 표현하는 것이 방법 중 하나이죠


향기를 시각화 하는 브랜드들이 

너~~무 많습니다

USP를 향기를 비유를 많이하죠

너무 잘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즉 향기나 추상적인 제품은

고객들의 페르소나 에 더 집중하여

USP를 강조합니다. 

커플끼리 부부끼리 혹은

새로운 소개팅자리 

이런식의 상황극이 페르소나죠

고객의 이야기를 가설잡고

그 가설을 어떻게 풀지

설계해서 보여주면 그 제품의

USP와 방향성이 되는것입니다.


어떤 향수 에서는 저희도

바다향, 노을향, 숲속의향

같은 느낌이 나도록 사진찍고

거기에 맞는 멘트 카피를 올려

그 제품을 보면 사람들이

향기를 상상하게 만들고

그 향기 소구점을 기반으로

영상화 이미지화 해서

광고를 집행하고 거기에 맞는

상세페이지를 잘 배치해서

전환율이 높게 나오록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든 광고와 설계는 가설에서

시작이기에 모든것이 가설입니다

가설이 검증이 데이터나 반응으로

되고 이런 향기 소구점 이나 모든

위에 나온 내용들은 검증해나가면서

우리가 목표했던 데이터가 나오도록

끊임 없이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USP 찾는것은 제품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인데 가장큰 장점을 그냥 

이건 향기가 좋습니다 라고 하는 것과

이것은 마치 향기계의 에르메스 입니다

라고 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방향성의 이야기 입니다.


향기계의 에르메스 또한 

광고를 집행하면서 향기가 좋다

라는 표현을 쓰다보니 고객들의

피드백에서 USP를 강화 할 수 있는

이거 향기가 에르메스 급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반영하니

USP가 더 극대화 되었습니다.


유저들에게 우리 향이 어떤지

전달할때 임팩트있는 한가지 단어를

이용함으로써 굉장히 좋은

성과를 빠르게 올릴 수 있었던 것이죠


네번째 제품은

제가 굉장히 초반부터

함께  사이트 구축부터 함께한

대표님과 했던 마리모 라는 제품입니다.


마리모 라는 제품은

왜 그렇게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엄청난 붐이 일어났을까요?


저도 참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광고를 하면서도 이게 된다고?

라고 느낄때 다들 있으실겁니다.


마리모는 상당히 신기한 제품이였습니다.

USP는 나만의 애완식물을  키운다.

관리가 어렵지 않다. 물만 갈아 주면된다.

누구나 키울 수 있고 나만의 

미니 어항을 만들 수 있다 라는 점 


너무 평범하다 생각이든 저는

마리모의 전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마리모 소원성취 관련

이야기를 붙여서 광고 소재에 

담아내었고 이것이 먹히는 것을

확인하고 USP를 강화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실험을 통해서 검증하고

가설이 검증이 되면 곧바로 적용하는

방식이 요즘 방식에는 더 맞는거 같습니다.


결국 소원 사랑 행복을 이뤄주는

마리모인데 마리모가 물 위에

떠오르는날에는 소원을 이뤄준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 소원을

이뤄준다는 것이 시각적으로 표현이

불가능하니 그냥 물 위에 떠오르는

마리모를 보여주기만 해도

고객들은 상당히 신기해 하는 

시각적 USP를 찾았고 그것을

광고를 다양하게 만들어서 라이브

좋은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이런 것 처럼 단순합니다

고객들의 언어와 이야기를 듣고

무엇에 반응하는지 귀기울이며

제품의 USP 를 더욱더 강화하고

가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그리고 마리모의 경우 

이름을 고객들이 지어주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름을 댓글로

남기라는 액션을 요구하니

미친듯이 댓글이 폭발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바이럴이

되는 입소문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그 이름을

지어주는 것을 좋아했고

초등학생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30대이상 49세 이하 부모님들이

구매를 많이하게 되며 

그런 것을 바탕으로 또

상품 상세페이지 강화

광고 소재 강화를 계속 하면서

제품 분석과 강화를 동시에

진행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에이 뭐야? 그럼 결국에는

가설 > 실험 > 검증 > 개선

이네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맞습니다. 예전 전통 매체 일땐

광고를 빠르게 제작 하고 움직이는

방식이 불가능했고

지금은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광고를 빠르게 직접 검증하면서

할 수 있으니 상황이 다릅니다.


때로는 기획자가 기획한 

방향성이 고객의 반응이 

시큰둥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빠르게 피봇팅

이라고 하나요? 전문용어

잘 몰라서 어째든 

상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

USP를 좀 다른 타겟에게

다른방향성으로 포지션을

바꿔서 보여줌으로써

대박이 날 수도 있고

마리모 처럼 방향성이 잡히면

그 방향성에서 더 강화할

포인트를 찾아가는 여정을

빠르게 여러가지 데이터와

고객들의 말을 찾아서 

움직여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듯 합니다.



다섯번째는 기능성 화장품입니다.

기능성 화장품은 어떻게 USP를 

찾았고 어떻게 움직였을까?


기능성 화장품 정말로 매력적인 제품이죠

쉽지않기도 하구요 요즘에 뷰티 제품들

많이 출시되는건 예전이나 지금이나 똑같긴합니다.

저희가 했던 제품들은 대부분 

화장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증상을 해결 하고 싶어하는

그런 제품들이 가장 많이 잘되었습니다.


기미, 잡티, 미백, 모공, 피지, 주름 등

사람들이 젊어 지고 싶어하는 포인트

늙으면 더 많이 생기고 관리하기 

힘든 포인트들 이것이 결국 USP입니다

다만 이 USP를 어떻게 표현하냐?

따라 제품의 형태가 완전 변화합니다.


그 전달 포인트는 보통

뷰티 제품들은 용기와 핵심 성분

그리고 상세페이지 컨셉 인거같습니다.

보통 뷰티 성분이 거기서 거기인

경우가 많고 특별한 성분 자체가

쉽지않고 승인 허가 임상도 

잘되지 않다보니 비슷한 성분이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걸 어떻게 소비자에게 어떤

용량으로 만들어져 있고

어떤 컨셉과 용기로 보여주냐

차이로 10만원짜리 화장품이 되고

어떤 화장품은 1만원 짜리가 됩니다


저희는 이미 컨셉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 대행사 에서는

제품의 형태와 방향성을 인지하고

어떤 페르소나를 입혀서 USP를

강화할지 아니면 어떤 상세페이지

느낌을 만들어서 고객들에게 

제품의 효능 효과를 간접적으로

좀 더 신뢰감을 느낄 수 있게

전달할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것이 USP 이죠

광고에서 시각화

상세페이지 에서 시각화

같은 이미지인데

파란색과 보여주거나

흰색 가운을 입은 남성과

함께 제품을 보여주거나

혹은 고객들이 극찬하는

모습과 같이 보여주거나

이게 컨셉이고 USP입니다.


당연히 제품 기획단의 이야기

는 완전히 다르겠죠 성분도 정하고

용기도 정하고 어떤 화장품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패키지도 만들어야하고

그 이후 광고단에서 

어떻게 광고를 할지 

제품을 분석해서 어떤부분을

강조할지에 대한 고민은


위 내용과 거의 일맥상통합니다.

결국에는 보여줄 수 있는 것은

고객경험 , 고객언어 , 제품을 구매후

변화하는 나의 모습 이런것들이죠


뷰티 제품에서 찾아하는 포인트는

고객들이 어떤 희망을 품고

사는가? 에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신뢰도 있는

수치로 변화를 이끄는가?

그것을 시각화 하면 됩니다.

그리고 변화에 대한 것을

단어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각질 제거 와 각질 탈피는 다른

느낌으로 와닿습니다.

기미 잡티 감소 와 기미 잡티 뽑기

는 완전 다른 언어입니다.

당연히 식약처에서 문제 삼지 않는

선에서 좋은 워딩을 잘 찾고

좋은 단어 카피를 찾아서 

배치를 하면 고객들이 느끼는

신뢰도 또한 많이 달라집니다.


결국 USP 는 뷰티는

용기 형태 , 성분 , 효능효과 임상

근거가 될 자료와 인물 

이정도로 함축이 되는거 같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조합하고

보여줄지는 마케터님들 

또는 기획자님들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입히냐

따라서 180도 다른 

같은 성분의 화장품 이라도

10만원 짜리를 할거냐

1만원 짜리를 할거냐

완전히 달라지는 것 입니다.



그렇게 정리가 조금씩 되실겁니다

예시를 들면서 이야기를 해드리고 있으니

간단한 USP 찾기를 비유하자면!

결국에는 이런 겁니다

이 남자의 가장 큰 USP는 뭘까요?

잘생긴 이목구비 입니다.

몸이 좋은 편도 아니고 

이성에게 매력적인 어필 하려면

단순히 봤을때 얼굴이 

USP 인겁니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에서 엮어서 보면

성욕에 가까운 USP 입니다

외모는 자신을 어필하는 가장큰

무기이기 때문이죠


즉 우리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뭘까요! 라는것이죠

USP는 그것이 가장 큰 제품 분석의 핵심이고

저 남자가 얼굴은 잘생겼지만

몸도 그럭저럭 엄청 근육질아니지만

뱃살은 없는 수준이고 준수 한데

저 사람의 강점을 표현할때 군살없는  몸매

라고 하기보다는 순서를


존잘 얼굴 연예인급 인데

몸도 군살이 없고 탄탄해 라고

하느것이 더 저 사람이 상품이라면

판매를 하기 더 수월하다는 뜻입니다.


단순하고 모두들 아는 내용이지만

이런 부분을 계속 제품을 분석하다보면

우리 제품은 모든게 다 ~ 좋은 것 처럼

느껴지는게 메이커 입장입니다.

현실은 내 제품보다 더 뛰어난 제품들이

세상에 하루에 몇천개씩 만들어 지기도 하죠


그러나 이것을 어떻게 매력 어필을

앞단에 뭘 앞에 두고 할것인지

따라서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잘 보고 뭐가 진짜야?

뭐가 진짜 강력한 포인트야?
무엇이 내가 내세울수 있는

가장 강한 장점이야?

이걸 계속 고민해야 하고

이걸 정했으면 변경하기 보다는

표현하는 방식이나 타겟을 수정하면서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반응이

있는 유저를 찾는 것 입니다.


근육질 남자와 뱃살이 많은 남자

이 둘도 USP가 각각 다릅니다.

이런것처럼 본질에 대한 이해를

제품의 가장 근본적인 것 에서 부터

고민하고 설정해야합니다.


몸짱 남자는 당연히 얼굴보다는

몸에 더 부각된 USP 일거고


뱃살이 많은 남자는 또 다른

매력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노래를 잘부르거나 

요리를 잘한다던지

이런 USP들도 시각적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건 포인트를 잘 고민한다면

제품 분석은 좀 더 쉬워질겁니다

제품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하냐는

가장 큰 시각화를 할 수 있는 

우리제품의 강점이 무엇인가

이것 계속 반복해서 말씀드리는

부분이죠 이걸 계속 고민 하심됩니다.


위에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리법인데

틀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것을 보고 떠오르는 방법이 

있다면 그것을 통해서 하셔도

될거같습니다. 무조건 맞는 방법은

없으니 상황이나 제품에 따라 

구성을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시각적 표현이 되는가?

정말 중요하죠? 모든 이커머스의

가장 큰 표현방식이죠

참 좋은데 시각적으로 표현이 안되면?

그 제품은 팔기 어려운 제품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품을 통해서 일어 날 수 있는 일 상상?

이것은 굉장히 좋은 방법이죠

제품을 사용하고 변화하는

상황과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까 말한 향수 , 이런 제품들이

굉장히 이런 USP 를 찾기 좋죠


제품에 대한 이야기 흥미로운가?

보통 이런 제품은 스토리텔링이

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무슨 이유가 있어서 이런 사명으로

나는 세상에 좋은 영향력을

주기 위해 이렇게 노력한다

라고 대표 자신이 모델이 되어서

이야기 하는 브랜드들도 많죠

그외 우리가 좋아하는 전설들

이런것들도 다 이런것에 포함이죠


제품이 다른 제품보다 더 신뢰를 느낄 수 있는가?

여러가지 신뢰 요소 있죠

연구를 한 사람이 대표인 경우

혹은 연구자가 직접 인증한다 

혹은 유명한 사람이 쓴다던지~

다양한 근거 자료들 이걸로

충분히 고객들이 반응이 달라집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기능보다 고급스러운가?

과대 광고에 가깝다 생각하지만

배경이나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해서 촬영하면 1만원 짜리 티셔츠도

10만원처럼 보이는 비주얼이

완성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제품이 고객들이 느끼는

원초적 본능을 자극하는가?

늘 제가 말하는 내용

욕구를 자극 하는가?

욕구에 기반하는가?

말안해도 이제 아시죵?ㅎ


제품을 가지면 고객 자신이

다른 사람 보다 우월하다는 느낌

받을 수 있는가?

명품, 아이폰, 스포츠카 등...

장인이 만든 세상이 몇개 없는

가방 등등... 이런것도 강력한

USP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포이트처럼 한정판 한정수량

느낌으로 운영도 가능하다는 것

이것도 고민해보셔도 좋을듯하네요


제품의 특징과
USP 가 무엇이 다른가?
에 대한 부분을 한번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여기 탱크가 있습니다

탱크의 USP는 뭘까요

저는 탱크의 대포 부분입니다.

적이 고객이라고 하고 적을

섬멸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

이것이 USP 입니다.


그리고 몸통과 바퀴

그리고 시속 몇키로로 

달릴수 있는지 어디까지

가는지 등등 이런게

제품의 특징입니다

혹은 USP를 받쳐주는

근거 자료 이죠~ 

쉽게 이해 되시죠?


가장강력한 무기

적을 섬멸해버릴

경쟁사를 따돌릴 무기

그것이 USP 이것을

 분석하는게 제품

분석의 시발점 입니다.


삼성 Z플립입니다

USP 간단하죠?

접히는 스마트폰

폴더 처럼 쓰는 스마트폰


그외에 스마트폰의 기능은 그대로

들어가있다 정도이지

다른 강점 USP 는 없습니다.

나머지는 설득의 요소죠


몇만화소이고 용량이 몇이고

이런 등등 이야기들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정리하고

다음시간에 다른 목차들을 정리를

한번 더 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다들 멋진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2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1

2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9

2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32

2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63

2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72

2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90

2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2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59

29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88

30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945

3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8082

3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8180

3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8392

3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8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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