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리워드 검색 조작에 칼 빼들었다
리워드 앱을 활용한 검색 순위 조작이 급증하자, 네이버가 이용정책을 개정하고 어뷰징 행위에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검색 노출 순위가 중요한 검색창 자동완성어, 쇼핑검색, 플레이스검색 결과가 왜곡되는 현상을 더는 방치하지 않겠단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2. 네이버, 음식점 대상 ‘플레이스 플러스’ 베타 서비스 출시
네이버가 음식점 사업자 대상의 플레이스 플러스 서비스를 출시한다. POS와 플레이스를 연동해 매장 정보를 제공하며, 네이버 지도에 파란색의 배지도 적용된다. 포스에서 상품, 가격, 메뉴 사진을 수정하면 네이버 지도에 자동 반영되고 빈 테이블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3. 구글, 광고 외 수익 창출 돕는 '오퍼월' 출시
구글이 AI 기반 검색 요약 기능 도입 이후 웹사이트 방문이 감소하자, 광고 수익을 보완할 새로운 기능 '오퍼월'을 공개했다. 오퍼월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짧은 광고 시청, 개인 정보 입력, 유료 구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를 통해 평균 9%의 수익 증가를 기록했다고 구글은 밝혔다.
4. 틱톡·인스타 릴스, 이제 TV에서도 본다?
틱톡과 인스타그램이 광고 수익 확대를 위해 TV용 앱을 개발 중이다. 숏폼 중심의 콘텐츠를 거실 화면에서도 소비하게 만들려는 전략으로, 유튜브의 성공 사례를 따를 가능성이 크다.
5. 온라인 장보기가 대세… 신선식품도 이젠 클릭 한 번
쿠팡·컬리 등 이커머스가 신선식품 시장을 빠르게 장악 중이다. ‘프리미엄 프레시’ 확대, 산지 직거래 강화 등 고급 전략으로 오프라인 유통과 경쟁, 장보기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6. 머스크, X 광고서 해시태그 전면 금지
X(구 트위터)가 광고 문구 내 해시태그 사용을 전 세계 동시 금지했다. 머스크는 해시태그는 미적 악몽이라며 xAI 기반 추천 시스템이 이를 대체한다고 밝혀, 광고 운영자들의 대응이 불가피해졌다.
7. 인크로스, 상반기 키워드, 콘텐츠·AI·가치 환원
인크로스가 발표한 마케팅 결산에 따르면 상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핵심 흐름은 콘텐츠 영향력 확대, AI 활용 고도화, 리워드 기반 가치 환원 전략이었다. AI 챗봇과 퍼스널 쇼퍼 에이전트, 보상형 마케팅의 확산이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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