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사수 없는 인하우스 주니어 마케터의 랜선 사수 지망생 #4

2022.07.27 13:10

뭉뭉이아범

조회수 2,783

댓글 15

안녕하세요

뭉뭉이아범입니다.


지금까지 3가지 글을 쓰면서

인하우스 마케터가 가져야 할

마음 가짐과 생각해야 할 발상

그리고 에이전시와 일 하는 방식에

대해 다뤄 봤는데요


제 생각을 여러분에게 쉽게

말씀 드리기 위해 다양한

비유를 사용하며 나름 열심히

이야기를 한 것 같습니다.


두서 없이 이야기 하는 것 같아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가

잘 전달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누군가는 도움을 받으셨기를 응원하며


4번 째 이야기

전략을 잡기 위한/시장흐름 확인을 위해 보면 좋은 자료들

시작 해보겠습니다.


앞에 이야기를 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작성한 링크 따로 남기겠습니다.


#1 나는 마케터인가? MD인가?

#2 선택과 집중
#2-1 선택과 집중 (feat. 에이전시와의 협업)




에이전시를 다니다

인하우스로 넘어오신 분들은

오히려 조금은 익숙하실 수도 있죠

클라이언트를 위해 '제안서'를 써 본

경험이 있다면

전략을 잡기 위한 경쟁사 조사,

시장 조사는 많이 해봤을 겁니다.


하지만 첫 회사가

인하우스인 분들은

다소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번 싸워도 100번 이긴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오늘 글 작성의 컨셉은

제가 조사 할 때 자주 보는

사이트를 나래비 하여

추천 드리는 형식으로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감을 잡지 못할

주니어 분들의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저는 지금까지 어떤 식으로

해왔는지 저만의 인사이트를

조금 공유 드린 후에

마지막으로 하단에 사이트 추천을

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백번 싸워 백번 이기기 위한

처음은 적을 알기 전에

'나'를 정확하게 파악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여기서 '나'란 여러분의 회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또는

판매하는 '상품'이 되겠죠


저는 지금까지 커머스만 해왔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 계시는

인하우스 분들에겐 다소 맞지 않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틀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나' 즉 나의 상품, 서비스는

내가 보는 '나'가 있고,

남이 보는 '나'가 있습니다.


내가 보는 '나'는 내부 자료고,

남이 보는 '나'는 외부 자료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면 편합니다.


내가 볼 수 있는 내부 자료에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주문 데이터/자사몰 통계 데이터

운영 중인 광고 매체 데이터 등등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죠


주문 데이터를 통해

1. 어디 지역에서 많이 샀나
2. 단일 상품 기준 어떤 상품을 가장 많이 샀나
3. 합포장을 가장 많이 하는 상품 구성이 무엇인가

알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근본적으로 마케터는

의심이 좀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말한 3가지 중 1,2번은

자사몰 통계 데이터에서도

볼 수 있는 데이터지만

시간 날 때 주문서 데이터를 통해

크로스 체크를 한 번 해보고,

어떻게 집계 기준이 다른지를

직접 한 번은 해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3번은 나중에 appendix를 통해

어떤 식으로 엑셀로 발라서 보는지

따로 이야기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이 밖에도 연령/성별 등

내부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은 많습니다.


매체별 광고를 운영 해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노출/유입/전환율/전환당비용/전환수/매출액/회원가입/회원가입율

위 항목을 디바이스별로 쪼개서 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그렇다면 매체별 광고를 운영 하지

않는다면 담당자분들은 어떤 내부자료를

보는 것이 좋을까요?


제가 주니어일 때

떠돌아 다니는 글 중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한

자료가 있었고, 그대로 실천하여

감이 생길 때까지 보던 자료가 있습니다.


무식한 방법이기에

강요는 하지 않지만

참고만 한 번 해보세요

자료 첨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남이 보는 '나'는

어떤 자료들이 있을까요?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나오는

후기 글, 키워드 검색 성별/연령 등

어찌 보면 브랜드의 평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충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시나요?


적을 알기 위해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은

너무 많다고 생각합니다.


남이 보는 '나'를 보는 방법과 동일하게 찾아보는 방법
경쟁사 쇼핑몰에 상품별 후기 조사
경쟁사 쇼핑몰에 삽입된 스크립를 통해 운영 중인 광고 매체 파악
브랜드 인스타/페이스북 컨셉

보도기사


볼 수 있는 게 많으니

판단할 수 있는 방법도 많습니다.

정답이 존재하는 영역이 아니니

여러분만의 방법으로 나름대로

조사를 해보세요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알면

우리의 상품,서비스를

어떤 컨셉과 전략으로

잠재고객에게 보여지면 좋을지

계획을 잡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자주 보기 위해 노력하는 편인데

봤을 때 좋았던 사이트 몇 개

추천을 드리면서 이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모든 인하우스/에이전시 마케터 화이팅!!!!!


*통계

1. KOSIS(국가통계포털):  https://kosis.kr/index/index.do

2. 닐슨 코리아: https://www.nielsen.com/

3. e-나라지표: https://www.index.go.kr/main.do

3.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광고/마케팅/트렌드

1. DMC리포트: https://www.dmcreport.co.kr/dashboard

2. 메조미디어: http://www.mezzomedia.co.kr/insight_m

3. 나스미디어: https://www.dmcreport.co.kr/dashboard

4. 오픈서베이: https://blog.opensurvey.co.kr/category/trendreport/

5. 썸트렌드: https://some.co.kr/

6. 네이버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7. 한국기업평판연구소: https://brikorea.com/


*기타

1. 하나금융연구소: http://www.hanaif.re.kr/main.do

2. KB경영연구소: https://www.kbfg.com/kbresearch/index.do

3.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저는 기타에 있는 3가지를 자주 봅니다.

확장자는docx
쇼핑몰 운영시 점검사항.docx

첨부파일 다운로드

마케팅초보인하우스주니어마케터화이팅
목록
댓글 1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