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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마케팅 성공사례·25·2025. 07. 25

리캐치ㅣ2년만에 방문자 월 90명 월 5.7만명으로 키워낸 마케팅 전략 분석

위닝즈가 2년만에 월간 방문자 수 1,121% 성장시킨 리캐치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봤습니다.

리캐치 월간 방문자 수 (출처: 혁신의숲)

  • 2023년 1월: 94명
  • 2023년 5월: 4,668명
  • 2025년 5월: 57,000명

 

23년 1월, 리캐치 홈페이지의 MUV는 94명이었지만 23년 5월에는 4천명대로 상승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은 무려 월 5만명 이상이 리캐치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있는데요.

 

리캐치 MUV(월간고유방문자수), 출처 혁신의숲
리캐치 MUV(월간고유방문자수), 출처 혁신의숲


리캐치의 블로그를 보면 2023년 3월부터 블로그 글이 꾸준히 올라오는 것으로 봤을 때, 23년 3월부터 마케팅 시스템을 잡아가며 고객 접점을 늘려온 것 같습니다.


 

본 아티클은 위닝즈 B2B 콘텐츠 마케팅 뉴스레터에서 가져온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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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캐치의 주요 B2B 마케팅 전략

B2B 마케팅 전문 대행사 위닝즈가 봤을 때, 리캐치는 B2B 마케팅의 근본이 되는 액션들을 정말 잘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고객사례부터 잠재고객의 동선을 정확하게 공략한 콘텐츠까지 완벽했는데요.

특히 [콘텐츠 - 홈페이지 - 신규 계약]의 플라이휠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플라이휠 전략이란?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항목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면서 한쪽의 힘이 한쪽으로 전달되고 이 힘이 다시 다른 쪽으로 전달되는 과정을 통해서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것, 플라이휠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회장이 고안해낸 것으로 유명하다.

출처: https://brunch.co.kr/@grandmer/233 


 

위닝즈가 분석한 리캐치의 마케팅 플라이휠

 



플라이휠 1ㅣ 고객사 계약에서 끝 X, 이걸로 열심히 콘텐츠를 생산한다.

 

리캐치 고객 사례


 

위닝즈가 경험해본 바로는, B2B는 성공사례가 가장 중요했는데요. 리캐치도 이걸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리캐치는 고객사 사례를 콘텐츠화하고, 잠재고객들이 가진 고민 혹은 세일즈 미팅 때 들은 고객 Pain Point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요. 이 콘텐츠를 광고 소재에 활용하거나,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며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고 있습니다.

 

리캐치 메타 광고 소재 - 콘텐츠(백서, 리포트) 소재를 활용한 광고
CRM 도입이라는 키워드에 세일즈포스와 함께 검색노출되고 있는 리캐치 블로그 콘텐츠

 




 

플라이휠 2ㅣ 잠재고객을 타겟팅한 콘텐츠로, 홈페이지 유입 유도

 

세부 전략 1ㅣ잠재고객의 마음을 읽는 콘텐츠
수많은 리캐치 글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미팅 전 택시에서’, ‘계약 승률’이라는 카피


리캐치 블로그에는 AI 에이전트로 5분만에 계약 승률을 높이는 법 이라는 글이 있어요.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미팅 전 택시에서’ 라는 카피라이팅이었는데요. 전 수많은 리캐치 글 중 이 카피를 보자마자 1초만에 바로 클릭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 미팅하러 가기 전에 조급한 내 마음을 공략했기 때문
  • 계약을 꼭 따내야한다는 중압감이 있는데, 택시를 타고 가면 멀미가 나서 노트북보기도 힘들다. 그래서 마음이 불편하다.
  • 그럴 때 간단하게 스마트폰 GPT 앱으로 전략을 구상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즉 리캐치는 타겟 고객군 중 하나인 영업 담당자의 페르소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이 클릭할만한 글을 썼습니다.


 

세부 전략 2ㅣ도입부에선 강하게 영업하지 않는다.



전 이 글의 상단부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했어요. 

‘AI로 미팅 준비하면, AI가 잘못된 정보를 주면 어떡해? 오히려 독이 되는 거 아냐?’


 그런데 리캐치는 오히려 이런 생각을 유도한 것일 수 있어요. 하단부에서 ‘할루시네이션’이 걱정된다면 뉴스/신용평가기관과 연동된 리캐치 AI를 사용하라고 하기 때문인데요. 

 

마지막으로 AI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정보인 “할루시네이션”이 걱정되거나, 매번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조차 번거롭다면 리캐치 Re:search AI를 활용해 보세요. Re:search AI는 국내 신용평가기관과 연동하여 고객의 재무 정보를 가져옵니다. 나아가 뉴스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최신 정보를 자동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 리캐치 블로그 중

리캐치 블로그



리캐치처럼, 글 도입부에서는 새로운 관점으로 유용한 팁을 주면서, 그 글을 읽는 사람들이 떠올릴만한 우려를 예측해보세요. 그럼 하단부에서 우리 서비스를 통해 그 우려를 해결할 수 있다고 자연스럽게 세일즈할 수 있습니다.

 

그럼 리캐치가 쓴 이 글을 읽은 고객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대략 3가지로 나뉠 것 같습니다.

  • 난 그냥 ChatGPT로 해봐야겠다 -> 이탈
  • 리캐치 세일즈 AI라는 게 있었어? 그게 뭐지? -> 홈페이지 둘러보기
  • 오 우리 팀에 외부 미팅이 많아서 쓸 만한 것 같은데? 도입해볼까? - 데모 신청

 

AI 에이전트로 5분만에 계약 승률을 높이는 법 - 아티클의 하단부


글을 읽고 바로 위 사진에 있는 데모 신청 버튼을 누르면 베스트이지만, 리캐치의 세일즈 AI에 대해 잘 몰랐던 분들은 아마 리캐치 홈페이지 이곳 저곳을 둘러볼 겁니다. 고객 사례도 볼 거고요, 영업 팀이 쓸만한 다른 기능들은 뭐가 있는지도 둘러볼 거예요. 이 때 리캐치의 홈페이지 플라이휠이 빛을 발합니다.



 

플라이휠 3ㅣ 관심있는 고객들이 제대로 락인되도록 설계한 홈페이지

 

B2B 마케팅은 신뢰가 중요하다보니, 홈페이지에 신뢰 요소를 넣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리캐치 홈페이지를 보면 신뢰가 안 생길 수가 없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중간, 하단을 자세히 뜯어보며, 어떤 점이 신뢰를 높이기 좋은 요소였는지 소개할게요.

 

1) 홈페이지 상단부

일단 최상단에서 [도입 문의 버튼]을 유독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 덕분에 이미 니즈가 높아져서 바로 도입할만한 잠재고객들은 여기서 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아직 알아보는 단계인 분들은 스크롤을 내리며 대충 슥~ 살펴보겠죠. 최상단 아래에 리캐치의 고객사 레퍼런스와 리캐치로 변화한 성과 Data가 나옵니다.


리캐치 홈페이지 최상단

 

이 섹션을 통해서 아직 고민 단계인 분들에게 아래와 같은 인상을 심어두는 거죠.

  • 우리 이런 기업들이 믿고 쓰는 곳이야.
  • 이 기업들도 우리를 통해 성과를 높이고 있어.
  • 너네도 우리를 통해 뒤처지면 안돼.

 

 

리캐치 홈페이지 상단


그리고 그 아래에는 리캐치가 만든 백서가 나옵니다. 아직 도입 문의까지 할 정도는 아니지만, 리포트를 받고 싶은 분들의 DB를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 리포트로 수집한 고객의 정보를 보통 MQL로 부르는데요.
  • 이렇게 MQL을 수집하면, 뉴스레터를 꾸준히 보내면서 너처링을 할 수 있습니다.
  • 뉴스레터로 리캐치 고객 사례, 이 잠재고객 직무와 관련된 인사이트 콘텐츠들을 보내며, 도입 문의까지 전환되도록 끈질기게 너처링하는 전략이죠.

 

 

2) 홈페이지 중간 - 기능 소개

중반에 오면 리캐치 서비스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마케팅과 세일즈 팀이 겪는 Pain Point를 상황별로 나눠서, 그 상황을 해결해줄 수 있는 리캐치의 기능을 알려주죠.


리캐치 홈페이지 중간 - 기능 소개

 

검은색 버튼을 누르면, 그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기능별 상세페이지를 만들면, 콘텐츠를 쓸 때나 광고를 집행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아래와 같이요.

  • 콘텐츠 내용 중 CRM 기능을 언급할 때 하이퍼링크로 세일즈 CRM 상세페이지를 추가하면 된다.
  • CRM 기능을 광고할 때 메인 홈이 아닌, 세일즈 CRM 상세페이지로 랜딩을 설정한다. 


좌: CRM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 리캐치 블로그, 우: 세일즈 CRM 상세페이지

 

 

3) 홈페이지 중간 - 고객 사례

 

리캐치 메인 홈페이지에서 2번이나 나오는 것은 바로 고객사례인데요. 아래와 같이 고객사 대표 혹은 담당자 사진과 함께 사례를 노출시키고, 그걸 클릭했을 때 사례 콘텐츠가 노출됩니다. 아마도 이 부분에서, 잠재 고객에게 아주 강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리캐치 홈페이지에 있는 고객 사례


*리캐치는 24년에 무려 8개의 고객 사례를 제작하며 이걸 마케팅 애셋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4) 홈페이지 하단 - 신뢰도를 높이는 보안, 수상내역

홈페이지 하단에는 기능, 고객 사례, 고객사 레퍼런스만큼 중요하지는 않지만,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표준 보안 인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우수상, 퍼스트펭귄기업 선정 등 신뢰도를 확보할만한 것들은 모두 보여주며, 우리가 믿을만한 회사라고 말하는 건데요.

 

만약 수상내역이나, 보안 인증 등 증빙할만한 자료가 없다면 언론 보도 자료 등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리캐치 홈페이지 하단 - 수상내역



 

요약ㅣ2년만에 월간 방문자 수 1,121% 성장한 마케팅 전략


 

1. 성공사례 생산

  • 고객사를 확보한 뒤 이들의 서비스 이용기를 성공사례로 콘텐츠화
  • 1년 8개의 고객사 성공사례 생산 > 이를 홈페이지, 콘텐츠, 유튜브에 배포
  • 특히 홈페이지에 사례를 실어, 신뢰도 확보 및 문의 수 증대



 

2. 고객 페르소나를 고려한 콘텐츠 생산

  • 고객 페르소나를 분석하고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SEO 콘텐츠 제작 > 검색 노출, 오가닉 유입 확보
  • 우리 타겟 고객군에게 도움이 될만한 리포트, 백서 제작 > Paid 광고 소재로 활용하여 MQL 확보


 

3. 신뢰도를 줄 수 밖에 없는 홈페이지

  • 고객사 로고, 성공사례, 성과 Data로 ‘리캐치 도입하면 이렇게 될 거야’라는 메시지 강조
  • 수상 내역, 보안 인증 내역 등으로 강력한 신뢰 형성
  • 고객 페르소나별 유용한 기능 소개

 

위닝즈가 분석한 리캐치의 마케팅 플라이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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