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컨콜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데요.
검색광고 - 20% 매출성장. 추후 PPC를 통한 가격 상승이 아닌 클릭수와 커버리지 확대를 꾀한다고 함.
디스플레이광고 - 10% 매출성장. 올림픽 및 대선 호재 존재.
메신저 라인 - 3400만 다운로드. 스티커 외에 비즈니스 모델 추가 선보일 것. 아울러 모바일게임과 연동 예정.
N스토어 - 네이버의 주요 어플들이 거래될 예정. 아울러 추후 무수하게 나올 어플들 준비하기 위함.
게임 - 위닝일레븐 등 하반기 신작게임 출시 예정. 모바일의 경우 한국에서 20~30개, 일본에서 40개 출시 계획.
일본사업 - 네이버재팬 2000억 규모 유상증자 참여. 적극적 추진 가능성.
마케팅비용 - 내년 이후부터 마진 개선 예상.
이를 종합해 몇가지 트렌드를 예상하자면
1. 주력사업인 검색광고는 지나치게 단가가 상승한 탓에 앞으로 더 크게 늘기는 힘들 거 같음. 단 모바일에서 광고지면 확대로 얼마나 매출에 기여할 것인가가 관건
2. 그간 엄청난 마케팅비용을 쓴 라인은 이제 슬슬 SNS플랫폼으로 진화할 것 같음.
3. 일본사업에서 검색 대신 모바일을 통한 우회전략을 더욱 강하게 구사할 것 같음.
4. 모바일게임 대폭 강화할 것 같음.
5. 세간의 화제가 됐던 N샵이나 N스토어는 직접 매출 발생이 아닌 시너지 역할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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