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페 마케팅 홀로서기

2012.03.22 19:48

릴스

조회수 7,203

댓글 9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는 가입한지 꽤 되었지만, 이제서야 첫 게시물을 작성해 봅니다.


저도 처음 카페 관리를 맡았을 때는 그 어떤 정보도 없어서 앞이 막막했었습니다. 아이보스라는 것이 있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당시는 이런 카페마케팅 정보 메뉴가 따로 있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제가 처음 카페를 맡았을 때, 제가 가진 자료와 정보는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이런 일을 처음 해보기도 했거니와 어디서 물어봐야 할지도 막막한 상황이었죠. 아마 지금 카페 마케팅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도데체 어떻게 해야 검색노출이 되고, 어떻게 홍보를 해야 더 잘되는지에 대해 막막해 하실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런 이유로 아무런 도움없이 혼자서 카페마케팅을 연구하고, 수많은 테스트를 해가며 네이버가 어떤 결과값을 내놓는지를 적어두었죠.

당시 카페 검색노출은 키워드의 분배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검색노출을 위해 필요했던 재료가 아래와 같은 시스템이었죠.


1. 제목에 키워드를 여러개 배치한다.


2. 내용에 키워드는 줄당 1~2개는 필수로 들어가야 하며, 3개 이상은 가급적 넘지 않도록 한다.


3. 이미지는 3~5개 정도로 넣어주어야 하며, 용량이 클수록 좋다.


4. 마지막에는 반드시 동영상을 넣어 게시글의 용량을 늘리는 것이 필수다.


등등 이런 기법들로 통해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때 당시 검색노출되던 제목들을 보면


" [신발]신발용품&신발형태 "


이런식의 제목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실제로 네이버에서는 인정하지 않았지만

" [신발]신발용품&신발정의&신발역사&신발사랑&신발치수
&...... "

이렇게 무려 제목에 한 키워드를 14~15개씩 집어넣어 재미를 본 곳도 있었습니다.


당시 카페관리자는 '카페가 정지당하더라도 지금 당장 검색노출을 뺏기지 않는게 중요하다.' 라는 인식이 있었고, 실제 그렇게 했던 카페관리자도 몇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다 작년 후반기부터 카페 검색 시스템이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방식은 더이상 먹히지 않게 되죠.


서두가 너무 길었죠?


홀로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서두가 꽤 길었음을 양해말씀드립니다.


특별한 기법이라던가 노하우 같은것을 알려드리는 것보다 


스스로 수많은 테스트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제가 기존에 알고있던 카페 검색노출 기법이나 이런것에 의존하고 스스로 알려고 하지 않았다면 변화된 노출방식에 대처할 수 없는 페닉상태가 되어버린다는 점이죠.


수 많은 연구 끝에 처음으로 스스로 검색노출에 성공해 보세요. 그 다음에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마케팅이나 검색노출을 하는지 그 다음에 보시면 이해가 훨씬 잘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남이 알지 못하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축적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네이버는 지속적으로 검색 방식을 조금씩 변화시킵니다. 이때 자신이 연구한 테스트 방식 속에 답이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검색노출이 어느정도 잘 이루어 지신다면 홍보를 좁게 보시지 길게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기간에 성장을 한 만큼 거품은 조만간 다시 빠지게 될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예를들어 꼼수 프로그램만을 이용해서 성장한 카페는 결국 프로그램이라는 늪에 헤어나오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단기적보다 보다 장기적으로 회원들에게 신뢰를 쌓아가는 마케팅을 이루어내시길 바랍니다. 혹 카페는 노출이 일회용이라고 하죠. 한번 노출되면 어쳐피 다시 사람들이 볼일이 없다고 느끼시는 분도 있는데요. 그래서 내용에도 맞지 않는 글을 마구잡이로 작성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낚시글도 꽤 많구요.


보다 장기적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제말이 무조건 정답이라고는 할 순 없지만 결국 최후의 웃는자는 누가 될 것인지 그것이 중요한 것 아닐까요?


만약 계속 카페쪽 광고를 하실 계획이시라면 필이 알아두셔야 할 것 같아 몇자 적어봅니다.^^


융이라면 죄송합니다.


카페마케팅
목록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