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책임지고 있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지난 3월 29일, 신바(辛巴)그룹이 한국에 와서 비밀리에 진행한 딴딴(蛋蛋) 초청 라이브 방송이 있었는데요,
보안이 철저한 행사였지만, 현장에 다녀온 저희 직원에 의하면
실시간 매출이 10억 위안(한화 2,000억)을 돌파하는 위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식으로 왕홍들이 직접 한국에 방문하는 형태의 이벤트성 방송을 '쑤웬'이라고 하는데,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에
저희 뷰티더라이브에서도 일정 기간 협업을 지속 중인 브랜드 사에게 종종 제안해드리는 솔루션인데요,
오늘은 짧은시간에 대박 매출 만드는 이벤트인 쑤웬 방송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쑤웬이 무엇인가요?
쑤웬은 쉽게 말해 '왕홍이 한국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하는 라이브방송' 인데요,
브랜드 사와의 사전 협의를 통한 특별 방송가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즉각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왕홍 장위안 (도우인 104만 팔로워) X 아임프롬 쑤웬 미팅현장
왕홍을 통해 한국 현장을 중국 고객들에게 소개하며 더 생생하게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쑤웬은 특별 이벤트성 라이브방송인 만큼 브랜드사, 왕홍,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각 대상의 관점에서 쑤웬 방송이 어떤 점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쑤웬이 왜 필요한가요? - 브랜드사 관점
왕홍들이 한국에 오면 일반적으로 브랜드사의 본사 또는 공장 / 올리브영 / 한국 유명 피부과 등을 방문하는데요,
현장에서 촬영된 영상을 숏폼 형태로 업로드합니다.
이러한 예열영상 통해 기존 팬들에게는 기대감을 주고, 새로운 시청자도 유입하여 메인 방송인 라이브 방송에서 포텐을 터트리는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쑤웬방송의 영향력을 한가지 사례로 쉽게 보여드리자면,
작년 1월 도우인에서 활동 중인 유명 왕홍 VKK님과(93.3만 팔로워) 함께한 아이디플라코스메틱 쑤웬에서 라이브 방송 시작 30분만에 준비했던 수량이 완판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즉, K-뷰티 브랜드사 입장에서는 쑤웬을 통해 단순한 판매를 넘어,
멀리 있는 중국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면서,
폭발적인 매출 또한 달성하실 수 있는 기회인것이죠~!
쑤웬이 왜 필요한가요? - 왕홍 관점
브랜드사에서는 쑤웬방송을 통해 폭발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왕홍들은 무엇을 위해 굳이 한국까지 오는걸까요?
물론 팬이라서 해당 왕홍이 소개한다는 이유만으로 신뢰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들이라면 한번쯤은
'저 제품이 진짜로 좋을까? 그냥 광고 아니야?!'
'홈쇼핑처럼 맨날 최저가라고 하네, 다 짜고치는거겠지..'
등의 생각을 하게 되죠.
그래서 왕홍들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평소 사용하고 판매하던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의 본사나 공장, 올리브영과 같이 실제 유통되는 매장과 에스테틱 샵 현장을 보여주는 건 굉장히 큰 의미를 가집니다.
브랜드의 전문성과 생산환경, 제품연구 환경뿐만 아니라,
왕홍들이 브랜드사와의 직접적으로 컨택하며 최저가로 조율하고, 정품을 유통하고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강조할 수도 있으니까요!
또, '올리브영 판매 1위', '피부과 입점 제품' 등의 셀링포인트도 실제로 왕홍이 시청자에게 직접 확인시켜줄 수도 있어요.
小冠军샤오관쥔 (콰이쇼우 770만 팔로워) X 아임프롬 쑤웬 현장 & 예열영상
브랜드뿐만 아니라 왕홍들에게도 신뢰가 쌓이는 과정이 됩니다!
이러한 '현장형 콘텐츠'가 바로 쑤웬방송의 핵심이자 왕홍들이 한국까지 오도록 만드는 이유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을 믿을 수 있고, 실질적인 구매 메리트까지 얻을 수 있는 방송이 되니, 결국 브랜드사, 왕홍,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석삼조 이벤트가 되는거죠!
쑤웬방송의 효과는?
매번 상황이 달라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현재까지 쑤웬 방송을 통해 평상시 라이브 방송 대비 2-3배가량 증가한 매출을 경험했습니다.
물론 왕홍 측에서도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는 '이벤트성 방송'이기 때문에
트래픽 광고 비용을 많이 사용하는 점도 무시할 수 없지만,
성공적인 쑤웬방송으로 매출과 인지도가 상승하게 되면 왕홍 업계 내에서의 평판과 광고비 상승으로 연결되니,
왕홍들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싶어하는 방송이랍니다!
기존 라이브방송의 효과가 저조한 시점에 다시 한번 매출을 빵! 터트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인 쑤웬!
왕홍, 브랜드,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구조로 중국 진출에 있어 충분히 고민해보실 만한 선택지인데요,
쑤웬 방송 및 중국 시장 진출 관련 질문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뷰티더라이브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