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워드프레스 초보자 완벽가이드 (2020년)

2020.09.04 09:14

마아아케팅

조회수 5,128

댓글 2


워드프레스에 대해 처음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지금 당신이 이 글을 읽고 나면, 워드프레스가 어떤 것인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란? (+기본개념)

▶ 워드프레스 테마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홈페이지 만들기 위해 워드프레스 사용하는 이유

▶ 워드프레스와 구글 SEO 관계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개발

▶ 워드프레스 가입형 VS 워드프레스 설치형 차이

▶ 워드프레스 설치 & 시작하는 방법

그럼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전체 글을 보시려면 워드프레스 초보자 가이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 (Wordpress) 는 홈페이지부터 블로그 그리고 쇼핑몰 사이트까지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는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을 담당하는 테마와 기능을 담당하는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초보자도 전문적인 사이트 제작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를 통해 아래와 같은 다양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다양한 전문적인 홈페이지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사이트 중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35% 이상이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홈페이지나 블로그 또는 쇼핑몰을 만들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아마도 원하는 사이트 디자인과 기능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입니다. 이는 워드프레스 테마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 테마는 단순히 기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디자인을 입히기 위한 템플릿 개념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카페, 레스토랑, 비즈니스, 인테리어등 다양한 주제에 맞는 템플릿을 찾아서 디자인만 적용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든, 워드프레스 블로그든, 워드프레스 쇼핑몰이든 원하는 종류의 사이트를 만드려면 그에 맞는 테마를 찾아서 적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때 워드프레스 쇼핑몰의 경우, 쇼핑몰관련 플러그인이 있고 이는 보통 쇼핑몰 테마를 다운받을 때 같이 추천 플러그인을 나타되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만 하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블로그. 쇼핑몰의 개념이 완전 다르고 시작도 새로해야되는등의 접근이 아닌 단순히 테마 변경으로 이뤄질 수 있는 부분인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에는 유료 테마와 무료 테마가 있습니다.

무료 테마는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디자인을 선택할 때 한정적인 디자인만 선택이 가능하고, 수정할 때 한정적으로 수정이 가능한 반면 유료 테마는 다양한 디자인과 수정 옵션으로 변경할 수 있는 폭도 넓고 테마에 따라 제공되는 추가 옵션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사이트에 흔히 볼 수 있는 연락처 폼이나 SNS 공유 기능등을 구현하기 위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코딩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많은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이미 다양한 기능들을 무료로 구현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들을 개발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 또한 관련 문서 또는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개인적인 팁 하나를 드리면...

원하는 기능이 있을 때 우선 찾아보기 위해 구글에서 방문한 뒤, 아래와 같이 Best + 관련키워드 + Wordpress Plugin 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홈페이지 만들기 위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이유가 뭘까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워드프레스의 확장성, 테마와 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와 기능 구현, 초보자들도 기본적인 사항들만 배우면 전문적인 홈페이지 제작 가능, 다양한 관련 문서를 통한 독학 가능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워드프레스 확장성이 가장 큰 매력이지 않나 싶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점유율이 높은만큼 수 많은 워드프레스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테마와 기능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항상 트렌드한 디자인와 새로운 기능을 사이트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그리고 단순한 블로그 사이트부터, 전문적인 홈페이지, 복잡한 쇼핑몰, 온라인 러닝 사이트등 모든 종류의 사이트를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부분이 확장성에 크게 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이 말은 곧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홈페이지 테마를 적용해 좀 더 전문적인 사이트로 키워나갈 수도 있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다가 쇼핑몰 기능을 넣어 물건/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는등 다양합니다.




3. 워드프레스와 구글 SEO


구글 SEO에 대해서는 구글 SEO 완벽가이드에서 자세하게 다뤘었는데요. 구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다는 말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자신의 페이지가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과 같은 일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워드프레스의 주로 검색되는 검색엔진은 구글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완성했다면, 이를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SEO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4.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개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개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입문하면서 홈페이지 개발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개발을 한다는 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자체를 이해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컴퓨터 로컬 환경에서 웹 서버를 구축하고 직접 코딩을 하며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때 웹 서버 구축을 위한 플랫폼으로 윈도우는 xampp, 맥은 MAMP 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 언어는 HTML, CSS, JAVASCRIPT, PHP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마도 존재하는데 이는 Underscore 라는 것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개발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은 이와 같은 개념들을 직접 찾아보시면 많은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제 일반적으로 개발이 아닌 클릭만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려는 분들을 위해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겠습니다.




5. 워드프레스 가입형 VS 설치형 차이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때 보통 가입형과 설치형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wordpress.com 에 직접 방문해서 아래와 같이 플랜을 선택해서 가입하고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플랜 이상으로 선택하지 않는다면, 플러그인 설치와 테마 업로드와 같은 일이 불가능하는등 제약이 많아서 워드프레스 가입형으로 설치할지에 대해선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설치형은 개인이 원하는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여 호스팅과 도메인을 등록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때 호스팅이란, 사이트를 운영하면 기본적으로 사이트 파일들을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든 접속하게 만들기 위해 웹 서버가 필요하고 이를 업체로부터 빌려서 사용하는 것을 웹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호스팅 업체로는 카페24부터 사이트그라운드, 블루호스트, 고대디등 다양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설치라고 해서 복잡한 것이 아니고, 업체들마다 이미 쉽고 빠르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6. 워드프레스 설치 및 시작하는 방법


이제 마지막으로 어떻게 워드프레스가 진행되는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위 단계들 말고도 사이트를 완성 후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위해 구글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도 필요하고, 혼자서 사이트 홍보해야될 필요성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실제로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하기 가이드를 무료로 공개한 홈페이지 만들기 무료가이드가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좋아요와 댓글 하나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웹사이트워드프레스워드프레스홈페이지워드프레스블로그워드프레스쇼핑몰홈페이지워드프레스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00d님 외 14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