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기본 검색광고 대행사에 어떤 정보를 줘야 할까요?

2023.02.08 16:07

달슈

조회수 1,219

댓글 19

안녕하세요 방금 광고 대행사와 통화를 마쳤는데

벙져서 멍한 상태로 글을 씁니다.


규모는 작은 편인 일반 패션잡화 쇼핑몰이고 오픈마켓에 판매하고 있어서

대행사를 통해서 오픈마켓에서 주최하는 기본 검색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한 3-4 년 전 네이버, 11번가, 옥션 등등 광고 수업을 들으러 다니긴 했지만

광고는 뭐가 무슨 말인지 너무 너무 너무 어렵기도 하고

광고를 어떻게 올리는지는 배웠지만

그게 어떻게 나와야 저희 업체에 맞는건지

그 결과를 어떻게 읽을 수 있는지

적어도 단 1개라도 어떻게 결과를 이런 식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를 알면 좋을텐데

그 결과를 어떻게 보는 건지 모르니 돈을 써서 결과가 나와도 어떻게 움직일지

그 다음 액션을 정할 수가 없어서 

처음에는 제가 진행 해보기도 했지만

기본 설정으로 운영하고 효율만 보면서 손 놓고 있게 되다 보니

제가 하는 것보다 조합 키워드 등록해주는 양 자체도 다르고

저보다는 더 많이 알고 더 봐줄 수 있겠지 하는 생각에

지금은 사장님이 주변 사장님 소개로 한 대행사를 소개받아 그 곳을 통해 기본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이 있긴 한데 자사몰은 그냥 죽어있고

GTM을 설치해서 써봐라 하는 조언도 옛날에 듣긴 했는데

지금은 직원이 저 혼자이고 

새 상품 촬영하랴 상세페이지 디자인부터 상품 발송 하고 cs전화 받느라 바쁩니다ㅠㅠ

당연 기존에 올린 상품을 당장 조절하거나 업데이트하기도 너무 힘들어서 엄두가 안납니다..

사용방법을 익히기 전에 그걸 어떻게 써먹어야 할지

당장 지표도 못 읽어서 제가 아예 기본도 모르는 것 같기도 하구요


대행사에만 그냥 두자니

제가 운영하나 대행사가 진행하나 

대행사 입장에서는 광고 진행해주세요 라고만 하고

추가적으로 받는 푸쉬가 없다보니 그냥

키워드 등 한번 잡아놓고 방치하는 것 같고

그러다보니 당연히 정말 자연스럽게 상품이 팔리는 것 외에는 변화 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네이버, 쿠팡, 11번가 광고를 다시 해봐야 뭐가 어떤지 알 수도 있겠지만

제가 지금 뭘 알고 지시해줘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예 대행사에 물어보니

목표 상품, 목표 광고 효율, 예상금액, 예산
이렇게를 정해서 알려달라고 하는데


목표 상품은 있고
광고 효율과 예상 금액 은 어떻게 예상해서 줘야 할까요?

예상금액은 상품마다 들어갈 수 있는 가격대나 단가가 다를 텐데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모르겠고ㅠ


예를 들면
A라는 상품을 밀어줬으면 좋겠고
ROAS 300%이상 나와야 하고 일 집행예산은 하루 3만원으로 진행해 달라

고 얘기하면 되는 걸까요?



물론 대행사가 어려운 용어로 좀 더 많이 아는 듯한 뉘앙스로 통화를 하기도 하겠지만

어떻게 해야 대행사에 제대로 된 지령(?)을 주고 피드백을 받고

제대로 써먹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긴 하소연이였네요ㅠ

생초보에게 도움이 될 글이나 추천해주실 글이 있다면 주시면

감사하게 찬찬히 읽어보고 참고하겠습니다

광고매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따따a님 외 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