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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스가 나쁜 이유? 세트상품 구성 팁!(*지독히 개인적인 의견..)

2021.12.27 08:50

팀ROAS

조회수 1,215

댓글 6

보스님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마케팅 쉽게 배우자!" 팀 로아스입니다!

요즘 업무가 엄청 바쁘기도 했고 개인적인 사정도 있어서 칼럼 업로드가 많이 늦어졌습니다ㅠ

 

오늘은 지난 칼럼에 이어,

네이버 GFA를 운영하며 클라이언트 분들께 많이 들었던 질문들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들을 마저 정리해보았습니다.

GFA 운영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SUMMARY

5. 가장 많은 질문. "로아스 대충 얼마나 나올 것 같으세요?"
6. GFA는 왜 모니터링이 중요한가요?
7. 전환율 좋은데..(세트상품 구성 팁!)

8. 자사몰이 낫나요 스마트스토어가 낫나요?

 

5. 가장 많은 질문. "로아스 대충 얼마나 나올 것 같으세요?"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알 수 없습니다!

(이걸 알면 저도 지금쯤 부자가..)

물론 이 전 비슷한 카테고리의

타 브랜드 운영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추측을 말씀 드리지만,

실제 동일 카테고리의 제품 군 안에서

브랜드 마다 성과가 꽤나 다른 경우들도

많이 보아왔기에 확답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 광고대행사를 컨택 하실 때

000%의 로아스를 ‘보장’해준다는 업체가 있다면

반드시 명확한 근거도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생각에 로아스가 보장되는 광고는 이 세상에 없..)

중요한 것은 당장의 로아스가 나오지 않더라도

‘어떤 전략을 통해 효율을 개선해나갈 것 인가.’

가 핵심이라고 생각 됩니다.

 

GFA는 네이버 내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실시간 비딩형’ 광고이고,

노출 지면의 확장 속도나 기능의 업데이트들이

점점 세분화되고 또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는 GFA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더 많은 투자를 진행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여 GFA에 들어갈 때에도

페이스북에 입성하셨을 때처럼

로아스가 안 나올까에 대한 무거운 고민 보다는

현재 내 브랜드가 해당 매체에서

어느 정도의 효율이 나올지

한 번 ‘테스트’해본다는 마인드셋으로

접근하는 것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6. GFA는 왜 모니터링이 중요한가?

지금도 꾸준히 테스트하고 있으나

특정 소수 업체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는 전환 캠페인 보다는

트래픽 캠페인에서 성과가 더 좋은 편입니다.

 

트래픽 캠페인은 해당 컨텐츠를 ‘클릭 할만한’

잠재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 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네이버GFA에서는 트래픽 캠페인에도

머신러닝이 적용 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이건 머신러닝이 아니라 런닝머신 아닌가

(위험한 발언인가요..?)

싶을 정도로 모든 지표 값이

매일 매시간 심하게 요동칩니다.

하여 실시간으로

노출은 잘 되고 있는지,

특히 광고비가 갑자기 확 타진 않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주지 않으면

낭패를 보는 경우들이 있고

그리고 짜증이 납니다..

 

예전에는 잘 안 타던 소재들의 그룹 예산을

10억으로 바꾸었을 때

갑자기 버닝하는 경우들을 많이 봐왔기 때문에

캠페인 예산 미설정에 그룹 예산 10억이

노출과 CPC효율에

장땡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잠깐 모니터링을 못 한 사이에

버닝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룹 예산을 낮추자니 노출이나 CPC가 아쉽고,

높여 놓으면

그렇다고 종일 대시보드만 보고 있을 수도 없고..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 보다가

지금은 캠페인 예산을 걸어놓고 그룹 예산을 10억으로

올려놓는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룹-소재 세팅법에 따라 적용이 어려우실 수 있지만

특정 1그룹 내 1소재만 살아남은 경우에는

위 방법을 적용시켜 성과가 이어지는지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니터이 어려울 때에는

효율 좋은 광고는 끄지 마시고

타겟팅에 있는 타임 리밋을 걸어서 멈추게 하시는 게

추후 효율이 다시 따라올 확률이 높고,

밤시간이나 주말 모니터링에 자신이 없다면

마찬가지로 끄지 마시고

타임 리밋을 설정하여 멈추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쨌든!

비교적 아직은 완성도가 높아 보이지는 않지만

GFA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고

이용자들의 자율경쟁 속에서

축적되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런닝머신

이 아니라

머신러닝은 더욱 고도화 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기대 되는 매체입니다.

 

 

7. 전환율은 좋은데..(세트상품 구성 팁!)

 전환율이 안 좋을 땐

상세페이지를 수정&보완하고

유입 컨텐츠와의 싱크로를 신경 써야겠죠

이 외에 각종 할인, 증정 증의 행사도 진행해볼 수 있고

재고가 얼마 안 남은 경우

제품을 리뉴얼 하여 출시할 수도 있겠구요.

 

그리고 유입량과 CPC을 분석했을 때

전환율은 괜찮은데 로아스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구매당 객단가 높이는 작업이 필요한데

가장 많이 쓰는 전략이 세트상품 구성입니다.

(세트 구성 시 핵심포인트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하는데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세트상품 섹션은 후킹 요소이므로 상세페이지 상단부 배치

-        가장 객단가가 낮은 기본 상품의 가격 인상

-        가장 객단가가 낮은 상품은 혜택X’(무배, 할인 등)

-        세트 상품의 객단가가 높아질수록 구간별 혜택 가중 지급(등차 지급X)

-        각 구간 별 혜택의 가독성이 좋아야 함(글씨 크게, 이미지 중복)

-        판가 별(옵션 별)로 상품을 여러 개 등록한 경우,

    객단가가 높은 상품으로 랜딩을 걸고 객단가가 낮은 상품은 가림 처리

-        전략에 따라 단가가 높으면서 할인율이 높은 상품의 순서대로

        ‘내림차순으로 세트 순서를 구성하는 경우도 있음

-        상세페이지 이미지 내 세트상품 이름과 구매 시

    클릭하는 옵션에 표기된 세트상품 ‘이름이 반드시 서로 같아야

 

8. 자사몰이 낫나? 스마트스토어가 낫나?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각 장단점은 있은데

치명적인 포인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우선 GFA와 연동되는 기능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점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같은 플랫폼이어서 그런지

전환 추적 스크립트의 호환율이

자사몰 보다는 스마트스토어가

싱크로율이 약간 더 높은 것 같습니다.

(대신 자사몰의 경우 번거롭긴 하지만

UTM을 심어 추적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위에 말씀 드렸던

전환율 상승을 위한 세트상품을 구성할 때에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가격 옵션 설정 구간이

플러스마이너스 100%라는

한도가 있기 때문에

각 세트상품의 가격을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허나 자사몰은 이에 비해

설정이 자유로운 편이죠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스마트스토어는 오픈소스가 아니어서

픽셀과 같은 추적 코드도 심을 수 없고,

사이트 내 모수를 추출할 수도 없기 때문에

리타겟팅 100% 활용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간혹 스팜 모수를 활용하신다는 분들이 계신데

저도 방법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자사몰의 경우도

전환 추적 스크립트의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용하시는 사이트의

호스팅사에 따라 달라지는데

인스타샵, 스룩페이 등을 이용하시는 경우

백단이 열리지 않는(오픈소스가 아닌) 경우

추적 스크립트의 설치가 불가하여

GFA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이사항을 제외하고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의

상세페이지, 그리고 혜택이나 팝업 등의 옵션이 동일하다면

GFA성과에 엄청난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자사몰 페이 시스템에 따라 영향이 있을 순 있음)

 

혹시 스팜과 자사몰 랜딩에 대한

추가적인 적인 인사이트가 있다면

댓글에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칼럼들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GFA 성공사례1] 아부지 탈모샴푸 어떻게 팔았어요? 
https://www.i-boss.co.kr/ab-6141-55961 


[네이버GFA 성공사례2] 소규모 식품 업체 두 달 동안 매출 1500만원, 로아스 약 266% 
https://www.i-boss.co.kr/ab-6141-55963 


[네이버GFA 성공사례3] 118,000원 짜리 남성타겟 즙을 팔아라!...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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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GFA 성과사례4] 일매출 300만원 아래 대표님들은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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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boss.co.kr/ab-6141-56006 


[네이버GFA 성공사례6] 140억 매출 다이어트 용품 브랜드! 

https://www.i-boss.co.kr/ab-6141-56009 


[네이버GFA 성공사례7] 소규모 간식 업체 1주일만에 300%?! 
https://www.i-boss.co.kr/ab-6141-56020 


[네이버GFA 성공사례8] ROAS 300%! 로컬 케잌(빵) 브랜드, GFA계의 파리바게트로 만들어드렸습니다!! https://www.i-boss.co.kr/ab-6141-56090 


[네이버GFA 성공사례9] 가내제조업도 GFA로 터트릴 수 있습니다!! 
https://www.i-boss.co.kr/ab-6141-56103 


[네이버GFA 성공사례10] 로아스 542%..마스크팩이 이렇게 잘 팔린다고..? 
https://www.i-boss.co.kr/ab-6141-56111 


50억 짜리 GFA 소재기획 팁 공유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https://www.i-boss.co.kr/ab-6141-56348   


매출 1억5천 3일만에 찍은 GFA타겟팅 정보공유해요! (지독히 주관적 의견입니다ㅎ)
https://www.i-boss.co.kr/ab-6141-56390 


상세페이지 한 장 바꾸고 매출 폭발했습니다. 
https://www.i-boss.co.kr/ab-6141-56414  


페북 하던 사람이 GFA가 답답한 이유! (계정최적화? 전환캠? 유사율? 추적기간?)

https://www.i-boss.co.kr/ab-6141-56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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