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아이보스 교육사업부장이 대표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교육

2019.05.13 00:25

조을지

조회수 2,040

댓글 0

이 글은 아이보스 교육사업부장인 제가 저희 대표님의 CEO 교육과정을 추천하는 입장에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얼마 전 저의 페이스북 피드에도 업로드 한 글이지만 아이보스 커뮤니티 성격에 맞게 좀 더 부연 설명하여 작성해봤습니다. 1차적으로는 CEO 과정 교육을 홍보하기 위함이며, 그 다음으로는 모든 대표님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참고로 후자는 제 개인적인 의견 이예요)

자 그럼...




입사한 첫 해, 저의 시작은 광고대행팀이 아닌 회사 운영팀이었습니다.

낮엔 대표님이 출간한 도서의 일일주문량을 파악하고 온라인 서점들과 소통하며 택배 포장하는 업무를 했고, 저녁엔 교육 현장접수와 캠코더로 강의 촬영을 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강의를 맨 뒤에 서서 들어야 했지만 모든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것에 매우 감사했습니다. 그 당시 교육 수강 후 제가 받은 느낌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헐... 뭐지..? 막상 듣고보니 당연한 것 같은데 교육을 안들었다면 절대 알아채지 못할 것 같은 이 느낌은.'


그렇습니다. 우리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에 대해 큰 고민을 들이지 않고 마치 사회적 통념 마냥 따르는 편입니다. 그 안에 어떤 게 있고, 누가 무엇을 위해 그렇게 설계했는 지에 대한 고민보다 수용자의 입장에서 나와 비슷한 누군가들과 경쟁을 하고 있더라구요.

미천한 말단 직원이었던 저에겐.. 다른 회사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시각' 과 설득할 수 있는 '논리' 를 조금씩 익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일한 지 꼬박 만 6년이 되었습니다.

눈치없이 너무 오래 다니고 있는건가.. 싶기도 하구요. 다행히 아직 안짤리고 잘 있습니다. 감사한 일이죠. 다르게 표현하면 벌써 6년이 지났네요. 환경은 빠르게 변했고, 지금도 변하는 중이며, 앞으로도 계속 바뀔겁니다. 보통 절대 바뀌지 않는 것들을 일컬어 본질이라고 하는데 경력이 쌓일수록 그게 왜 중요한 가치인지 너무나 실감하는 요즘이예요.


본론을 말씀드리면,

이곳에서 저의 길잡이가 되어주신 대표님이 이번엔 “CEO를 위한 마케팅 교육”으로 그 가치를 전달해주실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대표님 또한 마케터 출신이기때문에 보다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회사 대표가 깊은 내공의 마케터 출신일 때 이러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 장점: 정량적 업무외에 정성적인 업무에 대해서도 잘 인지하며, 단기성과에 목메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단점: 똑바로 하지 않으면 세상 힘들어집니다.


제가 그동안 실무와 강의를 하면서 주로 만나뵈었던 IT 계열 대표님들은 마케터보단 개발자 등 다른 포지션 출신의 CEO가 훨씬 더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마케팅부서를 단순 지출부서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안타까웠습니다. 지금의 디지털마케팅 생태계와 고객의 구매흐름만 올바르게 파악해도 조직 내 많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거든요.


이 글을 마케팅 인식개선이 필요한 모든 CEO분들이 봤으면 좋겠지만, 회사 내 직원이 대표님께 편히 권해줄 수 있는 기업문화가 더 잘 되어있길 희망합니다.


제가 과거에 광고대행팀장으로서, 현재는 교육사업부장으로서 고객사의 관리자나 대표님과 이야기 할 때 그 분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우리 마케팅 직원들이 혹은 대행사에서 제대로 일하는지 확인 받고 싶어하는 마음' 이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평가하는 기준은 대다수 매출에 맞춰져 있던 것 같습니다.


그럼 반대로 제가 공통적으로 하는 질문이 2가지가 있는데요.

1. 해당 업무를 누가 지시하나요?

2. 애초에 업무 지시가 현실적이고, 명확하게 이루어진 상태인가요?


1번을 대답하신 분들은 100% 였는데 2번의 대답은 대다수가 머뭇거리시더라구요.

목표만 주어진 채, 방법과 과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스스로도 명확히 알지 못하여 제대로 된 업무지시가 선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주 간혹,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스스로 어떻게든 해답을 찾아나가는 직원들도 더러 있는데.. 굴러들어온 복이라고 생각하시고 업어서 키우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교육사업부장으로서 솔직 담백하게 CEO 과정 교육을 추천하는 대상과 절대 들으면 안되는 분들을 말씀드립니다. 


[강력 추천 대상]

- 내부 조직(혹은 에이전시)에 대한 마케팅 업무지시를 올바르게 하고 싶은 분

- 성과 보고서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우선순위에 맞는 업무지시를 하고 싶은 분

- 경영자와 실무자가 바라보는 마케팅 관점을 균형있게 바라보고 업무를 지시하고 싶은 분

- 단순 전달이 아닌 비슷한 입장의 수강생들과 함께 그룹 과외같은 밀착형 교육을 받고 싶은 분

- 내부 마케팅 조직의 올바른 리딩이 필요하신 분


[절대 듣지 말아야 할 대상]

- 이 교육을 통해 모든 실무를 스스로 직접 하려고 하는 분

- 내부 직원(에이전시)에게 무조건적인 업무지시만을 위해 수강하려는 분 

- 실무 교육보단 CEO 네트워킹에 더 관심이 많으신 분

 

좀 더 당부 말씀을 드리자면.. 회사 규모나 사정 상 어쩔 수 없이 실무의 일부를 병행해야하는 대표님들 또한 있을거예요. 하지만 그야말로 일부입니다. 혹여라도 이 교육을 수강한 뒤 모든걸 스스로 다 손대려고 하거나 관여하려는 대표님들에겐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이건 교육과 상관없이 조직을 대하는 태도와 경영방침의 성격이라 해피엔딩을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아이보스에 교육을 수강하러 오신 분들 중 상당 수가 회사에서 자신의 일을 더 잘하기 위해, 스스로 역량을 강화 시키려고 연차까지 써가며 오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보면 강의를 하는 강사 입장인 저 또한 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그런데 게중엔 하소연 하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아무리 열심히 노력을 하더라도 회사에선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만을 고집하는 편이고, 새로운 시도에 대해선 인색한 편이라고 하더라구요.

여전히 많은 대표님들께 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세상이 너무 빨리 변화하고 있습니다. CEO 과정 교육을 수강하는 것과 별개로 대표님들께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내부 임직원들이 스스로 잘 해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보스 교육사업부장이 CEO님들께 추천하는 교육입니다.

그리고 이 교육은 별도 과정교육인만큼 소수 인원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과거 운영 경험 상, 밀착 교육 형태로 충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선 수강인원을 제한 했을 때 제대로 전달되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저희 대표님은 경영을 할때보다 강단에서 교육을 할 때 얼굴이 훨씬 편안해 보이셨습니다.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볼수 있는 교육과정은 아래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CEO 교육 과정 보러가기 : https://www.i-boss.co.kr/ab-7182


혹시라도 강의 수준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어제든 상담신청 남겨주세요.

빠른 시간 내에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교육매니저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조을지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