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 광고 위치는 프로그램 시작 전 광고(전 광고), 프로그램 방영 중 광고(중간 광고), 프로그램 종료 후 광고(후 광고)로 구분되는데요. 과연 광고 위치별 노출은 얼마나 다를까요?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1. 중간 광고 vs. 전/후 광고
분석 채널 9개 기준 프로그램 광고의 평균 노출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중간광고의 평균 노출은 전/후 광고 대비 1.7배 더 높은 노출을 기록하며 그 만큼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했습니다.
그렇다면 채널 그룹별(지상파/종편/케이블)로 중간 광고 평균 노출은 어떻게 다를까요?
예상대로 중간 광고 평균 노출은 지상파가 가장 높았습니다.하지만 노출 효율은 채널 그룹 중 케이블(tvN, ENA)이 가장 우수했는데요.
*노출 효율의 정의 : 중간 광고 평균 노출/ 전후 광고 평균 노출)
케이블은 상대적으로 전/후 광고보다 중간 광고에서 더 높은 노출을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채널 그룹이었습니다.
2. 전 광고 vs. 후 광고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시작 전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될까요? 프로그램 종료 후 광고에 더 많이 노출될까요? 이를 살펴보기 위해 전 광고와 후 광고의 노출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채널 그룹별 전·후 광고의 노출 경향은 서로 달랐는데요. 종편은 전 광고, 케이블은 후 광고에서 더 높은 노출을 보였습니다.
- 종편: 전 광고 노출이 후 광고보다 1.3배 높음
- 케이블: 후 광고 노출이 전 광고보다 1.2배 높음
상대적으로 종편 채널은 프로그램이 시작하기 전부터 본방 사수하는 시청자가 더 많고, 케이블 시청자는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시청을 유지하는 특징이 두드러졌습니다.
지금까지 중간 광고 효과(광고 위치에 따른 노출 차이)를 채널 그룹별로 살펴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PDF파일로 제공된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박승준이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