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유니브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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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마케팅!
🏫캠퍼스에서 트렌드를 이끄는 도전 과제
대학생들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확산시키는 MZ세대의 대표적 집단입니다. 대학생 마케팅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필수 전략이 되었지만, 대학생의 관심을 끌고 지속적인 반응을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대학생은 스스로 판단하고 표출하는 것을 좋아하기에 🤨비판적입니다. 따라서 과잉 광고 혹은 진정성이 없는 캠페인을 쉽게 간파합니다. 그러므로 대학교 홍보와 캠퍼스 마케팅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도구이지만, 그 실행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릅니다.
대학생 마케팅이 대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자발적인 참여와 바이럴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매우 신중하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왜 도전 과제가 되는지, 그리고 그들이 진정성 있게 반응하는 마케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제휴 마케팅
학생회와의 협업으로 이루는 대학생 마케팅
학생회는 진짜 유명한 🚪관문임
학교에 직접적인 홍보를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를 위해서는 학생회와의 협의를 통해 진행을 해야합니다. 학생회 간부 교체시기인 3월~4월 사이에 제휴가 많이 이뤄지며, 몇몇 업체의 경우 11월 말 ~ 12월 초에 연락을 하며 친분을 미리 다져 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
우리 회사와 제품을 학생 모두에게 노출이 가능해요!
학생회는 캠퍼스 내에서 신뢰를 얻고 있으며, 다양한 행사와 활동을 주관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브랜드가 대학생 홍보를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흔히 제휴를 통한 할인 및 각종 이벤트를 제시하는 조건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회는 교내 SNS 및 홈페이지에 기업의 제품이나 로고를 업로드합니다. 또한 동아리 행사 지원, 교내 편의시설 협찬 등으로 브랜드가 캠퍼스 생활에 직접 기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뒤에 나올 부스 마케팅과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듯 학생회를 통한 캠퍼스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학생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2. 🎪부스 마케팅
대학 축제에서 만나는 브랜드 체험
우리 제품 직접 사용해보세요!
대학 축제와 같은 대규모 행사는 캠퍼스 마케팅을 진행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대표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는 부스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줍니다. 간단한 참여형 이벤트로 대학생 홍보를 활성화하고, SNS 상의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화제가 되었던 총장네컷이 있으며, 대표적인 축제 업체로는 레드불, 켈리, 몬스터, 예거마이스터 등이 있습니다.

일상에 지친 학생들에게 주는 🎁선물 행사
시험기간이라 힘들죠? 간식 먹고 가세요!
피로에 지친 대학생들에게 간식을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기회가 됩니다. 특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기간에 주로 진행되며, 간식과 함께 마케팅적 요소를 추가하여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식품 업체라면 간식 자체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 로고가 박힌 스티커나 체험을 통한 간식 배부를 통해 대학생 홍보와 브랜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3. 📱SNS 마케팅
메타 비즈니스를 활용한 SNS 광고
🤯복잡하지만, 설정만 잘 한다면 나름 효과를 볼 수도?
대학생들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SNS를 통해 쉽게 접합니다. 학생의 대다수가 인스타그램을 자주 이용하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노출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지역 반경, 나이, 성별, 행동 특성 등을 설정하고 카피라이팅과 디자인이 잘 된 이미지를 노출시킨다면, 높은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챌린지와 밈을 활용한 대학생 마케팅
아~파트아파트~🎵 ….. 페이깅 닥털 비ㅌ~ 이멀전시~🎵
유행하는 음악과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검색 탭 혹은 알고리즘을 타고 다수의 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챌린지의 컨셉과 포인트를 자사의 제품과 결합시켜 패러디가 잘 된 경우, 순식간에 바이럴이 진행됩니다. 유머적인 요소와 MZ 감성을 결합시켜 친근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4. 💪서포터즈 행사
대학생 홍보 대사 프로그램 운영
지출 대비 은근 효율이 좋은 대학생 📢홍보 프로그램!
서포터즈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이 자발적인 브랜드 홍보대사로서 활동하게 함으로써 대학 내에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포터즈가 자신의 경험을 SNS에 공유하고 주변 친구들에게 전파하면서 캠퍼스 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서포터즈 활동비와 운영비 그리고 관리 차원의 리소스가 발생하지만, 온라인 광고 지출 대비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공모전·대외활동 사이트 활용
사이트 탐색과 업로드의 반복적인 😅노가다 작업
최대한 많은 사이트에 올림으로서 서포터즈 공고를 노출 시켜야 합니다. 검색했을 때 바로 나올 수 있게 끔, 플랫폼 이용자들이 자주 접할 수 있게 끔 지속적 업로드를 하며 꾸준한 포스팅이 필요합니다. 간혹 댓글을 통해 소통을 하는 대학생들도 있으므로 피드백을 통해 브랜드의 진정성을 높이며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대학교 💬커뮤니티 마케팅
대학생 대표 커뮤니티 활용
⏰에브리타임이라고 들어 보셨는지?
대학생들이 시간표 확인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학내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는 장으로 활용됩니다. 서로 게시글을 올리고 댓글을 달며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고, 해당 플랫폼의 가입자 수는 700만이 넘습니다. 이곳에 브랜드 이벤트나 할인 혜택을 게시하여 대학생 마케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됩니다. 에브리타임 홍보는 대학교 마케팅에 좋은 전략입니다.
학교별 별도 🔒폐쇄 커뮤니티
에브리타임과 별도로 같은 학교 내에서만 정보를 공유하는 폐쇄 커뮤니티
서울대생만 모인 ‘스누라이프’, 고려대생만 모인 ‘고파스’, 연세대생만 모인 ‘세연넷’과 같이 특정 학교들의 경우 자발적으로 생성된 교내 플랫폼이 있습니다. 정치적인 이야기를 하기도 하며, 족보를 주고 받기도 하고, 학생회 관련 얘기를 하며 활발한 소통이 일어납니다. 에브리타임 홍보 뿐만 아니라, 해당 플랫폼의 홍보 또한 브랜드 인식과 함께 높은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전부 다 하세요❗
결국 전부 다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각 마케팅 방법은 별도로 분리되어 있으며, 해당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전문성과 기대 효과도 각기 다릅니다. 그렇기에 어렵지만 팀을 나눠 별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학생 마케팅은 브랜드와 대학생 간의 소통과 공감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학생회 제휴, 부스 마케팅, SNS 활용, 서포터즈 운영, 대학생 커뮤니티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학생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들의 생활 속에서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캠퍼스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홍보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이 성공적인 대학생 마케팅의 Ke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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