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동영상의 시청 주기가 짧을 수록 숏폼 동영상을 즐겨 시청합니다. 인터넷 동영상을 거의 매일 보는 집단(37.6%)이 월 1일 미만으로 시청하는 집단(27.3%)보다 숏폼 동영상을 더욱 활발히 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렇게 고관여 시청자를 중심으로 숏폼 시청 패턴이 두드러지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인터넷 동영상 시장은 숏폼 서비스의 경쟁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사업자 플랫폼인 티빙과 네이버는 후발주자로서 각기 다른 전략으로 고군분투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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