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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크림 또 수수료 인상... C2C 비즈니스 모델 점점 고도화

2022.10.11 09:50

막내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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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림, 11월부터 판매 수수료 1%.→1.5% 인상

구매수수료 4월부터 1%부과...6월 2%, 10월 3% 인상

점유율서 밀리는 다른 리셀 플랫폼들은 아직 수수료 도입에 미온적


크림은 지난 1일 자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11월 1일부터 판매 수수료를 1.5%로 인상한다고 예고했다. 지난 8월 판매 수수료를 1% 부과하기 시작한데 이어 3개월 만에 1.5%로 올렸다.


지난 4월 크림은 가장 먼저 구매수수료 1%를 부과하기 시작하며 과금모델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이어 6월에는 2%, 10월에는 3%로 인상했다. 6개월 동안 5차례 과금체계를 손 본 셈이다.


다른 리셀 플랫폼들은 수수료 도입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올해 1위 기준 크림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20만명, 무신사 솔드아웃은 32만명 수준인 것으로 알려진다. 무신사 솔드아웃은 현재까지 과금 모델 도입에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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