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0.11.05 01:06

아이보스

조회수 2,229

댓글 1

키워드 리스트의 추출 방법

아이보스의 인터넷마케팅 실마리 찾기

인터넷마케팅에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들이 있습니다만 정작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그에 대한 '지식'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활용'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물론 '지식'이 있어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기는 합니다만, 하나를 알아도 그 하나가 전체 속에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를 알 수 있어야 나에게 꼭 맞는 방법들을 찾아낼 수 있고, 내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해서 아이보스에서는 '사업자의 시각'에서 개별 인터넷마케팅 방법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해 군더더기를 빼고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앞으로 연재되는 아이보스의 글을 통해 본인이 인터넷마케팅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그 '실마리'를 찾으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이보스의 인터넷마케팅 실마리 찾기에서는 같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전달 방식에 노력을 기울여 최대한 쉽게 받아들이실 수 있도록 작성하겠습니다. 또한 노하우와 관련된 내용들도 다수 포함될 예정입니다만 글로 남길 수 없는 성격의 내용과, 환경이 변하여 업데이트된 내용에 대해서는 아이보스의 정기적인 마케팅 교육에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2장 키워드광고

주제 1. 광고할 키워드를 어떻게 추출할 것인가?

키워드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키워드부터 뽑아야 합니다. 아래는 여러 가지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열거하고 그 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1. 생각에 의존하기

우리 사이트를 방문하고 구매를 하기 위해서 고객들이 입력하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사업자라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여러 가지 키워드를 나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고객이 입력하는 검색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생각에만 의존하면 다른 중요한 키워드들을 놓칠 수 있습니다.

2. 검색광고 사업자의 서비스 이용

검색광고 사업자는 광고주가 키워드를 쉽게 추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버추어 : 키워드팩 - 로그인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 키워드 스테이션 - 키워드별로 평균 CTR, 평균 CPC, 경쟁 광고주의 수에 대한 정보까지 알려줍니다.
다음 : 키워드 추천샵 - 키워드별로 조회 추이와 속성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키워드 리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가 사용하는 키워드 현황이라든지, 키워드의 예상 효과를 파악하기에는 자료가 미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키워드광고 대행사의 서비스 이용

검색광고 사업자는 광고대행사에게 별도의 관리자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버추어 : https://agencyplatform.overture.com/kr/LOGIN/ghouse.html
네이버 : POS - http://sales.searchad.nhncorp.com
다음 : 비바체 - http://vivace.biz.daum.net
네이트 : 오아시스 - https://oasis.nate.com

이들 관리자 페이지는 일반 광고주는 접근할 수 없으며 광고대행사에게만 계정이 부여됩니다. 광고대행사는 이 서비스를 통해서 광고주에게 보다 깊이 있는 광고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의 순위별 평균 클릭률과 같은 정보를 통해서 보다 현실적인 예상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 광고대행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대행사의 역량에 따라 경쟁사의 키워드 리스트 정보를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대행사 역시도 검색광고 사업자가 제시하는 키워드를 주로 참조하여 광고주에게 제시하는데, 이들 키워드들은 한 광고주에게만 제안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업종이라면 모든 광고주에게 제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경쟁이 있을 수밖에 없고 그 결과 효율성은 떨어지게 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4. 세부키워드의 발굴

효율성 있는 광고를 위해서는 실제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이면서도 경쟁이 거의 없는 세부키워드들을 최대한 발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전을 뒤지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단어를 조합하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유효한 방법은 웹문서 검색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사이트에 컨텐츠가 많아야 한다는 제약 조건이 있기는 하지만, 웹문서 최적화가 되면 고객이 입력하는 매우 다양한 검색어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내용인데, 구체적인 방법은 웹문서최적화 교육에서 다루도록 합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아이보스 신용성에게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없음

회원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