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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어팜 매출 억 만들기 (중급)기초적인 이야기 7탄

2018.08.26 15:35

근육돌이

좋아요 28

조회수 10,801

댓글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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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근육돌이입니다.

오늘은 바로 인스타와 페이스북으로 넘어가볼까 합니다.

스스~로 페북과 인스타를 어떻게 유입을 효과적으로 시킬까?


이번시간에는 페북과 인스타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합니다.

정말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 그렇다면 스마스트토어로 페북이나 인스타를 해봐야지~

라고 생각하는 시점이 어느 시점 정도 될까요 아마?


저는 이렇게 생각이 들더군요.

상품은 업로드 다해놨고 ~ 네이버 광고는 대충세팅했고

거기다 블로그 체험단에 여러가지 체험단 작업도 했는데

매출이 미비하다...어...왜 안오르지? 그럼 뭘 하면 좋을까

라고 고민하면 바로 페북이나 인스타 두가지를 빠르게

떠올릴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랬어요 ㅋㅋㅋㅋ

처음부터 페북이나 인스타로 밀어부치시는 분들도 있겟지만

하지만 우리는 SNS 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니까 ㅠㅠ 

라는 의기소침한 생각에~ 돈을 날릴까봐 못하게됩니다 그래서!


저... 근육돌이가 포인트 몇가지만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아주 손쉽게 페북과 인스타를 통해서 스마트스토어의 매출상승에

도움이되는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을 해보도록 하죠잉!!!


크게 정리해보도록하면 바로 이렇습니다.

0.  페북 인스타 계정준비하기

1.  픽셀 간단하게 설치하기 

2.  제품 컨셉 홍보 컨셉 잡기

3.  제품 영상 간단하게 만들기

4.  광고 집행 테스트하기

5  모여진 타겟들 통한 유사, 맞춤 타겟 활용하기


너~~무 간단하죠 !


0. 페북 인스타 계정을 준비합니다 없으신 분없으시죠?

그렇다면 가입하세요.... 가입해서 페이지를 하나만들어야합니다

페이스북은 광고하려면 페이지가 있어야하니까요 ㅋㅋㅋㅋ

이런 기초적인 부분은 넘어가도록하고~~ 인스타도 마찬가지

비지니스계정으로 변환해서 광고할준비를 마치도록 합시당


1. 페이스북 픽셀을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이있습니다.

아이보스 김.나.영 팀장님이 마구마구 뿌려주실겁니다.

교육팀장님 만쉐~ 그리고 이것은 아마 엘르님? 이 먼저

알아내신거같기도하고...무튼 제가 본걸론 엘르님이 

정확하게 알고계시고 말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페이지뷰

뷰콘텐츠를 설치를 한다고합니다. 픽셀설치까지 하나하나

설명 못해드리고 넘어가지만 그냥 아이보스 단톡에 물어보시면

누구나 알려주실겁니다 너무 쉬운부분이라 그냥 설치완료

저는그냥 페이지뷰 만 설치 했습니다. 뷰커컨텐츠는 따로 안넣음

어차피 나머지 마이크로 데이터나 행동을 측정은 못합니다

그냥 페이지 뷰가 되었구나 까지만 측정이되는 느낌이라서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굳이 두개 페이지뷰, 뷰컨텐츠 2개를 설치

하셔도 되긴합니다. 


2. 이제 제품의 홍보 컨셉을 잡아야겟죠 우리는 소상공인

내가 할줄 아는 프로그램은 포토샵뿐...그렇다면 단일 이미지를

아주 예쁘게 잘 만들어야합니다 내가 전달해야하는 이미지를말이죠

그때 표현하는 제품의 장점이나 특징이 잘 들어나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타겟들이 원하는 기능을 혹은 구매로 이어진 포인트

제품의 장점이 될만한 이미지나 혹은 사용하는 느낌의 이미지

위에 문구도 중요합니다 이런부분은 본인이 생각하는것과 고객들의

구매평 댓글과 반응 CS 그리고 체험단을 통한 피드백을 활용해

광고 소재를 만들어보도록합니다. 간단합니다. 아주 싸고 좋은

청소기를 판다고 예를 들면 아주 싸고 좋은 청소기를 이미지로 표현하고

그이미지는 아무래도 페북 인스타 감성이 다르다고하니 조금은 다르게

표현을 해주도록합시다. 인스타그램은 감성적인 이미지가 끌린다고합니다

그래서 그 해당 타겟이 사용 하고 있는 듯한 경험을 우려낸 이미지가 좋고

페이스북은 팩트 폭행이 좋습니다 그냥 정보성글같고 진짜 좋은 제품인것을

강조하는 기능과 혜택 위주의 이미지가 잘먹히는 느낌입니다 이것은 그냥 저의

경험에 의한것이며 그외에 다른 카테고리별로 천차만별의 경우의수가 있습니다

다만 우리가 목표를 하는것은 트래픽 입니다. 많은 유입량이 이루어져야하니

간단하게 제일 유입량을 늘리는 방법과 신뢰있게 유입하는 방법은 제품을 

적나라가 팩트부분을 강조해서 혜택까지 전달하는 것입니다. 왜냐 낚시성으로

유입된 유저는 이탈하기 마련이니...우리는 전환이 목적이니까 그래도 정정당당한

트래픽을 유도하는것이 오히려 판매에 도음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낚시성도 어떻게 낚아 올리냐에 따라 달라지겟지만

단일이미지로 표현할수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기때문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문구를 충분히 다양하게 테스트해보는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도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는데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것이 혜택을 강려크하게 표현하고 그에따른 제품의 장점과

이미지를 확실하게 표현한 이미지와 문구가 상당히 클릭율이 좋았습니다

최고 9%까지 나오더라구요 도달 대비 클릭율입니다. 100도달이면 9명은 클릭을

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상당한 수치라고 생각이 듭니다.

무튼 수치상이고 이렇게 하나하나 이미지를 여러개 만들고

경우의수 우리고객이 될만한 사람들의 경험을 예측을 해서 이미지를만들고

거기에 따른 혜택을 강조해주는것을 마무리합니다. 최소 저는 1개 타겟에 

실험을 3~5개정도 해보는 편입니다. 많게는 10개까지도 해봅니다.


개중 살아남는것은 클릭율 + 랜딩페이지조회율이 높은 ~ 걸로 살리죠

저는 거의 3% 미만은 다죽여버리고 다시 세팅해서 또 작업을해봅니다

그반복이죠 ㅋㅋ


반복은 이런식입니다 문구도 바꿔보고 바꾸는 예는

싸다 1만원 이것은 사야해

이거 싸다고 설명하려니 1만원이네?

만원으로 뭐할수 있따고 생각해? 바로 이거! 

뭐이런식으로 만원을 표현을 a B C D E F G 다양하게

할수있습니다 ㅋ 그리고 받아들이는 사람도 

다양한반응이구요 이 점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의 반응을 찾고 내 제품을 표현하는 강점포인트를 찾아가는것이죠


제 생각이지만 조심해야 할 점은 컨셉이나 방향을 중구난방으로 하지말자

입니다. 내가 전달하는 포인트는 같되 표현하는 방식이나 타겟별로 

보여지는 이미지를 바꿔주는것입니다. 중구난방으로 표현하다보면

각각 다른 반응의 타겟들이 모여..결국은 날카로운 창이되지못하고 뭉특한 ~

그냥 그런 무기가 되기 마련이죠...ㅎㅎㅎㅎ


자그럼 이제 영상 컨텐츠를 준비를 햇게죠? 


3. 영상을 간단하게 만든다 어렵죠 ㅠㅠ 프로그램많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으로 그냥 15초 짜리 슬라이드 영상도 좋습니다.

혹은 페북에서 추천 그렇게하는 쉐이커도 좋구요~ ㅎ

표현할수있는 제품의 모습을 다양하게 전달하는것이 영상이

효과적입니다. 이미지는 그저 내가원하는 고객들에게 전단지를

돌리는 느낌이면 영상은 그래도 TV 광고처럼 설득이 가능합니다.

약간의 설득의 문구와 이미지로 표현을 해보도록하는 것이죠


그리고 항상 영상에는 저는 저의 쇼핑몰 브랜드 이름을 넣어줍니다.

왜 여기서 해야하는지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또 브랜드 이름을

언급을 해줍니다. 거기다 네이버에서 000을 검색해라고 2초정도 넣습니다

이게 효과있냐? 라고 말하면 충분히 효과있습니다. 어떤 영상이든 말이죠


유실되는 고객들을 그나마 또 제 검색하도록 액션을 주는것이죠

그것이 영상에서는 가능합니다. 단일이미지에서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영상도 준비를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페북인스타가 

영상과 이미지 도달율 차이가 심각하게 많이 납니다 같은 비용에 말이죠

그러니 영상은 꼭 필요합니다. 다만 클릭율은 이미지가 더좋더군요 ^^ ㅎ


영상도 물론 클릭율이 잘나오시느분들이 많겟지만

저는 단일이미지가 클릭율이 높고 영상은 클릭율보다는 재생율을 보고

돌려봅니다. 왜냐? 내가 설득하고자하는 내용을 관심있게 끝까지 봐준

사람이 저에게 중요한 부분이이니까요 그렇게 준비한 영상과 ~ 

이미지로 광고를 돌려봅시다잉


4. 테스트하기입니다. 

내가만든 영상이 먹히겠지 이미지가 먹히겠지 하고 광고비를 하루에 예산을

10만원 2만원 1만원 다양하게 해보면 좋겟지만 사실 우리는 돈이 없으니

하루예산을 3000원 정도 잡아서 진행을 해봅시다 그렇다면 어느정도 느낌이 옵니다.

CPC 가 얼마나 나왔고 도달은 얼마이며 이 광고를 좋아요 하거나 공유한사람

숫자 반응한 사람 숫자 그렇다면 ~ 나의 기준을 잡습니다 ~


어! 뭐야 저기 어느 업체는 A 업체는 CPC  50원이라던데 우씨! 나는왜

50원안나오냐? 라고하면서 걍 다꺼버리시는 분들 많죠 그거랑 다릅니다

나만의 기준을 잡아가면서 효율을 잡아갑니다. 이미지와 영상 모두입니다.


저도 진행을할때 처음에 CPC 600~700원까지 나옵니다. 그리고 반응이

없는것은 꺼버립니다 여기서 600~700나오면 다음 광고는 300원으로 목표

를 자체적으로 내가 설정합니다. 300원대 나오려면 뭐가좋을까 어디에서

고객이 반응할까 내가 전달한게 전달이 되지않았나? 등 다양하게 가설을

세워서 다시 보완한 다음에 광고를 다시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보완하다보면 300원 200원 100원 까지 떨어집니다 그렇게 100원

짤 광고를 하나씩 만들어갑니다. 그리고 유입된 고객을 픽셀 맞춤 타겟으로

설정하여서 모아줍니다. 모아진 광고의 타겟모수로 유사타겟을 실험합니다.

A상품 유사 B상품유사 다양하게 해볼수있겟죠 하지만 우린 돈이없으니 

대표상품 A 에 유사타겟이겠죠 ㅋㅋ 여러개를 하려면 돈이 후덜덜 하니


저는 이런식으로 CPC 기준을잡고 해봤습니다 유입량도 3배이상 증가하고

매출은 뭐 비시즌인데 매출 하락이 거의 많지 않았습니다. CPC 의 100원대

를 잡아가는데 유사타겟이 아주 효율적입니다. CPC 90원 까지도 나오더군요

이떄까지 200원에 유입시키던 고객들의 유사를 잡아서 가장 나에게 맞는

고객들을 유입시키니 효율이 증가한 것입니다. 여기서 전달한점은 저는

가격이 싸며 합리적이고 어디서 받을수없는 서비스를 준다는 내용이였습니다.

그 타겟은든 25~35세 여성 결혼을 생각하는 사람들 이라 생각하고 전달했고

결국 그런 고객들이 유입이 되기시작하더니 매출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가설과 소재 제작을 반복해서 효율을 잡아가는것입니다.


당연히 처음 광고를 만들자말자 ~ 100원 나오면좋겟죠

우리는 그럴시간이없을분더러 ㅠㅠ 고민할시간도 적죠

그러니 빨리빨리 테스트를해보면서 진행하는것입니다.


5번까지 같이 4번에서 이야기를했네요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가 왜 좋은가? 간단하게 표현해드리면

제가 저런식으로 테스트하면서 CPC 100원대 영상을만들었고

그영상을 1달정도 광고비를 80만원정도 썻습니다. 


그리고 브랜드를 언급을 계속 해주었습니다.

영상의 내용에 혜택 + 기능 + 타겟의 경험 + 브랜드 전달

도달은 12만정도 나왔습니다.  노출은 15만정도 나왔구요

도달당 비용은  6~7원 정도 나왔습니다. 전단지를 6원에 뿌린격이죠?ㅋㅋ

그리고 중요한것은 이제 브랜드 인지가 얼마나 되었는가 입니다.


나의 쇼핑몰 이름 이 곧 브랜드인데 장사를 시작하면

네이버에 검색하는 나의 브랜드 검색량이 얼마나 될까요?

100? 1000? 2000? 음 아마 10도 안나올거에요 ㅋㅋㅋ

삼성이라는 이름으로 할수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싶죠

그렇듯 나의 이름으로 검색하는 고객은 거의 1도 없다

그런데!~ 첫달에 오픈후 두번쨰달 광고세팅 세번쨰달 

본격적으로 인지광고를 시켜준후 브랜드 검색량이 얼마나

생겼을까? 대략적으로 80만원에 300조회 정도 나왔습니다.

자 그럼 브랜드 검색으로 2700원에 1명씩 유입을 시켰습니다.

당연히 트래픽광고였으니 그전 유입도 있고 다양한데

그냥 네이버에서 다시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이 300명인데

그사람들이 유입당 비용이 2700원이죠 그리구 그 브랜드검색의

전환율이 10~15%정도 나오더군요 30명의 전환이 일어난 샘이죠

그전에 트래픽으로 일어난 전환 말고 네이버에서 다시 검색해서

일어난 전환만 측정한것입니다. 


한명 전환당 비용이 27000원 정도나오네요 

와우 엄청비쌉니다.... 하지만 브랜드 검색량 증가

그리고 자연적인 트래픽증가 등 여러가지 요소를 봣을땐

실패까진 아니고 중타정도랄까요? 제가 컨텐츠를

잘못만들어서 그런거일수도있구요 음~

그래도 객단가 10만원 이상의 제품을 1명 전환당 27000원으로

만들었다고하면 괜찮은 장사입니다. 손해는 보지않았습니다.


그래도 이 단가를 점차 광고 테스트를 통해 고객들의 소구점이나

광고방향점을 잡아가다보면 구매당 비용이 점점 떨어질겁니다.

여기서 하나말해드리면 트래픽으로 들어와서 전환이 일어난 숫자는

빼고 그냥 다시 브랜드 검색을해서 인지해서 들어온 숫자만 해서

27000원 인것입니다. 왜? 이게 중요한것일까 트래픽으로 전환은

잡지못하지만 브랜드검색량이늘어나는 것은 당연히 네이버 검색도구에서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트래픽 체류시간도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바보같아서 아직까진 정확하게 못잡습니다 다만 요즘 비즈애널리틱스가

좀 좋아져서 각 해당채널에서 유입되 바로 직접전환인 잡힌경우는

측정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확인을 해보니 요즘 상단 노출이 안되지만

거기비해서 광고비르 80만원써서 매출이 어느정도 나왔다라고 측정하면

될거같고 ~ 상단노출이 적극적으로 되어진 상태에서 이런 브랜드 인지와

트래픽광고를 하게되면 충분히 더 많은 매출 증가와 인지 상승으로 이어질것입니다.


지금 이 실험중인 스토어팜은 3개월정도된 초기 스팜이고 

인지가 전혀없는데 페북 인스타로 해서 브랜드검색어 300까지 올렸습니다

비용은 80만원이라는 거금을 쓰긴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수준에 마춰서

비용을 측정해서 진행해보는것도 나쁘지않을거같습니다. 이런경우죠


네이버 클릭초이스검색광고에 비용 100만원씩 쓰고있는데

이것이 효율을 모르겟다 ~ 전환도 안일어난다 라고하면 그 100만원으

이렇게 페북 인스타로 한번 써보는것도 나쁘지않을거같다~라는 추천입니다.


모든지 정답은없고 각 SNS 당 별로 타겟들의 성격도 조금씩다르겠죠

그것도 이해해야하고 할게많습니다 내 상품이 충분히 효과가 있을거같다

라고 생각들면 충분히 분석하고 컨텐츠를 실험해서 저의 효율이 좋다는건

아니지만 계속해서 실험을 통해 개선을 하다보면 저보다 더좋은 효율의

광고를 만들고 그 들의 감성과 행동을 이해를 빨리해서 더좋은 성과를

이끌어 낼수있지않을까요? ㅎㅎ


오늘은 이까지하도록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토어팜으로도 충분히 페북 , 인스타 접목 가능합니다.

다만 바로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실험과 개선의 연속입니다.

나의 목표를 트래픽에 집중할것인가? 아니면 재인지해서

다시 네이버 내 브랜드를 검색하게 만들것인가! 입니다


브랜드검색해서 들어온 유입량이 10-> 300까지 그냥성장하는걸보고

저는 비용 대비 봣을떈 본전 치기 같지만 효율이나 느낌상으로봣을땐

성공적인 광고인거같다라고 생각하고 마무리했습니다 이것도 나만의

기준입니다. 누군가가 얼마에 몇개를 팔더라 ~ 무시하세요 당연히 배워야

할점이 많지만 내 아이템의 포인트와 그의 포인트가 같다면 쓸모있지만

완벽하게 적용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ㅎ 


그럼 이만~ ㅎ 주절주절 이였네요 

다음시간에는 블로그랑, 포스트, 네이버동영상이나 이런부분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도록할게요 안녕!! ㅎ


아참~ 매일유업 브랜드 검색을 말해드리면

매일유업상품으로 테스트하는것있는데요 

검색해서 들어온 고객들의 전환율이 15~20%정도됩니다.

심할때는 25% 까지도 나와요!

어마무시하죠? ㅋㅋㅋㅋㅋㅋ그렇듯 인지하고 이름이

필요해서 기억한뒤 들어온 고객은 살 마음이있다 라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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