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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어팜 매출 억대로 만드는 (기초)중급적인 이야기 3탄

2018.07.14|

근육돌이|

좋아요32|

조회수5,765|

댓글8

1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7

2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9


주말이라 시간이 좀 나서 들어와서 글을 끄적여 봅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힘이나서 한번 3탄까지 가즈아 !!! 해봅니다 ㅋㅋ


광고를 어떻게 적절하게 배치를 하면 좋을까 고민 일겁니다.

일딴은 1탄 2탄에서 언급 했듯이 처음 1번 2번 이 아주 중요합니다.


내 상품은 어떤 상품이고, 누군한테 팔것인지를 잘 정리한

상세페이지와 메인이미지를 준비합니다. 

해당 이미지와 상세페이지를 피드백을 받아봅니다.

누구한테 받냐구요? 내부인원은 안됩니다. 

냉정한 판단을 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1번 2번을 어느정도 내가 파악 했고 그 구매하려는 사람들의

고객에게 전달하는 내용을 충분히 담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의 착각이 될 수 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고객이 될 만한

사람에게 해당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지인분들에게 10명정도(?)

실제로 저도 이렇게 해보는 편입니다. 친한 친구들에게 보내면

거의 뭐 악에 바칠정도로 욕을 많이 해줍니다. 거기서 힌트를 얻습니다.

아 이부분은 이렇게 수정하고 이부분을 좀 더 강조하고 

이 부분은 필요가 없구나. 상품의 가치를 좀 더 확실하게 전달 가능하게

가지치기를 해줍니다. 이것 또한 완성이 아닙니다.


자 피드백을 통해 해당 상품이 나름 완성도있게 준비되었다면

상품을 업로드 합니다. 당연히 네이버 SEO 가이드 정독하면서 

천천히 등록해봅니다. 이미지, 글, 태그, 상품명, 가격, 속성, SEO정보 (페이지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등 하나하나 정확하게 고객들이 내상품을 봤을때 이 상품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칸칸히 채워 줄 수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채워 줍니다.

자 그럼 상품업로드 다 하셨나요? 업로드가 되었다면 이제 기다려줍니다

하루정도 말이죠~ 그럼 이제 판매 준비 끝입니다.  자 여기서 뭘 해야하는가!?


광고를 해야하는데 막막하죠 아~음 어!! 돈도 우리는 많이없습니다.

그러한 소상공인 우리가 광고를 한푼이라도 적절하게 잘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매체별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하나씩 설명해드려보겠습니다.

어떤 매체가 있는지 부터 알아봐야겠죠?


1.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2.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3. 파워컨텐츠

4. 브랜드검색

5. 클릭초이스 상품광고

6. 럭키투데이신청

7. 자체 기획전 신청

8. 쇼핑공식블로그 기획전 신청 (핫딜, 주제별기획전, 타임특가 등)

9. 톡톡기능활용

10. 쿠폰기능활용

11. 찜기능활용

12. 네이버블로그

13. 네이버포스트

14. 네이버까페

15. 네이버tv

16. 지식인

17. 폴라


까지가 네이버에서 간단하게 할수있는 광고입니다.

여기서 더 추가 가능한게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음 ~

일딴 네이버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기능만 활용해도

어마무시합니다. 후덜덜 하죠? 네이버거 작정하고

제대로 잘만들었다고 생각이 드는게 네이버 스토어의 기능들입니다.

아직도 추가가 되고있고 더 많은 기능이 앞으로 더 좋게

나오지 않을까 ~ 기대가 됩니다. 무튼 그렇구요 


다른 타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페이스북 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페이스북 채널운영

인스타그램 채널운영

카카오스토리 채널운영

카카오스토리 광고

유투브 광고 

유투브 채널운영

디스플레이 광고 매채들 (구글, 카울리, EDN ,등등등)

너~~무 많아서 정리하기 힘들구요

일딴 다 !! 말씀드리기 힘드니 


오늘은 일딴 네이버 매체들을 활용하는 법을

간단하게 제 기준에서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만 해도...

17개의 매체가 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거보다 더 디테일하게 나누면 더많겟죠?

제가 사용하는 매체들입니다. 어휴~ 대단합니다.


자 그럼 일딴 활용을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잉

광고비는 줄여야겟교 광고는 해야되는데 ㅠㅠ 

광고비는 너무 비쌉니다. 그렇다면 일딴 우리의 목표는

노출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도 노출이 안되면?

당연히 살 사람들이 보지못하니 살 확율도 없고

구매할 사람도 찾아와야 살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잘 적절하게 세부를 잡아서  상품이 자동적으로 

1페이지 안으로 들어오면 그래도 노출량이 어느정도 잡히지만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업로드하면 어디 있는지

어디에 내 상품이 있는지 알기도 힘듭니다 ㅠㅠ


그래서 !! 안드로이드 어플 "오늘의 순위" 이 어플이 꾀 유용하더라구요

상품의 쇼핑넘버를 입력하게되면 내 상품의 순위를 찾아줍니다

당연히 키워드를 설정해줘야하구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세팅했는데

그 세팅한 키워드가 거의 300페이지에 있다? ㅋㅋ 그냥 뭐 못파는거죠

근데 세부 키워드는 왠만해서 처음 등록하시면 정말 SEO 가이드 이해도가

너무 낮으셔서 이상하게 등록하지 않으신 이상 5페이지 안으로 들어옵니다.

경험상 그렇습니다. 그리고 SEO 가이드내에 신규 상품을 업로드시

신규 상품 노출의 기회를 더 주는 점수가 적용이 된다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즉 ~ 계속에서 1등하는 사람만 1등하는게 아니라 응! 그래 새로운판매자가

기존의 판매자보다 월등하게 좋은 상품을 올리게 되었고 바로 1등 노출아니지만

2페이지쯤 노출이 되도록해서 그래도 사람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거죠

거기서 사람들의 매력을 받게되면 구매가 몇개 일어나지 않아도 검색 노출의

가능성이 생기게됩니다. 이게 점수로 표현을 하시는분들도 있더라구요 

구매 1개당 1점 이런식으로 저는 그렇게 표현하지않고 그냥 1등 판매 수량대비

뒤에 노출되는 상품은 판매가될 확율이 적으니 1개만 팔려도 꾀나많은 영향이 

가더라구요 최근에 7페이지 노출되던 상품이 1개 판매가 되니 바로 1페이지로

올라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한개한개 판매가 중요하게 됩니다.


소중한 고객님들이 구매 해주시는거니 최선을 다해야겠죠?

SEO 가이드보면 지수를 더 + 해준다라고 되어있스빈다 판매가되면

그렇다면 많이 판매가 되면 그만큼 1등으로 올라간다는 이야기입니다.

거기에 다양한 복잡적인 로직들이 작용해 순위가 결정이됩니다.


무튼 그렇게 올린상품을 광고를 해야지 팔릴거 아닙니까

근데 7페이지에 있다던 상품을 어떻게 팔수있을까?


당연히 여러가지 방법이있습니다. 악의적인방법....그것을 손대면

거기에 맛을 들 일수 있으니 그것은 제외하고 정상적인 패턴으로 가봅시다


등록햇더니 2페이지입니다. 어! 노출이되서 어떤분이 1개를 구매했습다.

세부키워드로 말이죠 그러다 1페이 노출되었는데 하루에 10개씩 팔리니

아주 순조롭게 메인 키워드까지 1등 순위에 들어갔습니다 라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렇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한 키워드 그리고 비주류

상품들이 간혹이렇게 되면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매출이 성장하고 키워드가잡히고

급성장하는 패턴도있습니다. 불행이도 이런 키워드를 찾는것도 고생이고

찾는다 하더라도 우리가 취급이 불가능하거나 또 그상품을 공부해야합니다.

내가 제일 잘알고 제일 잘 팔수있는걸 준비했는데 그걸로 갈아 탈순 없자나요?


그렇다면 우리는 이제 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유입을 시켜야합니다.


1번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직접적으로 유입시키는 아주 큰 매체입니다. 당연히 쇼핑광고가 나오면서 비중이

떨어지긴했습니다. 여기서 전략적으로 말씀드리면 메인 키워드는 버리자 입니다.

이미 메인 키워드들은 클릭당 100원이상입니다. 100원이상? 큭 싼데 ? 500원도 싼데

라고 생각하시는 초보분들은 100원이 얼마나 비싼건지 알게될겁니다. 광고를 집행하면

하루에 몇만원은 금방입니다. 더군다나 100원짜리 메인키워드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아주 작은 키워드부터 점유합니다. 상품준비할때 최소 키워드 분석을

많이 했다면 1가지 상품에 못해도 제기준에 500개 키워드는 잡아야합니다. 오타 영문 제외

완성이된 키워드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그 세부키워드들을 광고를 잡아줍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소재등록을 하는 방법은 따로 가이드에 착실하게 나와있습니다.

그거보시구 그냥 등록만 해주면됩니다. 다만 소재의 제목과 내용이 중요합니다.

마치 예를 들어서 우유를 판매한다고 하면 

제목 : 우유파는 근육돌이 <-- 쇼핑몰명 무조건들어가야함

내용 : 우유팝니다 싸요 얼른 사세요 칼슘 듬뿍 신선합니다

라는 내용으로 키워드 노출이 된다. 여러분들은 클릭하고싶으실까용?

당연히 그냥 스윽~하고 지나가버릴겁니다 그러니 소재의 제목과 내용이 중요합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소재의 제목과 내용입니다 

내 우유가 만약 유기농 우유이며 아기들이 먹어도되고 건강한 우유다?

그렇다면 대충이런식으로 하는겁니다.

제목 : 유기농우유 근육돌이 

내용 : 10293명의 엄마들이 만족한 유기농 우유, 아기가 너무 잘먹어요

이런식으로 뭐 키워드별로 제목과 내용을 적어서 광고합니다.

당연히 이런 내용을 넣는 키워드는 : 아기우유, 아기유기농우유, 아기12개월우유 이런

키워드들이 되겟죠? 이렇게 키워드 광고를 하나하나 정성들여 세팅합니다.


추가 내용 예시 : 근육돌이 우유를 선택한 엄마들의 이유? , 우리아기 우유 뭐먹일지 고민이죠?

아기를 위해서 잠깐 엄마라면 클릭해보세요,  이런식으로 궁금증 유발 문구도 괜찮더라구요

혹은~ 아에 완전상품의 좋은점 노출 햅썹승인, 어떤기능적인부분도 괜찮구요


그렇게 세팅하시면 그냥 막 등록하시는거보다 훨씬 클릭율도 좋고

전환율은 뭐....상품이 좋고 가격이 맞고 시기가 좋다면 그래도 많이 판매가 되겠죠?

이렇게 세팅했으니 매출은 당연히 오릅니다라고 확정해보리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그렇게 확신하고 확답하는 것인 마케터가 망케터로 가는 길입니다....

키워드 광고도 소재의 효율을 보고 클릭율과 전환율을 보면서

효율이 어떤 문구를 어떤 키워드에 넣을때 반응이 가장좋다 라는걸

1달정도 광고집행하면서 점차 최적화를 잡아가는 것입니다.

뭐든지 세팅했다고 그걸로 끝이 아니라는거죠 ~보면서 점차 마춰가고

상품을 잘표현하는것이 매출의 지름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당연히 광고를 함으로써 클릭과 유입이 늘고 그것을 보고 판매가 늘어나는것은

당연지사이니까요 ~ ㅎ



무튼 이렇게 키워드 광고 중요합니다.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세부 키워드 아무도 노출안하는데 

검색량이 300정도인데 노출 하는사람 2명이다?

그렇다면 그 키워드 150 검색량은 본인이 가져가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런 세부키워드 전략을 잘 세우시면 100만원으로 250만원 매출 까지는 금방입니다

ROAS 라고 하죠 250% 는 금방나옵니다. 경험상으로 브랜드 상관없이

브랜드 상품을 제가 판매중인데 브랜드 상품은 ROAS 400% 정도 나옵니다.

당연히 브랜드 키워드로 하지않았고 사람들이 우연치않게 세부키워드로 검색했는데

내 광고가 노출이됬는데 어! 이거 브랜드인데 하고 인지하고 구매해버리는게 많습니다.

특히나 유명한 브랜드들도 가능합니다. 전부 이렇게 세부 키워드 전략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1차적으로 활용해봅니다. 그렇게 1개 2개 검색통해서 판매가

이루어 지기 시작하고 구매평이 쌓이게되면서 검색노출의 기회게 점차생기고

그렇게 상품이 1등까지 올라갈수있게 되는 1가지 광고의 방법이였습니다.


1차적으로 광고비에서  ROAS가 안나오더라도

상위노출이 전혀없는 상품의경우 이런식으로 키워드로라도

노출을 시켜서 전환을 만들게되면 판매수량과 구매후기가 쌓이며

자연스럽게 상위노출이 되게 만들어 지는것입니다.

직간접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수 밖에 없는 것이죠.

당장에 광고 효율이 안나온다고 꺼야해 라고 생각하시면

그 광고는 그걸로 끝입니다. 효율에대해서 고민하시구용

좀 더 좋은광고를  하기위해서 항상 수정과 보완이 필요합니다.


아참 ROAS는 카테고리별로 다르며

기간별 시즌별 다릅니다.... 최고 잘나왔을때

효율을 말씀드린것입니다. 상품별로다르니

맹신하시마시구 테스트해보시구 유입량대비

전환수클릭수에 대해서 스스로 고찰하고 생각해서

멋진 광고를 만들어가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이거 쓰다가 밤샐거같아서 다음 탄에서.... 다른

16가지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 힘드네요

4탄에서 뵈요~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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