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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어팜 매출 억대로 만드는 기초(?) 중급적인 이야기 4탄

2018.07.21|

근육돌이|

좋아요15|

조회수4,488|

댓글9

1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7

2탄 : https://www.i-boss.co.kr/ab-5235-489

3탄 : https://www.i-boss.co.kr/ab-5235-496


또 주말이라 시간이 좀 나서 적어봅니다...~

3탄 까지도 꾀나 많은 ~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4탄을 시작하면서 이야기해드리지만 제가하는 방식은

아직 ing 입니다 진행형입니다. 더 보완하고 더 마춰야가야합니다.

성과를 뽑아내는 입장에서 성과가 안나오면 이거 뭐야 정답아니자나?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그렇습니다 이건 그냥 진행형이고

이야기입니다 제목 그대로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참고만하시구 

자신이 하시는 방법이 옳다고 생각하시면 그대로 밀고가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자 키워드 광고는 대충~ 겉할기식으로 넘어갔습니다.

사실 키워드 파워링크 전략만해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저는 그냥 가볍게 다량의 키워드와 소재만 세팅하는 형식으로

해버리고 잘신경안씁니다 효율체크만하고 키워드 확장되면 추가하고

이정도만 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왜? 시간대비 효율이 너~~무 안나오기 때문이죠


당연히 키워드 광고 잘하면 매출오릅니다

하지만 시간이 더 많이 안들고 돈을 충분히 벌 수 있는

광고가 많기에 저는 이정도 까지다 ~ 라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더 세부적인 전략은 저한테 쪽지를 주시거나... 혹은 네이버

파워링크 교육을 한번 들어보심이 좋을거 같습니다!


자그렇다면 오늘은 바로 2번 광고 매체

2.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입니다.


쇼핑광고는 나온지 이제 3년차가 되어가는 광고입니다.

1년차때는 거의 테스트 수준이였고 2년차때 본격적으로 활성화

3년차인 지금은 황금기라고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일딴 쇼핑검색광고는 쇼핑영역에 상단에 위치합니다.

모바일에서 대부분 첫페이지 최상단 2개

피씨에서 최상단 4개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롤링 페이지 2, 3, 4, 5, 6, 씩으로 넘어가면서

상단에 4개씩 노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기초적인 이야기죠 이걸 어떻게 활용하냐 에 따라 

성과는 달라지게됩니다. 당연히 내가 올린상품의 광고를

하고싶은데 쇼핑광고는 어떻게 하는것인가 궁금합니다


상품등록하고 광고관리자에 들어가보면 광고관리자 내에서 

내 쇼핑검색광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등록시 카테고리와 제품명이 중요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쇼핑검색광고의 최고 노출의 영향을 받는 부분은 바로 

1순위 = 카테고리

2순위 = 제목 입니다.

나머지는 영향이 어떻게 되는지 미지수입니다.

확실한거만 말씀스리겠습니다 일딴 2개는 테스트 했을시

영향을 받습니다. 결론은 두가지를 활용하면 어떤 키워드든

내가원하는 키워드를 잡아서 노출이 가능하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쇼핑검색광고는 내가 원하느 키워드를 넣어서 광고하지못합니다.

그냥 자동 키워드 매칭 시스템이라고합니다 .이시스템이 말하자면

원피스라는 키워드라고하면 그에 매칭되는 여성원피스 꽃무늬원피스 등을

상품 정보에서 매칭해서 노출을 시켜줍니다 당연히 상품의 속성도 중요하겠죠


하지만 최고 중요한것은 상품명과 카테고리 입니다 2가지가 1위 2위 순위

상품 정보가 3순위쯤으로 생각이됩니다 정답은 아닙니다 체감상 ㅎㅎ


상당히 제품의 이해도가 높다면 내가 어떤 키워드를 노출시켜야

상품이 판매가 될것인가를 알것입니다. 그리고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이건데

경쟁은 1인데 노출은 100인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무조건 상품마다 있습니다.

너무 과열경쟁인 곳도 틈틈히 봐보니까 무조건 이런 키워드들이 알짜가 있더군요


사람들은 생각하는것처럼 내가 판매자인데 아이스크림을 판다해서

아이스크림으로만 확장된 키워드가 분명히 먹힐거야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A라는 상품을 B라고도 검색할수있습니다.

연관은되지만 상상치못한 키워드들도 많이있습니다 이런키워드들

찾아서 상품명에 메인키워드와 함께 녹여서 노출을 시켜줍니다.

이것이 꾀나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에 세부키워드를 노출을 

50원에 1등이 가능 할수도있습니다. 클릭당 최저가 금액으로 말이죠

자 잘생각해봅시다 돈이많고 나는 1등 꼭 메인 키워드 먹어야겟다와

세부키워드를 먹어야겠다 차원이 다른 경쟁이며 효율이 다르긴합니다.


하지만 차근차근 이런 키워드부터 점유하면서 점차 큰키워드

충분히 노려볼 수 있습니다. 희망고문 이 아니냐구요? 그럴 수 있습니다.

상품별로 너무 경쟁이 치열하면 프로그램, 악의적인 여러가지 불법적인 것들을

이용해서 쉰위를 올리고 내리고 가격비교 등 너무 심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내 아이템이 이런 키워드다 라고 하면... 위회해서 

조금이라도 효율을 조용히 착하게 낼 키워드가 더 중요해 질지 모릅니다.

물론 1위 메인 키워드보다는 효율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제가지금 잡은 키워드중에 메인인데 1등하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판매량 물론 좋습니다 광고 효율도 좋긴합니다 ~ 클릭당 500원 도있고

100원도 있고 다양합니다. 비싼거는 1500원짜리도 있구요~

이런키워드 쇼핑키워드들은 효율이 300%~600% 정도되더라구요

더 잘나오시는 분들도 있겟지만 ~ ㅎㅎ 저정도 효율입니다.

매출은 백단위에서 몇천단위까지 있습니다. 광고매출 


세부키워드는 제가 여러가지 해봤는데 

한 10가지 상품을 세부키워드로 등록해서 광고를 했더니

효율이 1500~10000%까지 나옵니다.

ROAS 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내용입니다.


결국 개개인이 장사하면서 소소하게 밥값벌려면

세부키워드 도 나쁘지않다는 것입니다. 

효율 잡아가면서 말이죠 키워드 쇼핑광고는 키워드 

잘잡으면 어느 평균선 잡아가는 건 쉽습니다.


카테고리, 상품명, 상품속성 잘기억하시궁

태그는 영향이 거의 없는거 같더라구요.....ㅠㅠ


그리고 쇼핑광고 소재에 보시면 상품명과 

이미지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이드내에서 허용하는 범위안에서

다양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내것이 1등 검색노출된상태다

근데 광고도 1등노출시키는데 같은 느낌으로 1등 노출되면 사람들이

아무래도 ~ 조금 해깔리거나 효율이 떨어질수있겟죠

어차피 1등 2개 노출시키시는거라면 광고는 이미지를 바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새로운느낌으로 마치 다른 경쟁사와 경장하는것처럼

그리고 상품명도 바꿀수있습니다 해당 상품명을 수정하면 그 상풍명이

광고에 영향을 줍니다 거기에 등록된 키워드들이 추가로 노출되더라구요

확인된바는 아니지만 느낌상 그랬씁니다. 이게 아마 그냥 카테고리랑 

매칭이 되었을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보시면 설명에 

쇼핑정보에는 영향을 주지않는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 광고에는

영향을 주지않는다고 되어 있지않으니 테스트 해보심이 좋을듯합니다.

저는 무튼 이미지와 상품명을 조금 수정해서 노출을 시키는편입니다.

그편이 효율도 더 좋아지는 느낌이구요 


그리고 제외 키워드 입니다 보통분들은 아 ! 노출이 잘되겟지하고

그냥 등록을 합니다 그런데 노출되는 키워드가 조금 이상한 경우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상품이 애매한경우 ~ 그런경우는 제외키워드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내가파는 상품이 그냥 액자 인데 인테리어 액자에 노출이된다?

팔릴까요? 안팔립니다. 초코우유인데 , 그냥 멸균우유에 노출되면?

팔릴까요 안팔립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제외키워드는

처음에 광고 일주일정도 집행후 관리를 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난후에는 추가적인 키워드가 추가가 잘안되더라구요

왜냐구요?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는 한정적이고 카테고리 도 정해져잇으니까요


이부분을 잘 이해하시면 전략이 떠오르실겁니다...

쉽죠? 여기서도 잘생각하셔야합니다 광고는 광고입니다

상세페이지도 이미지도 다 ! 그냥 포장입니다 

먹기좋게 요리하는것인데 요리 재료가 (제품이)결국

좋지못하다면? 상품명 만족도가 떨어지고 클레임이걸리고

결국망합니다... 항상 이야기 해드리지만 제품이 좋아야합니다.

가격도 좋아야합니다. 그러나 최저가를 하진않아도됩니다

제품이 좋은걸 잘 표현하고 포장을 잘하고 서비스를 잘하면

고객들은 만족하고 사고 좋다고 추천까지합니다 

그 추천을 받기위해 노출을 시키위함이 광고이지 

광고가 답이라고 생각하지마세요 우선 내 상품의 키워드 분석

그리고 내 상품의 장점과 단점 분석 그리고 제품을 보완해야할점까지

지속해서 체크하시다보면 어느순간 그 카테고리의 정점에 서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 


다음시간에는 파워컨텐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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