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 타이틀 태그의 고유화
웹문서 최적화에서 타이틀 태그를 고유화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죠. 타이틀 태그를 고유화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고유화 작업을 해놓은 곳을 발견하여 보스님들과 공유코자 내용 올립니다.
위의 그림은 네이버에서 해당 사이트의 웹문서 크롤링 현황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타이틀 태그가 고유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같은 사이트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타이틀 태그가 고유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 경우죠? 도대체 어떻게 해서 이렇게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스를 열어봅니다.
타이틀 태그에 보면 네이버에서의 검색 결과와 동일한 태그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즉, 네이버는 이 영역을 긁어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소스를 조금 더 내려보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문서의 타이틀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라고 기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바로 이 영역을 수집해간 것입니다.
구글은 참으로 놀랍죠. 좋은 건지 나쁜 건지 판단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여튼 네이버는 무시하는 것을 구글은 무시하지 않고 그 내용을 수집해갑니다.
하지만 국내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네이버가 훨씬 중요하므로 이런 식으로 작업하는 것은 무의미하겠죠. 구글이 주 타겟이라면 고려해볼 수도 있긴 하겠지만, 또 굳이 이렇게 할 필요 없이 그냥 정상저으로 하면 되는 것이니, 실질적인 도움은 안 되는 것입니다.
그냥 웹문서 마케팅에 대해 참조하시라고 글 올려보았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