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마케팅 - 키워드광고 1
키워드광고 진행을 위한 준비 11단계
키워드광고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에 우선 아래 사항부터 정립하시기 바랍니다.
1. 나의 목표 매출은 얼마인가?
향후 3개월동안 월 목표 매출은 얼마입니까?
2. 키워드광고를 통한 목표 매출은 얼마인가?
나의 전체 목표 매출에서 키워드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매출은 얼마입니까?
3. 키워드광고를 통한 목표 광고수익률은 얼마인가?
키워드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매출에서 광고비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최대 몇 %까지 허용하겠습니까? 만약 키워드광고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매출이 1천만원이라고 하고, 광고비 비중을 20% 정도로 생각을 한다면, 광고비 예산은 월 200만원이 되는 것이고 광고수익률은 500%가 되는 것입니다.
4. 키워드광고 관리를 누가 할 것인가?
키워드광고 관리는 스스로 할 수도 있고, 대행사를 통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보스마케팅에서 권장하는 방법은 대행사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고 실제 관리는 광고주가 직접 해야 하며,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단순 업무에 대해 대행사에 업무를 요청하거나 키워드광고와 관련한 정보를 입수하는 데 있어서 광고대행사를 활용하는 정도로 역할을 규정하면 되겠습니다.
5. 키워드 리스팅
잠재 고객이 사용할 만한 키워드를 모두 리스팅하도록 합니다. 이들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으로는 네이버 키워드 스테이션 이용, 아이보스의 키워드 파인더 이용, 아이보스의 세부키워드 조합 프로그램 이용, 웹로그분석, 오버추어 확장검색의 이용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우선 네이버 키워드스테이션을 이용해서 관련 키워드를 모두 리스팅하도록 합니다. (본인이 하기 어려운 경우 대행사에 요청을 해도 됩니다.)
6. 키워드 그룹핑
출력한 키워드를 관련 상품별로 그룹핑을 합니다. 상품에 따라 객단가, 전환율 등이 다르게 나올 것이므로 그룹으로 구분짓는 것이 좋습니다.
7. 키워드별 예상 비용 출력
모든 키워드를 리스팅하였다면 개별 키워드에 대한 예상 데이터를 뽑습니다. 예상 클릭률, 예상 클릭수, 예상 비용 등을 뽑으면 됩니다. 이 역시 대행사에 업무 요청을 해도 됩니다.
8. 기준값을 산출합니다.
리스팅한 키워드들 중에서 바로 광고를 집행해도 될 키워드와 그렇지 않은 키워드를 구분해내기 위해서 기준값을 산출합니다. 이 기준값은 광고주가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품별 그룹핑을 한 경우에는 그룹에 따라 다르게 적용.)
기준 전환단가 : 객단가 / 목표 광고수익률, 객단가가 10만원이고 목표 광고수익률이 500%라면 기준 전환단가는 2만원이 됩니다.
기준 전환율 : 키워드광고를 통해 유입된100명의 방문객 중에 몇 명이 구매하는 것이 적절한 지를 광고주가 정합니다. 통상 0.5% ~ 3% 이내에서 소숫점 한 자리 값으로 정하도록 합니다. 여기에서는 예시로 1.2%라 정합니다.
기준 클릭단가 : 기준 전환단가 X 기준 전환율 = 2만원 X 1.2% = 240원.
9. 키워드 선별
전체 키워드 리스트 중에서 광고를 진행할 키워드를 선별합니다. 선별 시에는 관련성이 떨어지는 키워드와 기준값 대비 클릭단가가 너무 높은 키워드를 가려내도록 합니다. 특히 광고대행사에서 키워드를 추출해준 경우에는 대행사가 광고주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관련성이 떨어지는 키워드가 다수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준 클릭단가에 비해 현재 거래되고 있는 클릭단가가 너무 높은 경우 이들 키워드는 검색광고가 아닌 다른 검색결과(지식인, 블로그, 웹문서, 카페 등)로 유입시킬 방안을 강구합니다.
10. 예상 효과 파악
선별한 키워드의 예상 광고 효과를 확인합니다. 전체 예상 클릭수, 전체 예상 전환수, 전체 예상 매출, 전체 예상 비용 등의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이 값을 3번의 데이터와 비교해봅니다. 만약 비교 후 예상 클릭수와 매출이 목표한 수치에 미달하는 경우 세부키워드 발굴을 위해 노력하거나 목표를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1. 광고 효과 분석 장치 설정
광고가 진행이 되면 실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광고 효과 분석 장치를 설정해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 제휴사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는 분석 장치도 설정을 해야 하며 별도의 로그분석 서비스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보스의 경우에는 에이스카운터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아이보스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원활함을 기대할 수 있으나 로거, http 등의 서비스를 이용해도 무관하며 특히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애널리틱스(Analytics)를 이용하여도 좋습니다. 직접 진행이 어려운 경우는 주위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의 내용에 대해 이해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아이보스에서 매월 진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시면 예시와 함께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보스마케팅은 아이보스(www.i-boss.co.kr)가 중소사업자에게 적합한 마케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마케팅 기법을 일컫습니다.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전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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