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자님! 스마트스토어랑 카카오 채널 사업자가 달라도 괜찮나요?”
“혹시 스토어 정책에 위반되는 건 아닐까?”
“카카오 알림톡은 꼭 동일 사업자여야 하나요?”
알림톡 자동화 상담을 하다 보면 이 질문을 정말 자주 듣습니다.
특히 브랜드사와 유통사가 다른 구조에서 더욱 많은데요.😅
👉예를 들어 이런 케이스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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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어는 유통사/판매대행사 명의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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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톡은 브랜드 본사 명의의 카카오 채널로 발송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 스마트스토어와 카카오 채널의 사업자가 달라도, 알림톡 자동 발송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카카오나 네이버 모두 동일 사업자를 강제하지 않고
오히려 브랜드 운영 환경에 따라
사업자를 유연하게 분리하는 사례가 훨씬 많습니다.
‼️그런데, 사업자 변경한다면 꼭 알아야해요!
운영 도중 사업자가 바뀌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알림톡 연동을 유지하려면
두 가지 포인트를 꼭 체크해주세요!
1️⃣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은 사업자 변경 불가
- 카카오 채널은 개설 시 등록한 사업자 정보가 고정됩니다.
- 도중에 변경하거나 양도할 수 없어요.
- 👉 운영 주체가 바뀌면, 새 사업자로 채널을 다시 개설해야 합니다.
🔎 TIP
장기 운영을 생각한다면,
처음부터 지속 가능한 사업자 명의로 개설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변경 시엔 연동 상태 확인 필요
-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사업자만 변경된 경우 → 기존 연동 그대로 유지됩니다.
- 하지만, 스토어 주소(URL)가 변경된 경우 → 알림톡 연동을 다시 해야 합니다.
⭐️필수: 알림톡 자동화 시작은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신청이 먼저!
알림톡과 카톡 채널중에 어떤 것을 먼저 시작해야할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아요!
스마트스토어 알림톡 자동화를 처음 시작하려면 다음 단계가 필요합니다:
-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개설이 먼저!
- 템플릿 등록 및 검수
- 스마트스토어 연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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