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글에는 동대문 사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동대문의 여러 상가의 종류와 상가별 특징이 무엇인지, 그리고 동대문 사입함에 있어 주의해야할 점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1. 동대문 여성의류 도매 시장의 이해
동대문 시장은 다양한 여성의류 도매 상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가격대의 의류가 한곳에 모여 있어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을 들여 직접 방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층마다 다른 구성이기에 미리 확인해보시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요 상가 및 특징:
- APM: 최신 트렌드 의류를 다루며,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현대적인 도매 상가입니다. 2~30대 의류가 많고 퀄리티가 좋으며, 그에 따라 도매 가격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APM Lux, APL Place 등 다양한 상가로 구성되어 있다. (주소: 서울 중구 장충단로 253.)
- 디오트: 합리적인 가격대의 다양한 여성의류 도매 및 소매가 많아 중소 규모의 소매업자에게 적합합니다. 매장의 규모가 동대문 여성의류 도매 상가 중 가장 큰 편에 속해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습니다. (주소: 서울 중구 장충단로 263)
- 청평화 시장: 다채로운 상품군과 계절별 다양한 아이템이 특징이며, 여성의류 도매 및 소매 상인과의 협력으로 흥정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국산, 중국산 상품이 모두 있으며, 여성 속옷부터 바지, 니트, 캐주얼 등 다양한 여성의류 도매 상품이 있습니다.(주소: 서울 중구 청파로 426)
- 남평화상가: 소품 및 악세서리를 포함한 여성의류 도매와 소매, 잡화까지 다양하게 취급합니다. 동대문 상가 중 가장 큰 가방 도매 상가로도 유명합니다. 사입부터 주문제작까지 모두 가능한 상가입니다.(주소: 서울 중구 마장로 13)
누죤 패션몰: 고급 여성의류 도매와 소매, 다양한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품을 다룹니다. 도매 가격대가 낮은 편이며, 남성의류가 많은 편입니다.(주소: 서울 중구 장충단로 271)
- 퀸즈스퀘어(광희 패션몰): 트렌디한 여성의류 도매와 소매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류와 잡화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가죽 자켓 등도 다루는 매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1979년 광희패션몰로 개장한 후 2013년 리모델링 통해 퀸즈스퀘어가 운영함에 따라 이름이 바뀌었습니다.(주소: 서울 중구 장충단로 288.)
- 평화시장: 전통적인 의류 시장으로 중저가 여성의류 도매와 소매가 많아 소자본 창업자에게 유리합니다.(주소: 서울 중구 장충단로 274)
테크노 상가: IT 및 전자제품과 더불어 여성의류 도매, 소매 및 관련 제품도 취급합니다.(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 45)
운영 시간: 대부분 오후 8시부터 오전 06시 내외까지 운영되므로 시간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낮 시장 12:00am~12:00pm)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운영하며, 금요일과 토요일은 휴무입니다. 즉, 일요일 밤부터 열리는 시장입니다.
도매 규칙: 각 상가마다 최소 구매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동대문 여성의류 도매의 꿀팁
성공적인 여성의류 도매를 위해 아래의 팁을 참고해보세요.
트렌드 분석
시즌별 인기 아이템을 빠르게 파악하여 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나 패션 매거진을 통해 현재 유행하는 스타일을 조사하세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 틱톡 영상 조회수 분석, 글로벌 패션 플랫폼 (예: Pinterest, WGSN) 등을 활용하면 최신 트렌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류 도매의 경우 현장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패션쇼와 컬렉션 영상을 자주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국내 패션 브랜드의 경우, 최종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버티컬 플랫폼의 고객 후기를 참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문이 많은 상품이나 후기가 많은 상품을 확인함으로써 트렌드를 간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협상 스킬
여성의류 도매 상가에서는 가격 협상이 가능합니다. 정기적으로 거래하거나 대량 구매 시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협상해 보세요.
상품 품질 확인
직접 방문하여 상품의 원단과 마감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의해야 할 점
예상보다 큰 초기 비용
도매는 보통 대량 구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많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최소 500만 원에서 수천만 원의 자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상가에 직접 방문해 여성의류 도매 및 소매처 사장님과 소통하며 소량 매입이 가능한 곳도 있어 직접 방문해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재고 관리의 부담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패션 업계에서 재고는 금방 구식이 될 수 있습니다. 재고 관리가 어려워지면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철저한 재고 계획이 필요합니다. 패션 산업의 평균적인 반품률은 30%로 보고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오프라인 대비 3배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미국의 고객 경험 조사 플랫폼에 따르면 사이즈, 핏 색상의 사유가 45%를 차지합니다. 정성적인 이유도 한몫하는데, 전자제품과 같이 필요에 따라 구입하는 재화에 달리 패션의 경우 기분 전환 등 큰 목적성을 가지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 결정이 쉬운 만큼 반품도 쉽다는 평도 있습니다.
반품 및 교환 규정
도매 상품은 반품 및 교환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구매 전 판매자의 교환 및 반품 정책을 반드시 확인하고 협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류 비용
배송과 보관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자체물류를 통해 물류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경우 자체 고용 인건비, 창고 임차료, 재고 관리 오류로 인한 손실 감수 등의 비용을 철저히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패션 브랜드의 경우 복잡하고 다양한 SKU별 관리가 어려움에 따라 의류 3pl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여성의류 도매 관련 또는 옷사입, 의류3pl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 댓글로 편하게 남겨주세요.
다음 주제로는 국내 패션 플랫폼에 대해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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