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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처링 트렌드리포트 ·71·2025. 06. 16

유튜브 쇼핑이 바꿀 커머스 패러다임, 성공 치트키는?




그 소식 들으셨나요? 최근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가 공식 합류했습니다. 지난달에는 뷰티 커머스의 대표주자인 CJ올리브영이 합류한데에 이어, 이번에는 패션 카테고리까지 빠르게 확대한 것인데요. 

 

이러한 성장 흐름 속에서 크리에이터 협업 방식 자체가 크게 변화할 예정이라는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 크리에이터 각각 어떤 전략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대비해야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크리에이터 협업은 지금 쇼핑 전환 중심으로 변화중 🎶 

 

이미지 출처 : 지그재그 뉴스기사  

 

기존까지는 브랜드가 인플루언서와 협찬 콘텐츠 또는 브랜디드 콘텐츠 중심으로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통한 협업은 명확한 ROI 측정을 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는데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유튜브 쇼핑은 한국에 도입된 지 1년 만에 95만 개 이상의 제품 태그 영상과 2만 5천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유튜브 쇼핑 거래액은 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약 13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최초로 쿠팡이 유튜브 쇼핑과 파트너십을 맺으며 인플루언서들은 쿠팡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통해 수수료를 받는 형태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했었죠.

하지만 이번에 뷰티에서는 올리브영, 패션에서는 지그재그라는 각 커머스의 강자들이 유튜브 쇼핑 입점을 하게되면서 뷰티와 패션 카테고리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더욱더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내에서 자연스럽게 제품을 태그 가능하고, 구매 전환이 일어나면 수수료를 지급받는 성과 기반 협업 구조로 상호 윈윈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브랜드가 유튜브 협업을 대비하는 방법 

 

이미지 출처 : unsplash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의 확산은 브랜드가 이제는 'ROI 중심의 전략'을 세우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단순 협찬이나 노출 중심 협업에서 벗어나, 전환율이 좋은 크리에이터와 지속 가능한 장기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게 좋습니다.

✔️ 성과 데이터 기반으로 협업 성과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전략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 쇼핑은 콘텐츠 속 태그가 곧바로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브랜드는 정교한 성과 분석 역량과 ROI 중심 마케팅 체계를 구축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올리브영의 파트너십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은?

 

✔️ 올리브영 - 올리브영 밴더사 - 브랜드 - 광고대행사 - 시딩 실행사 - 인플루언서와 같이 복잡하던 인플루언서 마케팅 구조를 단순화하여 실제 협업 진행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 다만 크리에이터 커머스를 진행하는 기업에게는 위기가 될 수 있고, 인플루언서에게 지급되는 수수료가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업계 전반의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지그재그의 입점이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은?   

 

✔️  메가 브랜드 이외에도 브랜드의 인지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에게도 좋은 전환 효과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크리에이터도 이런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 하누 올리브영 태그 예시


브랜드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춘 콘텐츠 제작 및 협업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제 브랜드는 실제로 전환 성과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단순히 조회수, 구독자 수가 아니라 콘텐츠를 통해 얼마나 실제 판매를 유도했는지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은 더욱더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또한 브랜드와의 장기적 신뢰 관계 유지, 팔로워들과의 소통력도 더욱 중요해집니다.

 

✔️ 이제 성과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유되기 때문에 신뢰를 잃는 순간 협업 기회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크리에이터들도 사전 레퍼런스를 잘 관리하고,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팔로워들이 팔로워십을 보유하고, 콘텐츠를 통한 구매 전환이 확실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팔로워들과의 상호작용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브랜드에 명확한 성과 보고와 긍정적인 협업 태도를 보여주어야,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 중요 협업 POINT

- 전환 성과 창출 역량 확보

- 브랜드와의 신뢰 기반 장기 파트너십 구축

- 성과 중심 콘텐츠 제작 역량 개발  

 

 

틱톡이 사용자들이 포 유(For You) 피드에서 노출되는 콘텐츠를 직접 조정할 수 있는 '토픽 관리'(Manage Topics) 기능을 전 세계로 확대합니다. 이 기능은 스포츠, 여행, 유머, 창작 예술, 댄스 등 10개 카테고리의 노출 빈도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해, 특정 콘텐츠가 지나치게 많이 보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텍스트형 SNS(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되살아나고 있다. 유튜브가 숏폼 등의 인기를 바탕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텍스트형 플랫폼도 AI(인공지능)와 연계하는 등 여러 전략으로 인기를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유튜브가 유튜브 쇼츠에 구글 렌즈를 도입해 시청 중인 영상에서 사물이나 장소를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용자는 쇼츠를 일시정지한 후 상단 메뉴에서 '렌즈'를 선택하고, 검색할 대상을 지정하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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