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 무슨 솔루션으로 만들었나요? (feat. 설문조사 결과)

2022.01.20 09:00

큐레터

조회수 10,123

댓글 18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어요.


오프라인 판매자들의 온라인 진출이 증가하면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로 몰리면서 현재 47만 개 정도가 개설된 상태라고 해요.


스마트스토어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어느 정도 매출이 안정권에 안착한 브랜드들은 이제 다른 곳으로 눈 돌리고 있어요.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이용해 구매 패턴도 확인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브랜딩이 필요하게 된 것이죠. 그러면서 이제 자사몰을 운영하려는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요.


다른 업체는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 사용하면서 장단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미 사이트를 운영 중인 분들에게 여쭤봤어요!


간단한 설문지였지만, 결과는 어느 때보다도 알차고 값진 큐-서베이! 함께 결과 살펴봐요 😎




💜 176명의 보스님이 답변해주셨어요!


현재 사용 중인 솔루션은 어떤 것인가요? (전체 응답 수 176)


응답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88명의 보스님들이 카페24를 사용 중이라고 하셨고, NHN커머스와 자체제작이 각각 25명(14.2%)이었어요. 뒤를 이어 아임웹, 메이크샵, 식스샵, wix, 영카드 등의 순서였어요. 기타 솔루션으로는 블로그를 이용한 솔루션, 해외 솔루션, 통큰아이가 있었어요. 그럼 사용하는 분이 많았던 솔루션 순서대로 하나씩 살펴볼게요!



 카페24 

www.cafe24.com




편리한 점 (총 101개)

초보자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다는 장점을 꼽아주신 분이 28명(27.7%)으로 가장 많았어요. 이어서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성 및 앱스토어 확장성(21.8%), 가장 보편적인 솔루션(19.8%)이 차지했어요. 응답 비율로 보았을 때, 이 세 가지가 카페24의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압도적으로 많았네요. 이외에도 가격 부담이 적다(8.9%), 서버가 안정적이다(3%),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한다(3%) 등의 장점을 남겨주셨어요!

#대중적 #통계서비스 #무료디자인템플릿 #위젯 #오픈마켓&솔루션연동 #초반무료


불편한 점 (총 72개)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다(18.1%)고 답변해주신 분이 13명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어렵다(13.9%), 추가적인 코딩이 필요하다(12.5%), 디자인의 한계(9.7%) 순으로 많이 응답해주셨어요. 뒤를 이어 기능이 미흡하다(6.9%), 확장성이 떨어진다(6.9%), 가격이 부담스럽다(5.6%) 등의 답변이 있었어요.

#개발&디자인의한계 #비효율적인시스템 #부가서비스유료



 NHN커머스 

www.nhn-commerce.com



편리한 점 (총 25개)

카페24와는 반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24%)는 점이 6명으로 가장 많은 보스님의 선택을 받았어요. 그 다음은 각각 3명의 보스님이 선택하신 간편하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12%),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12%)는 답변이 차지했고요. 기능이 다양하다(8%), 대중적이고 보편적이다(8%), 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다(8%)가 뒤를 이었어요.

#확장성 #결제서비스연동 #주문배송관리 #무료 


불편한 점 (총 23개)

반면, 불편한 점으로 수정할 때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 어렵다(34.8%)는 답변이 8개로 가장 많았어요. 뒤를 이어 경쟁사에 비해 미흡한 기능(17.4%), 비용이 부담된다(8.7%), CS 서비스가 불만족스럽다(8.7%) 순이었어요. 무료 소스가 서프라이즈로 제공되어 자주 체크해야 해서 번거롭다는 기타 의견도 있었답니다!

#전문지식필요 #부가서비스유료



 자체제작 


편리한 점 (총 26개)

예상하셨겠듯, 12명의 보스님께서 자신의 자사몰 성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46.2%)고 답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어요. 그 다음으로 7명의 보스님께서 개발·보수가 용이하다(26.9%)는 의견을 남겨주셨고요. 비용이 저렴하다(15.4%), 정보 보안에 유리하다(7.7%)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어요.


불편한 점 (총 31개)

소요되는 시간과 업무량이 많다(29%)라고 응답하신 분이 9명으로 가장 많았어요. 개발자에게 의존해야 하고 커뮤니케이션이 힘들다(25.8%)는 의견이 8명으로 비슷하게 많았고, 퀄리티가 떨어진다(12.9%), 비용이 많이 든다(12.9%), 타 서비스와의 연동이 어렵다(6.5%)는 의견이 있었어요.



다른 솔루션들에 대한 장단점은 답변 수가 많지 않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어요.


 아임웹 

imweb.me

⭕ 개발자 없이도 쉽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어요.
⭕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아요.
❌ 기능이 다양하지 않아요.
❌ 자유도가 낮은 편이에요.


 메이크샵 

www.makeshop.co.kr

⭕ CS서비스가 24시간이어서 편하고 친절해요.
⭕ 다른 채널·서비스와의 연동 및 확장이 편해요.
❌ 경쟁사에 비해 디자인과 기능이 미흡해요.
❌ 비용 부담이 큰 편이에요.


 식스샵 

www.sixshop.com

⭕ 가격이 저렴하고 작업하기 간편해요.
❌ 아직 많은 기능이 갖춰지지 않았어요.


 영카트 

sir.kr

⭕ 커스터마이징, 유지 보수를을 쉽게 할 수 있어요.
❌ 일일이 설치해야 해서 번거로워요.


 wix 

ko.wix.com

⭕ UI가 간편하고 깔끔해요.
❌ 기능이 제한적이에요.




홈페이지나 웹사이트는 제작하고 나면 다시 이전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만큼 제작 전에 많이 찾아보고 물어보고 하실 텐데요. 이번에 진행한 큐-서베이를 통해서 알게된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의 고충과 팁이 보스님의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 


그럼 다음 서베이에서 만나요~! 🍀

쇼핑몰운영 큐레터 큐서베이 큐것이알고싶다 쇼핑몰 이커머스 솔루션 자사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딸기맛솜사탕님 외 3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