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로 30억]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전 꼭 알아야할 사항

2021.07.29 04:55

KING메이커

조회수 10,434

댓글 19

안녕하세요.

'KING메이커'입니다.


글을 쓴지 3개 밖에 되지 않았는데 지금인기 순위에서 첫번째 글이 1위, 세번째 글이 8위까지 올라가니 너무 신기하네요^^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시간동안 정말 많은 분들이 쪽지 주셔서 답해드리고 있는데 업무로 인해서 빠른 답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ㅠㅠ


제가 무료로 드리는 자료는 자그마한 미션을 달성하신 분들만 보내드리고 있어 혹여라도 자료를 받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면 쪽지 답변 확인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제 자료가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ㅎㅎ


오늘은 저에게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 공동구매인 것 같아서 공동구매를 진행하기 전에 알아야할 사항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제 소개를 간단히 드리면,

마케팅을 알게 된지는 2년정도 되었고, 직접 커머스르 운영하며, 최근 1년동안 30억 정도의 매출을 일으키며 2021년 7월 매출은 약 2억정도 나오고 있습니다!(마진은 20~30%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했던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건으로 나타나는 매출은


상품A. 7월 12일 ~19일까지 61,289,200원

상품B. 7월 26일~현재 진행중 13,068,500원

이렇게 2건 정도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저의 주 활동 채널은 스마트스토어이며, 커머스 전반(상품소싱,상세페이지 기획, 광고, CS)을 다루고 있어 공동구매가 메인은 아니니 오늘의 내용은 사례정도로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즘 '팔이피플'이라는 단어가 생길정도로 인스타그램으로 공동구매를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카테고리인데 경쟁사는 잘 팔리고 나는 잘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도대체 공동구매는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 좋을까요?


실제로 질문 중에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들 BEST 3를 꼽으면

1. 공동구매 플랫폼은 어디가 좋을까요?

2. 수수료는 몇 퍼센트가 좋을까요?

3. 인지도 없는 상품을 어떻게 인플루언서가 공동구매를 하게 만드나요?


위의 질문들을 기반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 공동구매 플랫폼은 어디가 좋을까요?

답변 1. 사실 저도 플랫폼을 찾으려고 많은 노력들을 해보고 전화도 해봤는데 사라진 곳들도 많고 주로 대행사들이 진행하지만 잘 파는 대행사도 찾기가 많이 힘듭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플랫폼은 '레이블스토어' '핫트' 이 두가지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레이블스토어는 마약베개로 유명한 '블랭크'에서 진행하는 플랫폼으로 인플루언서가 가장 많이 모여있는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브랜드가 입점하여 상품등록을 하면, 인플루언서가 마음에 드는 상품을 보고 직접 신청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플랫폼 중에는 제가 주로 이용하는 플랫폼이지만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들이 들어와서 공동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점신청은 구글에 '레이블스토어 판매자센터'를 검색하시면 판매자 센터가 링크가 나올 거예요!)




핫트인스타그램 광고까지 진행해주는 플랫폼으로 유명하여, 몇몇 인플루언서분들을 섭외하여 진행하는 플랫폼입니다. '핫트'의 경우는 MD와 공급가 협상을 통해 입점진행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공급가는 평균 30~40%정도 책정하고 입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수수료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해당 플랫폼들 제외하고는 다른 플랫폼에 연락을 돌려봤지만 제대로 된 답변이 오지않아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두달 전이라 지금은 다를 수 있어요!)


레이블스토어나 핫트 이용자분들은 대부분 20대 중후반 ~ 30초중반의 육아를 하시거나 인테리어, 식품에 관련 분들이 많으니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되신 분들이 입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플랫폼을 이용하실 필요는 없으며, 인스타그램을 자주 이용하시면서 내 상품에 잘 어울릴 분들을 컨택해보시거나, 인맥을 이용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대행사 통해서 나노 인플루언서 분들에게 협찬 뿌리신다고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그 전략도 충분히 존중드리며, 다만 어떤 분들이고 어떤 영향력을 가졌는지,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해서 시나리오라도 한번 짜보고 진행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이 외 카테고리는 대행사에서 진행하는 건들이 대부분이며, 개인적으로 아는 분들이라 공개적으로 오픈드리지 못하는 점 너무 죄송하게 합니다 ㅠㅠ)




질문 2. 수수료는 몇 퍼센트가 좋을까요?

답변 2. 수수료는 평균적으로 15% 정도로  잡는 추세입니다. 이 부분이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주자니 이익이 남지 않고, 적게 주면 관심이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드실 거예요. 이 부분은 사실 여건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수료를 생각하실 때는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부가세도 생각을 해야하고, 플랫폼 수수료도 생각해보셔야하는 부분이라 너무 낮게 잡으면 많이 팔려도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많아 신중하게 선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 3. 인지도가 없는 상품을 어떻게 인플루언서가 공동구매를 하게 만드나요?

답변 3. 저는 이 질문을 여쭤보실 때 항상 반대로 물어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인지도가 없는 상품을 인플루언서가 팔아야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우리는 공동구매를 진행하기 전 두가지를 꼭 알아야 합니다. 바로 '존재의 이유''역지사지'입니다. 우리의 제품이 존재하는 이유가 명확하다면 사실 인지도에 대한 부분은 조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 제품만이 가진 장점이 분명하고, 다른 경쟁사에 비해 차별성이 명확하다면 그 부분을 통해 인플루언서에게 전달을 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부분만 가지고는 살짝 부족합니다. 그 부분이 바로 '역지사지'인데요. 인플루언서의 입장에서 우리의 제품을 객관적으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상품은 인플루언서가 갖고 싶은 상품인가?' 저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이 해결이 어려운 이유는 인플루언서와 소비자를 다르게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갖고 싶은 상품은 인플루언서도 당연히 갖고 싶은 상품이 될 것입니다. 즉, 사람을 기반으로 두고 접근하는 방식을 두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이 제품이 잘 팔릴 것인가'에 집중하기보다 '잘 전파될 것인가'에 대해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 좋은 상품인가? /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가? ]에 대해서  고민하시다보면 충분히 성과가 나오시리라 생각됩니다.




사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에 대해서는 아직 할 얘기가 많지만 오늘은 이렇게만 먼저 말씀을 드릴게요!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는 광고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세번째 글에서 언급했듯이 광고비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광고의 효율이 가장 많이 나오고 가장 지속시키는 방법은 광고 없이도 잘 팔리고 있는 상황이어야 광고의 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인플루언서 공동구매도 마찬가지로 기존에 팔리지 않는 상품을 공동구매해서 잘 팔리게 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슈가 생기거나 유명 연예인이 협찬없이 사용하다 얻어 걸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건 너무 운이라 운에 집착하지 마시고 운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에게 보여주기 부끄럽지 않은 상품, 더 쉽게 말해 남들에게 소개시켜주고 싶은 상품이 인플루언서 공동구매 전 준비사항임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부분이 가격이 될지, 퀄리티가 될지, 혜택이 될지, 서비스가 될지는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커머스에 대해서 추가적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응원 댓글 많이 부탁드릴게요! 댓글 달아주실 수록 정말 정말 힘이 나네요^^


첫번째 글 : [공동구매/10개월 30억] 커머스 질문 받습니다:)

두번째 글 : [무료꿀자료공유] 매출이 오를 수 밖에 없는 체크리스트 만들기 공유해드립니다.

세번째 글 : [핵꿀팁] 광고비 줄이고 이익을 늘리는 초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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