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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 0원 스마트스토어 운영팁] 네이버 쇼핑을 벗어날수록 매출은 올라갑니다.

2019.07.01 17:43

부지런온라인M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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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4,223

댓글 3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쓰는 부지런 MD입니다.

무더운 한여름 건강 탈 없이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는 아이보스에 글을 자주 썼었는데.

그동안 스마트스토어 운영 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등등

바쁜 나날을 보내느라 아이보스에

거의 반년넘게 글을 쓰질 못하고 있었네요.ㅜ.ㅜ


기다리신분들은 없으시겠지만 ㅋㅋ

앞으로 최대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6개월이라는 시간이 순식간에

훌쩍 지나가버린만큼

이커머스에도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역시나 가장 큰 변화라면

올 상반기26만개매장을 훌쩍 넘어서버린

스마트스토어의 폭발적인

성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오픈마켓이 아닌

쇼핑기능을 갖춘 SNS입니다.


그만큼 스마트스토어 관련

교육도 많아지고 수강생들도 많아지고

직장인들 사이에서

'나도 스마트스토어로 투잡한번 해볼까?' 라는

인식이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이 뜻하는것은

결국 온라인 판매자와 마케터들은 

초 공급과잉과 무한경쟁의

시대에 접어든다는 뜻입니다

과거의 경쟁구도가 대략

3~4:1 5:1 10:1 정도였다 치면 

오늘날 그리고 미래의 경쟁구도는

100:1 1,000:1 10,000:1

이렇게 극단적인 과잉의 시대를

맞이하는것은 피할 수 없는 변화입니다.

즉 초등학생부터 70대 노인까지

누구나 인스타 페이스북을 하듯

자신의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는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날이 오는것입니다


네이버쇼핑 패션시계 카테고리에

등록된 상품수가 640만개입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들의 비중은 점점 줄어듭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네이버쇼핑의 '비교기능' 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이미 과거에비해 확연히 그리고 앞으로는

더욱 줄어들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미 온라인 매출규모의 70% 이상이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오늘날

소비자들의 쇼핑양식은 과거와는 확연히 다릅니다.

WEB이 아닌 APP 기반으로

비교구매가 아닌 습관구매와 

컨텐츠와 설득력 기반의

가치소비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입니다.

즉 네이버쇼핑에서 판매되는 상품수와

판매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반면

네이버 쇼핑의 비교기능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수는 점점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쇼핑윈도 판매자들은 왜? 비싸게 팔아도 잘팔릴까.


그렇다면 네이버 쇼핑과 스마트스토어

자체의 매출비중이 점점 떨어진다는 

이야기일까요? 아닙니다. 네이버쇼핑과

스마트스토어는 앞으로 현재규모의 적어도

3배이상으로 성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페이 라는 강력한 결제플랫폼과 

누구나 손쉽게 구축과 운영이

가능한스마트스토어 라는 쇼핑플랫폼의

결합이 불러오는 마이크로 스토어의 시대는

이제 시작의 돚을 겨우 올린 상황이니까요


달라지는것은 광고와 구매의 양식입니다.

이제 네이버쇼핑의 비교기능을 통해

가격 리뷰 상품등록일 등을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구매한다는것은

오늘날 웬만한 상품을 검색해도 수만개의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상황에서

특히 모바일 쇼핑환경에서는 매우 피곤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판매자들은 네이버쇼핑의

검색노출보다 주력해야 하는것이

SNS를 이용한 컨텐츠 마케팅입니다.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시선과 주의가 머무는 공간에서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네이버쇼핑윈도가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쇼핑윈도에서 판매수량이 높고

구매평이 수천 수만개씩 적립되어 있는

상품들은 네이버쇼핑에서 검색해보면

가격측면에서 최저가도 아니며 

네이버 쇼핑자체에서 검색노출 되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네이버쇼핑윈도 라는 플랫폼 자체가

네이버 쇼핑 내에서도 

양질의 컨텐츠와 설득력

그리고 메이커스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네이버 쇼핑윈도에는 뭔가 좋은것이 있다' 라고  

소비자들이 믿고 '습관구매'를 하는 채널이기 때문에 

여기에서의 판매수량은

네이버쇼핑 노출 순위가 아닌 

'컨텐츠'의 설득력이 만들어 내는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하나요?


당연히 답은 명백합니다

바로 SNS를 활용한 컨텐츠 생산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차별화 시키는것입니다.

소비자들이 구매하는것은

상품이 아닙니다 상품을 구매함으로서

개선되고 나아지는 상황에 대한 상상력입니다.

예를들어 휴대용 음주측정기를 판매한다면

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숙취운전 단속을 피해

면허취소와 재시험으로 발생되는 비용과

시간낭비를 얼마나 아낄 수 있는지.

코골이 방지용품을 판매한다면

이 제품을 사용하고 낮동안 상쾌한 기분으로 

집중할 수 있게 됨으로써 직장과 가정에서

무엇이 어떻게 좋아지는지를 

설득해야 판매가 되는것입니다. 



유입 검색어에서 '스토어'이름을

검색하고 들어오는 비중이 가장 높아야합니다.


이렇게 SNS를 통한 컨텐츠 생산에 주력하면

좋아지는점이 있습니다.

바로 유입검색을 분석했을때 네이버쇼핑의

상품비교를 통해 유입된 비중에 비해

네이버 검색창에 '쇼핑몰명'을 검색하고

유입되는 비중이 높아진다는 점입니다.

다시말하자면 '가격민감도'가

낮은 고객들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쿠팡에서 일일히 네이버쇼핑과의

가격비교와 대조를 하지않고 

'적당히 싸겠지'라는 생각으로 습관적인 구매를 하듯 

여러분들의 상점도 믿고 사도 될것이라는

신뢰구매가 시작되는 것 입니다.

당연히 이 경우 단골고객 확보와

반복구매의 비중도 올라갑니다.



100만 스마트스토어 시대가 옵니다.


카페24의 스마트모두 NHN고도의

샵바이 카카오 톡스토어 모두 1인 인플루언서 마켓

직장인 투잡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등을 겨냥해

만들어진 마이크로 쇼핑몰 플랫폼입니다.

모두 스마트스토어의 신화적인

성공사례를 본받아 기획되었습니다.

그만큼 오늘날 이커머스에 있어

스마트스토어의 영향력은 막강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네이버페이' 라는

강력한 플랫폼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처럼 '나도 스마트스토어로 판매한번 해볼까?'

라는 인식은 점점 더 확장되어 

현재의 몇배 이상 규모로 성장할것으로 예측됩니다. 

때문에 이런 초 공급과잉의 시대

네이버쇼핑의 가격비교 검색 검색노출은 

점점 안정적 매출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운좋게 검색노출구좌를 점유해도

네이버 로직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광고구좌가

출시되면 하루아침에 매출은 곤두박질 

칠테니까요.


광고비 0원으로 좋은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 

정답은 '컨텐츠'와 'SNS'활용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모든 판매자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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