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억눌렸던 Flex 소비 심리가 집의 가치를 높이는 투자로 집중되면서 프리미엄 가전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전에 대한 소비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지만 그만큼 타겟별 상품과 채널 차별화가 필요해 졌는데요🙄
가전 업종의 현황과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꿀자료, 플레이디의 <트렌드 딜리버리: 집콕 트렌드와 보복소비 시너지로 확대되고 있는 가전시장> 리포트입니다!
Index
INTRO
- 2021 가전 트렌드 Summary
1. Market Overview
- 29조 가전시장, 팬데믹을 겪으며 P(가격)과 Q(판매량) 동시 성장, 시장 볼륨 확대
- 펜트업 소비, 집에 머무는 시간 증가와 함께 집의 가치를 높이는 투자로 'Flex' 수요가 집중되며 가전 프리미엄화 가속
- "있으면 좋은" 정도로 평가받던 '세컨드 가전' 주류로 부상, 편리미엄 트렌드 확대되며 새로운 형태의 가전 출시 봇물
- 집의 의미가 본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공간으로 부각되며, 가전의 역할 또한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는 요소로 확대
2. Customer Trend
- 신혼부부: '메가 혼수, 마이크로 웨딩'이 대세, 고가의 프리미엄 가전 선호 현상 뚜렷
- 1인가구: 밀레니얼 1인가구, 핵심 타겟으로 성장. '더 작게', '더 가볍게' 미니멀리즘 트렌드, 인테리어 취향에 맞는 가심비 가전 구매 확대
- 홈루덴스족: '엔터테인' 요소 중시, 방구석도 즐거워지는 '홈엔터테인먼트' 가전 구매 증가
- 펫펨족: 1500만 시대, 3조원 넘는 펫코노미 시장 겨냥한 펫케어 가전 증가
3. Media Trend
- 언택트 트렌드와 함께 가전 구매도 비대면 확대되며 온라인 매체, 주요 마케팅 채널로 부상
- 온라인 채널 중 비중은 오픈마켓이 가장 높은 편이나, 성장률은 소셜커머스가 58%로 독보적
- 주요 정보 탐색 채널 역시 온라인이 높은 가운데, 젊은 층의 경우 SNS, 인테리어 전문 모바일 앱 활용도가 높음
- 기존 오프라인 채널 및 TV 광고 중심이던 주요 대형 가전업체도 온라인 채널 활용한 마케팅 적극 진행
- 가전 제품, 온라인 종합몰에서 판매하던 수준을 넘어 패션전문몰, 식품전문몰 등의 라이징 커머스들 인테리어 가전 판매 확장
4. Online-Market VOICE
- 주요 업종 지표
- 클릭수 및 사용자 수 추이
- 연령대 별 분석
- 카테고리 별 클릭수 및 클릭률
- 카테고리 별 광고비 순위
- 가전 업종 5월 이커머스 주요 키워드
- 카테고리 별 주요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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