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가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 잡은 듯 보입니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는데요. 20대와 30대 각각 66%, 55.6%의 높은 비율로 생성형 AI 활용이 익숙하다고 답했어요.
학생과 직장인들에게는 학습과 업무를 지원하는 필수 도구가 됐고, 젊은 세대는 ChatGPT를 개인적인 고민을 털어놓는 친구이자 심리 상담사처럼 활용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여기다 텍스트 기반의 생성형 AI를 넘어 이미지 생성(미드저니), 동영상 생성(SORA)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어요. 폭발적인 인기로 사용량이 폭증하자 지난해에는 일시적 장애를 겪기도 했는데요. ChatGPT의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용자들이 일상에서 혼란을 겪었다는 점은 생성형 AI가 얼마나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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