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12.01.02 01:52

변수

조회수 2,375

댓글 4

1) 변화하는 웹 기획에 대한 정의 - 웹 기획의 업무적 범주는 어디까지인가? - 실무에서 발생하는 이상과 현실의 충돌 - 무엇을 받아 들이고 무엇을 요구해야 하는가?
2) 성공의 조건 - 웹 사이트 운영과 경영의 차이점 - 성공의 실무적 정의와 개인적 정의 - 웹 기획의 공통적인 성공 요소 - 성공하는 기획을 위한 핵심 원칙
3) 미니 프로젝트 소개 제목 : 커뮤니티 정량화 모니터링 툴 제작
기존 웹 로그 분석툴은 그 한계성으로 인해 실제 웹 사이트 커뮤니티에 대한 정량화가 어렵다. 이번 미니 프로젝트 는 웹 사이트 커뮤니티의 현황과 활성화 상태를 측정하고 정량화할 수 있는 모니터링 툴의 기획안을 작성한다. 아래 항목을 정의하고 I.A (Information Architect) 혹은 화면 구성안을 직접 그린다.
1) 사이트의 정의 2) 사이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 커뮤니티의 유형 구분 4) 커뮤니티의 보편적 특성과 독립적 특성 5) 마케팅 요소 6) 특별한 기능 7) 시각화(visualization)
■ 유저의 경험적 분석 방법을 활용한 웹 기획 아이디어 설계


1. 경험적인 서비스 분석 모델이란? - 감성적 경험
- 기능적 경험
- 지식적 경험
- 즐거움의 경험
- 흥미적 경험
- 상호작용 관계의 경험

2. 유저의 경험적 분석 방법을 활용한 시나리오 설계
3. 매트리스 기법을 활용한 웹 기획 컨셉과 아이디어 설계
■ 효율적인 웹기획을 위한 기획 관련 핵심 문서 다시 보기

Ⅰ. 기획은 문제해결을 위한 분석과 아이디어로 부터 1. 7Cs 기반의 웹사이트 분석 -무엇을 비교하고 분석할 것인가? 2. 문제를 해결하기 아이디어 기술서 기획의 초안을 1장으로 정리하는 연습하기

Ⅱ. 개발 기획서 & 제안서를 작성하자.
1.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기획서 or 제안서로 기술하기
2. 기획서의 목차정리 및 세부구현방안 기술히기 3. 기획서를 효과적으로 프리젠테이션 하기

Ⅲ. 웹사이트 개발을 위한 실무 제작 기획서 작성하기
1. Site Map 만들기
- 사이트의 윤곽 그리기 2. Information Architecture 기술서 - U.I 및 Navigation 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기술하기 3. 세부 Contents Map 작성 - 세부 콘텐트 내역을 정리하기 4. Process Follow Chart 작성하기 -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기술하기

■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 기획 노하우

1. Future Scenario
2. 디지털 미디어 컨버전스
3. 웹 트랜드
- Web 2.0 - Mobile Web 2.0
4. 커뮤니티 기획 노하우 - Principles of Community - Social Network & 10 Considerations - Circles of Relationship & 4 Stage of human activity - ART Table - Scenario building method - Player 페르소나 모델링 및 Player Value map - 관찰조사 기법과 사례
■ 성공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핵심 가이드/미니 프로젝트 진행 점검
1. 성공적인 웹 사이트 운영을 위한 핵심 가이드 - 사용자 분석 - 커뮤니케이션 분석 - 비지니스 로직과 웹 사이트 운영 - 비용과 효과
2. 미니 프로젝트 진행 점검 - 프로젝트 진행 예제 - 질문과 대답
■ 고객 경험을 증진시키는 정보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전략

1. 정보설계, 경험설계

2. 정보설계를 위한 조직/인력/교육프로그램
3. 정보설계의 최신 이슈와 트랜드

4.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살펴본 정보설계 프로세스

5. 참고문헌 및 자료

Part 1웹 기획자가 되는 길

Chapter1 웹 기획자가 되는 길

Section 1 웹 기획자란 누구인가?
웹 기획자의 탄생
누가 웹 기획자가 되었을까?
웹 기획의 발전

Section 2 웹 기획자가 하는 일
사업 기획 단계
웹 사이트 기획 단계
웹 사이트 제작 총괄 단계
웹 사이트 운영 기획 단계

Section 3 웹 기획자가 되려면
웹 기획자가 갖춰야 할 능력
어떻게 하면 웹 기획자가 될 수 있는가?

Chapter 2 인터넷 시장 분석

Section 4 웹 사이트 분석
벤치마킹의 정의
웹 기획자가 웹 사이트 분석을 하는 이유
어떤 사이트를 분석해야 하나?
웹 사이트 분석 항목
웹 사이트 분석 방법

Section 5 실전 예제 - 웹 사이트 분석
일반적인 분석
특정 부분에 대한 분석

Section 6 통계 자료 구하기
통계 자료는 무엇인가?
통계 자료 구하기
국내 통계 자료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
해외 통계 자료를 구할 수 있는 곳

Section 7 실전 예제 - 통계 자료 분석

Chapter 3 웹 비즈니스 사업성 평가

Section 8 아이디어가 사업이 되기까지
인터넷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인터넷 비즈니스의 종류
인터넷 비즈니스의 실패 원인
아이디어가 비즈니스가 되는 과정

Section 9 시장으로서의 인터넷
정보의 바다인가? 비즈니스 시장인가?
시장으로서의 인터넷
인터넷 시장의 공급 역할
인터넷 시장의 수요 역할
인터넷 시장 조사 방법

Section 10 사업 계획서 만들기
웹 기획자와 사업 계획서
사업 계획서 잘 쓰는 방법

Part 2 웹 기획

Chapter 4 웹 사이트 기획의 시작

Section 11 웹 사이트의 목적 파악
웹 사이트의 목적은 기획의 지침
웹 사이트 목적의 종류
사이트의 목적, 전략 목표 그리고 전술

Section 12 웹 사이트 이용자 타겟 선정
웹 사이트 타겟이란?
웹 사이트 이용자 타겟의 종류
핵심 타겟을 정하라
핵심 타겟의 분석

Section 13 웹 사이트의 기본 컨셉 설정
통계자료를 적용한다
벤치마킹을 적용한다
사이트의 컨셉을 확정한다

Chapter 5 컨텐츠 기획

Section 14 컨텐츠 기획이란?
컨텐츠란?
웹 사이트 컨텐츠의 중요성
컨텐츠 기획이란?

Section 15 컨텐츠 기획
컨텐츠 아이디어를 확보한다
컨텐츠를 선정하라
컨텐츠의 선정 기준
컨텐츠를 분류한다
메뉴를 만들어 본다

Section 16 웹 사이트 문서화
웹 사이트 문서화의 중요성
웹 사이트 문서화의 어려움
웹 사이트 기획 문서의 종류

Section 17 실전 문서 - 웹 사이트 메뉴 구조도
웹 사이트 메뉴 구조도란?
사이트 메뉴 구조도 그리기

Chapter 6 웹 사이트 프로그램 기획

Section 18 프로그램 기획이란 무엇인가?
웹 사이트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준비
웹 사이트 서버를 결정한다
웹 사이트 서버를 결정할 때 고려사항

Section 19 프로그램 기획
웹 프로그램 기획의 순서
예제 - 회원 관리의 프로그램 요소들
예제 - 커뮤니티의 프로그램 요소들
예제 - 쇼핑몰의 프로그램 요소들

Section 20 실전 문서 - 플로우차트
플로우차트란 무엇인가?
플로우차트를 그리는 방법
플로우차트 그리기

Section 21 실전 문서 -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도(ERD)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중요성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도(ERD)란 무엇인가?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도 그리기

Chapter 7 웹 사이트 디자인 기획

Section 22 웹 사이트 디자인 기획
웹 사이트 디자인 기획의 목적
웹 디자인 기획 순서
웹 디자인시 기준으로 삼아야 할 사항
이용자 타겟의 분석

Section 23 실전 문서 - 스타일 가이드
스타일 가이드란 무엇인가?
색상 컨셉의 선택
폰트의 선택
인터페이스 설계
스타일 가이드 예

Section 24 웹 유저빌리티
웹 유저빌리티란 무엇인가?
웹 유저빌리티의 원칙
내비게이션 기획이란?
내비게이션의 종류
다양한 내비게이션의 동시 사용

Chapter 8 관리자 모드 기획

Section 25 관리자 모드 설계
관리자 모드란 무엇인가?
관리자 모드의 기획

Section 26 관리자 모드의 예
취업 정보 제공 사이트의 관리자 모드
교육 서비스 사이트의 관리자 모드
쇼핑몰의 관리자 모드

Chapter 9 웹 기획 문서 -사이트맵

Section 27 사이트맵이란 무엇인가?
사이트맵이란 무엇인가?
사이트맵에 들어가는 요소
사이트맵의 활용도

Section 28 실전 문서 - 사이트맵 그리기
사이트맵을 그려보자
메뉴 구조도와 사이트맵의 차이
폴더 및 파일 이름, 파일 내용 결정하기
파일 번호 매기기
작업 구분 정하기

Chapter 10 웹 기획 문서 - 스토리보드

Section 29 스토리보드란 무엇인가?
스토리보드란 무엇인가?
스토리보드의 역할
스토리보드에 들어가는 요소

Section 30 실전 문서 - 스토리보드 그리기
스토리보드의 기본 틀
상단 메뉴 그리기
좌측 메뉴 그리기
메인 페이지 그리기
다양한 스토리보드 예

Part 3 프로젝트 관리 (Project Management)

Chapter 11 프로젝트 관리

Section 31프로젝트 관리란?
프로젝트란?
프로젝트 관리란?
문서 관리
스케줄 관리
예산 관리
인력 관리
품질 및 고객 관리
리스크 관리

Section 32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되려면

Chapter 12 프로젝트 스케줄
Section 33 프로젝트 스케줄이란?
프로젝트 스케줄의 필요성
프로젝트 스케줄이 잘 실행되지 않는 이유
프로젝트 스케줄의 관리 원칙
프로젝트 스케줄 작성 방법

Section 34 작업 요소, 작업 그룹 작성
작업 요소란 무엇인가?
작업 그룹 만들기
작업 요소 만들기

Section 35 작업 요소에 자원 할당
자원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팀 구성
인력 자원 할당
시간 자원 할당

Section 36 선행 작업과 후행 작업
선행 작업, 후행 작업이란?
선행 작업과 후행 작업의 할당 규칙
선행 작업과 후행 작업의 표시
바차트로 표시하는 선행 작업 및 후행 작업
Section 37 스케줄의 최적화
스케줄에서 알 수 있는 정보
무엇이 먼저인가?
스케줄의 조정
스케줄의 실행

Chapter 13 프로젝트 예산 관리

Section 38 Man-Hour당 단가를 산정한다
프로젝트 예산 관리란?
웹 사이트 제작 프로젝트의 예산 사용 항목은?
우리 회사의 Man-Hour당 원가는 얼마인가?
Man-Hour 단가를 계산하자

Section 39 견적 예산 산출하기
스케줄에서 Man-Hour 뽑아내기
인력 자원들의 시간당 인건비 계산
Man-Hour 단가 계산하기
전체 비용 계산하기

Section 40 프로젝트 실행 예산 관리
실행 예산이란?
실행 예산 기획하기
현금 흐름 기획하기

Chapter 14 프로젝트 공정률

Section 41 프로젝트 공정률 측정
프로젝트 공정률이란?
프로젝트 공정률 산정 방법
프로젝트 공정률 계산하기

Section 42 S-Curve의 이해
S-Curve란 무엇인가?
단계별 S-Curve의 이해
S-Curve의 활용
S-Curve의 분석

Chapter 15 웹 사이트 제안 요청서, 제안서, 잡레코드북 작성

Section 43 제안 요청서 분석하기
제안 요청서란?
제안 요청서에 들어가는 내용
제안 요청서가 없을 경우
웹 사이트 제안 요청서(RFP) 샘플

Section 44 제안서 만들기
제안서란?
제안서를 쓰기 전에
제안서 만들기
제안서 샘플

Section 45 잡 레코드북 만들기
잡 레코드북이란?

Part 4 웹 사이트의 운영 및 유지 보수

Chapter 16 웹 사이트 운영 기획

Section 46 웹 사이트 운영
웹 사이트 운영의 현실
웹 사이트 운영이란?

Section 47 웹 사이트 운영 전략 수립
웹 사이트 목적 파악
웹 사이트 운영 전략 수립

Chapter 17 컨텐츠 및 커뮤니티 운영 기획

Section 48 웹 사이트 컨텐츠 운영 기획
컨텐츠 확보의 중요성
지속적인 컨텐츠의 보강의 중요성
컨텐츠의 선택
컨텐츠 확보 전략
컨텐츠 저작권
컨텐츠 관리

Section 49 커뮤니티 운영 기획
커뮤니티의 역할
커뮤니티 형성 방법
동호회 커뮤니티 전략 수립
운영자 커뮤니티 전략 수립

Chapter 18 호스팅 및 업데이트 운영 기획

Section 50 호스팅 운영 기획
호스팅이란?
여러 가지 호스팅 방법
호스팅 전략 수립시 고려할 사항
서버 관리 업무

Section 51 업데이트 운영 기획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
업데이트 기획
업데이트 인력의 확보
사이트 디버깅 계획

Chapter 19 마케팅 및 로그 분석 운영 기획

Section 52 마케팅 전략 수립
웹 사이트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웹 사이트 마케팅의 원칙
마케팅 전략 수립

Section 53 온라인 웹 마케팅 방법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 방법

Section 54 웹 로그 분석
웹 로그 분석이란?
웹 로그 분석의 종류
웹 로그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것
웹 로그 분석 전략 수립

Part 5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인터넷 기술

Chapter 20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인터넷 기술

Section 55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웹 서버
인터넷이란?
DNS란 무엇인가?
웹 서버란 무엇인가?
데이터베이스 서버
이메일 서버
FTP 서버
미디어 서버(스트리밍 서버)
내게 맞는 웹 서버의 선택
리눅스인가, 윈도우인가?
웹 서버의 선택

Section 56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웹 프로그램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웹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ASP
웹 프로그래머가 알아야 할 PHP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다양한 웹 프로그램

Section 57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웹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란 무엇인가?
SQL 이란?

Section 58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웹디자인
웹 디자인 어디까지 알아야 하는가?
웹 사이트 기본 문서 HTML
자바스크립트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웍스, 이미지래디
플래시

Section 59 웹 기술 참고 사이트 모음
웹 기획 관련 사이트
웹디자인 관련 사이트
웹 프로그램 관련 사이트

Chapter 21 부가적 웹 솔루션의 활용

Section 60 인터넷 결제 시스템
웹 솔루션을 활용하는 이유
인터넷 결제 시스템의 조건
다양한 인터넷 결제 방법
결제 대행사의 선택

Section 61 멀티미디어 관련 솔루션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특징
온라인 교육 솔루션
미디어 보안 솔루션
기타 솔루션

Section 62 기타 인터넷 솔루션
전자상거래 솔루션
인터넷 이용자 실명 확인
ERP 솔루션
이메일 솔루션
로그 분석 솔루션

진입 장벽이 없는것처럼 보여져서 아무 기대없이 온라인 영역이라는 곳을 바라보고 계십니까?
현 입장에서 어디까지 실행가능하신지요?
과연 위의 것들만 잘 한다면... 비지니스라는 놈이 꼭 성공을 할 수 있을까요?
냉정하게... 정말 냉정히... 상위의 것은 어쩌면...
정말 무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그 성공의 요소라는 것만을 생각하면..

그렇다면.. 성공을 하기 위한 그 절대적 요소는 바로 '열정'입니다.

열정이라는 무기를 기본 옵션으로...
다른 옵션들이 있어야 하는데요...

바로 그 다음 요소가...?
여러분들 고스톱아시죠? 고스톱에서 자주 쓰이는 언어..
바로 운칠기삼...
바로 그 운이라는 놈입니다. 기술은 삼 밖에 안됩니다.ㅋㅋㅋ
그 운을 잡으려면 긍정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긍정적 마인드로 세상을 바라보시되, 실력을 키우시고...
부정을 보셔도 코멘트 하시지 마시고 유하게 넘어가시되, 가슴에 새기시고
적을 만들지 않으려 노력하기에 끝끝내 참아내는 성인군자가 되어야하며...
내가 아닌 남의 이해가 기본이 되어야하기에,
주관이 아닌 객관의 시선을 반드시 가져야합니다.

흔히들 말합니다.
냉철하고 정확한 판단을 위해 객관적시각이 필요하다고..
헌데 이 객관이라는 놈은...
아주 작은 문제라 하더라도 나에게 오는 순간, 주관이라는 놈으로 그 성격이
변하는 카멜레온 같은 놈이니... 어찌하면 좋으련 말입니까?

그래서 전 오늘도 배웁니다.
그리곤 어느 미래도 장담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여우가 되어감을.. 어찌하면 될까요?
생긴건 곰탱이가... 여러선후배님들 답좀 주이소... 변수가..
없음

회원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목록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