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121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우리 사이트 전환율 올리는 6가지 예시 사례와 가설 검증하는 요령

2022-05-26

근육돌이

5,293

6

이런 상황 :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이전글을 확인해보시면 상황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데이터를 확인했다면 다음은 가설을 통한 실행안을 만들어 갑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상상력과 실행력입니다.

 

어떻게 해야지가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방향성으로 고객들이 움직이고 물처럼 흐르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불편해 하지 않는 장치나 방법을 통해서 만들어내야 합니다.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 실행할 때 필요한 것은 다 준비 되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했고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의 목표까지 체크가 되었으니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방향을 수립합니다.

 

가설이나 실행 방향의 수립은 이렇게 하면됩니다.

위 상황 장바구니와 결제시작의 이탈 유저가 페이스북에서 이탈이 많이 된다. 라는 사실을 확인 했다고 예시를 들어보고 말해드리면 페이스북에서 들어오는 유저들이 이탈이 많은 이유를 나이 성별 관심사로 쪼개서 다시 보고 그리고 장바구니나 결제시작에서 이탈하기전에 통상적으로 많은 유저들이 바로 구매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혜택을 설정해서 보여주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혜택을 떠나서 환경문제로 인해서 이탈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앱에서 사이트로 접속했으나 버튼이나 너무 많은 메시지나 팝업이 뜬다던지 화면이 일시정지가 된다던지 등 고객들의 환경 상황도 고려해보고 장바구니 담은 유저들이 특정 행동을 사이트에서 무엇을 가장 많이 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확인하고 ,

1.     장바구니 유저에게는 장바구니 담은 뒤 다시 유입시에는 0000원 쿠폰을 발행해 발행 된 쿠폰이 소진된 숫자와 전환율 상승의 비례를 확인해본다.

2.     결제시작 이탈한 유저의 경우 다시 접속하게되면 결제시작 을 바로 하면 내일 바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지금 구매시 불만족시 전액환불 가능하다 라는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런 2가지 가설을 잡고 이 행동을 광고에서 유입 된 유저들이 다시 설정후에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체크하고 고객들의 행동의 변화가 우리가 장치한 장치들로 인해서 변화 될 수 있다고 데이터로 실제로 집행해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실 겁니다. 예시가 너무 간단한데 실제로 실무에서도 무엇인가 무 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같은 솔루션이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사소하고 고객들이 불편해 하며 , 고객들이 원하는 방향을 살짝 놓이고 있는 부분을 개선하거나 수정해주면 실제로 효율이 2배이상 상승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대단한 것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사소한 불편함과 작은 것을 개선 하는 것에 시작이 퍼포먼스 마케터의 가장 큰 핵심 역량이 될 수 있습니다.

 

 

사소하고 불편 한 사례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하나씩 알아보면서 이렇게도 개선하면 충분히 고객들이 구매로 이어지는 포인트를 여러분들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1.     리뷰를 확대해서 보는 상황에 구매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는 위젯

모든 사이트들은 리뷰를 클릭하면 리뷰 에서 다시 나와서 구매 버튼을 찾아야합니다. 그냥 리뷰를 보면서 구매를 할 수 있는 위젯을 설정했을 때 고객들은 얼마나 더 편할까요?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데 가장 밀접하게 작용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여러분들도 많이 아실겁니다. 근데 왜 리뷰를 보면서 구매를 할 수 없을까요? 참 안타깝죠 리뷰 보면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그리고 리뷰를 일정 개수 이상 보는 사람에게는 쿠폰이나 혹은 구매를 유도하는 푸시를 넣어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고객들이 원하는 방향성은 편리함 이죠. 여러분들도 그렇게 경험 하지 않으셨나요? 불편하거나 한번 이탈되면 바로 나가버리게 되고 왜 여기에서 구매를 못하지? 귀찮은데? 라고 실제 사용자가 되는 순간 편리함을 추구하고 그 편리함에 익숙하기에 실제 판매자가 어떤 의도로 버튼과 위치를 이렇게 한 것인지 인지를 못하고 넘어갈 뿐입니다. 이런 사소한 포인트 하나가 전환율 급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회원가입후 이동하는 페이지가 홈페이지 메인이 아니라 내가 마지막에 활동 했던 화면

현재 이 부분도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광고를 보고 사이트로 들어왔는데 쇼핑을 하려고 구매를 진행 하려는데 회원가입을 하면 혜택이 있다해서 혜택을 클릭해서 가입을 하면 장바구니 담아두었던 것도 없어지는 경우도 있으며, 보던 상품이 아니라 쇼핑몰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해버려서 다시 상품을 찾아서 들어가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온라인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사소한 부분도 해결이 되어서 쇼핑을 하던 도중 회원가입후 바로 상품을 구매 할 수 있게 고객들의 동선을 깔끔하게 정리해버릴 수 있다면 전환율이 급상승 할 것 입니다.

 

3.     여러가지 상품을 한번에 하나의 페이지에서 판매하는 경우

이런 경우 옵션을 선택하면 그 해당 상품의 리뷰만 따로 모아서 보여주고 정리해서 볼 수 있는 기능 이런것도 구현이 이미 가능합니다. 이런경우도 A라는 상품을 보는데 B라는 상품이 리뷰가 검색노출이면 이 상품이 맞는지 그리고 해깔리고 해서 충분히 구매를 일으키는 설득을 하지못하게 됩니다. 아주 사소하죠? 이런 부분도 조율이 가능하다는 점 알고 있다면 전환율이 더 오르겠죠

 

4.     장바구니 버튼과 구매 버튼의 크기와 색상

화면에 보이는 구매버튼 크기와 장바구니 버튼 그리고 찜 버튼 등 다양한 버튼이 모바일에서 보입니다. 이것의 크기와 색상 강조할 포인트 등에 따라서 고객들이 인지하는 느낌이 다릅니다. 구매하기 라는 단어도 다르게 표현 해볼 수 도 있는거죠 예를들어서 구매하기 가 아니라 14일 체험하고 환불가능한 구매하기 이런식으로 표현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에 따라서 고객들이 느끼는 감정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100%환불가능 [구매하기] 이런식으로 표현 한다면 당신도 구매 매력이 더 좋다고 판단이 되지 으실까요? 사이트의 구조를 완전히 뜯어 고치고 바꾸는게 아니라 고객들이 가장 구매에 밀접하게 생각하는 부위들을 하나씩 포인트 잡아서 수정해나가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매버튼 과 장바구니 버튼은 그 와 엄청나게 밀접한 포인트라 생각하면 됩니다.

 

5.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있는 리뷰가 이미지로 만든 리뷰가 아니라 실제 리뷰와 연결되는 실 리뷰를 보여주는 형태

상세페이지가 들어가 있는 리뷰가 이미지로 들어가 있으면 고객들은 아무래도 좀 더 신뢰도를 덜 느끼지 않을까요. 실제로 위젯형태로 넣을 수 있는 솔루션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넣어서 클릭하면 더 확대해서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고 상세페이지와 잘어울리게 폰트와 이미지가 구성이 되어서 보이는 형태로 상세페이지 사이에 위젯 으로 리뷰 솔루션을 도입도 가능합니다.

 

6.     카카오 싱크를 통한 간편가입

이것 너무 많이들 이용하는 기능이죠? 예전에는 회원가입하려면 몇 개의 항목을 넣고 가입을 해야하고 비번도 넣어야하고 귀찮았습니다. 회원가입의 간편함을 만들어주고 고객들이 거부감없이 가입할 수 있게 만드는 장치죠 이것 또한 사소하지만 고객들의 편의도 향상시키고 구매 전환율을 극대화 시키는 포인트가 됩니다. 가입 후 그냥 이탈한 고객들은 플러스친구 메시지로 리타겟 하면 , 일반 배너보다 더 정확하고 구매 의도가 있는 고객을 1건에 12원인가요 12원에 리타겟 메시지를 전달이 가능합니다. 이만큼 좋은 기능이 또 있을까요?

 

7.     구매하려 들어온 유저가 1분 정도 지났음에도 아무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이럴 때 쿠폰을 주거나 추가 혜택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푸시를 해해보는 것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푸시하나로 구매력이 상승하기도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이 푸시를 달가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준으로 1분 이상 유유저에 보냈을 때 또는 2분이상 기준을 두고 기준에 따라서 데이터가 변화하는 것을 체크하고 전환율이 오르는 포인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자 7가지의 사례를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리뷰와 관련된 것이 많고 고객들의 데이터를 최대한 모을 수 있는 기준을 만드는 것 이 2가지 포인트가 있는거 같습니다. 리뷰를 많이 보여주려 하는 것은 고객에게 고객의 경험을 전달을 빠르게 잘하기 위함이고 , 회원가입이나 고객들의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모아서 다시 활용하기 위함 까지 이렇게 설계를 하고 사소한 포인트를 잡아가면 고객들이 더 쉽게 구매하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사소한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들의 포인트를 찾아서 여러분들 만의 전환율 상승 포인트를 만들어보세요. 더욱이나 어떤 사이트는 이렇게 하니까 우리도 이렇게 하자 해서 무조건 오르진 않습니다. 무조건 우리가 유입시키는 유저의 질과 , 연령 , 성별에 따라서 반응이 다르고 제품에 따라 다양한 반응들이 체크가 되니 참고만 하셔서 사이트의 멋진 전환율 상승 효과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 전 회차가 궁금하시다면?

1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15

2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28

3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0

4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48

5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58

6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66

7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75

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382

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391

1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04

1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14

1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24

1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40

1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0

1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54

1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72

1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3

18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85

19부: https://www.i-boss.co.kr/ab-6141-57494

20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02

21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1

22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19

23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32

24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63

25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72

26부: https://www.i-boss.co.kr/ab-6141-57590

27부: https://www.i-boss.co.kr/ab-6141-57617

28부 : https://www.i-boss.co.kr/ab-6141-57859

SNS마케팅퍼포먼스마케터마케터마케팅모먼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yeromee님 외 24명이 좋아합니다.

댓글 6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