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OOO 언급하시면 계정 정지 당합니다 : 라이브 방송 (2편)

2025.01.17 15:51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231

댓글 1

안녕하세요!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돕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라이브 방송 1편에서는 라이브 방송 시작 전 준비 사항과 이벤트 기획에 관련하여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못하신 분은 아래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0년차 중국 뷰티 마케팅 성공비결: 라이브 방송 (1편)



중국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경험은 꼭 있으실 것 같아요.

'앗!! 저희 라이브 방송 계정이 정지되었어요.. 어떻게 하나요?'

'어떤 단어는 말해도 되고, 어떤 단어는 안된다던데.. 복잡하네요..'

'저희 제품은 '세포'라는 단어를 꼭 사용해야만 하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라이브방송이 활성화되어 있는 중국에서는 자극적인 콘텐츠나 과대 홍보를 막기 위해 도우인, 콰이쇼우, 샤오홍슈 등 각 플랫폼에서 엄격히 규제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고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직접 중국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한 아래 4가지를 준비했습니다.

1) 라이브 방송 중 절대 말하면 안 되는 몇 가지 표현

2) 제품 특성상 부득이하게 언급해야 하는 경우, 규제를 살~짝 우회할 수 있는 소소한 TIP

3) 방송 진행 중 트래픽이 너무 부족할 경우 유용한 광고 기능

4) 라이브 방송 화면 레이아웃 TIP





라이브 방송 중 주의사항


1. 절대 말하면 안 되는 몇 가지 표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때는 사용하면 안 되는 단어들이 있어요. 이 단어들을 잘못 사용하면 경고를 받게 되고, 여러 차례 반복될 경우에는 페널티를 받거나 계정이 일정 기간 정지될 수 있답니다.



도우인 라이브 방송 규정 위반 화면 (방송 중지 10분)



  • 금지 표현 종류

1) 의학적 용어: 의학, 치료, 제대혈, 혈액 등

2) 과장된 표현: '이틀 만에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 쓰면 피부가 ~됩니다' 등

3) 최상급 표현: '가장', '제일', '최고', '1위', '1등' ... 등

4) 욕설/비속어 (라이브 방송 시청 중인 팬들과의 언쟁 혹은 싸움도 포함)

5) 정치, 종교, 음란, 도박, 마약, 미신 등과 관련된 내용

6) 가짜 홍보: (진품인지 판별할 수 없는 제품에 대해) 100% 정품, 고급 제품 등

7) 타 플랫폼 계정으로 유도하는 표현 (예. 도우인 라이브 방송 중, 콰이쇼우 계정 언급)

8) 타 플랫폼에서의 금전 거래를 유도하는 표현 (개인 QR 결제 코드 보여주는 것 포함)



왕홍 라이브 방송


그런데 제품 특성상 이러한 표현 중 일부를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제품의 특성을 소개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특정 단어를 반드시 사용해야만 한다면, 단어를 간접적으로 언급해 규제를 살~짝 우회해 보세요!

위 사진을 보면, 왕홍이 샤오홍슈 라이브 방송에서 '세포(细胞, xì bāo)'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 细胞라고 쓰지 않고 细B라고 작성한 것을 볼 수 있어요. (센스 있게 이 방법은 정말 불가피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는 거 아시죠?)



2. 광고 投流(tóu liú, 토우류)

토우류(投流)는 트래픽을 투입한다는 뜻으로, 라이브 방송 중에 비용을 지불해서 실시간 방송 화면을 추천 화면에 띄우는 기능입니다. 직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토우류 기능을 잘 활용해 보세요! 라이브 방송이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노출되어, 더 많은 유입을 이끌어낼 수 있답니다.

라이브 방송 진행 중에는 실시간으로 트래픽을 확인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토우류'를 진행하는 광고 집행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요. 이 역할을 잘 수행하면 방송의 시청자 수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방송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 부분도 꼭 신경 써야 하는 점 잊지 마세요!



도우인 추천 화면







라이브 방송 화면 구성 TIP


라이브 방송 화면은 보통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어요.

1. 위: 라이브 방송 주제, 이벤트 내용

라이브 방송에서 판매하는 제품명과 브랜드명을 상단에 배치할 수 있어요. 제품명 하단에는 해당 제품의 셀링 포인트를 간단하게 한 줄로 표시할 수도 있겠죠. 뷰티더라이브 자체 라이브 방송에서는 상단에 브랜드명 (THESERA), 제품 중문명(童颜提拉套盒)과 셀링 포인트(즉시 보이는 효과, 오래 지속되는 리프팅)를 작성했습니다.


2. 아래: 정품 보장, 공식 판매처, 배송

아래에는 제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표현이나 배송 관련 정보(24시간 or 48시간 내 배송)를 배치할 수 있어요. 뷰티더라이브 자체 라이브 방송에서는 아래에 48시간 내 배송이라는 배송 정보와 함께 100% 안심 구매, 더쎄라 정품 보장이라는 표현을 배치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뷰티더라이브 자체 라이브 방송



3. 왼쪽/오른쪽: 사용 전후 비교 사진, 제품 효과 및 성분 원리, 브랜드 홍보, 왕홍 소개 자료 등

왼쪽과 오른쪽에는 필요에 따라 제품/브랜드 관련 이미지 혹은 왕홍 소개 이미지를 배치해 주세요. 예를 들면, 아래 이미지처럼 왼쪽에 35% 리프팅과 같은 제품의 구체적인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고 오른쪽에 제품 사용 전/후 이미지, 사용법 이미지를 넣을 수 있어요.



뷰티더라이브 자체 라이브 방송





1편과 2편에서 라이브 방송의 기획 단계부터 방송 시작까지 라이브 방송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소개 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라이브 방송에 대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라이브커머스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