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돕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4시간 100억 신화', 배우 이다해가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 중국 라이브 방송 4시간 만에 100억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혀 화제가 됐었던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렇듯 중국 시장 진출에 있어 도우인, 콰이쇼우, 샤오홍슈 등 플랫폼의 라이브 방송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라이브 방송 시작 전 준비 사항
1. 라이브 방송 주제/목적/목표 설정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 전에 주제, 목적, 목표를 확실히 설정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예를 들면, '00브랜드 신제품 출시 기념 라방', '라방에서 50% 세일 혜택 제공!'처럼 신제품 출시 혹은 세일 이벤트를 주제로 삼을 수 있겠죠. 이렇게 주제를 정한 후에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 예를 들어 GMV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필요해요.
왕홍 프로필 하단에는 라이브 방송 예약 기능이 있어요. 이 기능을 통해 사람들이 몇 명이나 라이브 방송을 예약했는지 미리 알 수 있답니다. 이렇게 사전 예약 인원을 확인하면 목표 달성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요.
2. 라이브 방송 机制(jī zhì, 찌즈) 확정
라이브 방송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 바로 '机制(jī zhì, 찌즈)'인데요. 机制를 확정한다는 건, 제품 구성과 관련된 모든 세부 사항을 점검하고 상품 등록과 링크 설정을 하는 작업을 의미해요. 각 제품마다 제품 특징, 가격, 증정품, 배송 정보 등을 포함한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필요해요.
3. 마케팅
라이브 방송을 잘 진행하려면, 방송을 홍보할 콘텐츠 기획과 제작도 중요해요. 그중에서도 '예열'(预热, yù rè) 영상' 배포가 큰 역할을 해요. 예열 영상은 방송 시작 전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유입을 유도하는 목적의 영상이에요.
이런 영상을 통해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더 많은 시청자가 방송에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예열 영상을 잘 만들면, 방송의 성공 가능성이 확실히 높아져요!
4. 라이브 방송 큐시트 제작
라이브 방송 큐시트는 말 그대로 방송에서 사용되는 대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방송을 진행하는 왕홍이 말할 대사나, 다음에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오프닝-브랜드 소개-제품 소개-추첨-클로징'처럼 방송의 순서를 정리하고, 각 단계마다 필요한 대사를 미리 작성해두면 방송이 더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답니다.
5. 쇼우카(手卡) 디자인, POP 판넬 디자인 및 인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왕홍에게 전달하는 쇼우카(手卡)는 방송 준비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쇼우카에는 제품의 상세 소개와 셀링 포인트, 브랜드 소개 등이 포함되죠. 하지만 왕홍은 여러 브랜드와 협업을 하기 때문에 쇼우카를 자세히 읽을 시간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쇼우카는 제품의 핵심 포인트를 강조해서 디자인하는 게 중요해요. 왕홍이 쉽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중요한 정보가 잘 드러나게 정리하는 것이 핵심이랍니다!
쇼우카의 셀링 포인트를 기반으로 POP 판넬을 디자인 및 인쇄하면 됩니다. 제품 사용 전/후 비교 이미지나 제품 성분 사진 등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겠죠.
라이브 방송 이벤트 기획
1. 증정품 이벤트
경쟁 브랜드에서 어떤 증정품을 제공하는지 분석한 후, 그에 맞춰 증정품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에요. 다른 브랜드들이 어떤 제품을 증정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고객들이 어떤 혜택을 선호하는지 파악할 수 있죠. 이 정보를 바탕으로, 매력적인 증정품을 준비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는 거예요.
2. 满减 (mǎn jiǎn, 만지엔) 이벤트
만지엔 이벤트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특정 금액을 할인해 주는 이벤트예요. 아래 예시 사진을 보면, 满300减50이라고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죠. 300을 채우면(满) 50을 빼준다(减)는 뜻이에요. 즉, 300위안 이상 구매 시, 50위안을 할인해 주는 이벤트입니다! 주로 중국의 쇼핑 시즌(광군절 등)을 맞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시
1) 200위안 이상 구매 시 20위안 할인, 300위안 이상 구매 시 50위안 할인
2) 3000위안 이상 구매 시 999위안 크림 증정 (TOP 급 왕홍이 많이 진행하는 이벤트)
3. 추첨 이벤트
라이브 방송에서 추첨 이벤트는 방송 중에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당첨된 사람에게 제품을 선물하는 방식이에요. 시청자들이 더 활발하게 댓글을 달고, 방송의 분위기도 더욱 활기차게 만들어 준답니다!
4. 福袋(fú dài, 푸다이) 복주머니 이벤트
푸다이는 플랫폼 자체 기능으로 '복주머니'라는 뜻이에요. 이 기능을 활용하면 20위안에서 9999위안까지 다양한 선물을 증정할 수 있어요. 푸다이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는 바로 트래픽을 유입시키기 위해서죠. 라이브 방송에서 중요한 건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는 거니까요. 푸다이 기능은 시청자들이 계속 방송을 시청하도록 유도하고, 그들이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TOP 급 왕홍의 경우, 아이폰과 같은 고가의 제품을 선물을 준비하고 일반 왕홍의 경우, 100위안 이하의 선크림, 핸드크림, 클렌징폼, 토너, 로션 등 화장품을 선물로 준비해요.
이어지는 라이브 방송 2편에서는 라이브 방송 중 '절대 말하면 안되는 금기어'와 '라이브 방송 화면 구성 TIP'을 소개하니 기대해주세요! 라이브 방송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더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뷰티더라이브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