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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50만원 - 6,000만원 데이터 공개) 간이과세자 대표님 일반과세자로 강제 변경해드릴 예정입니다 - 2 (META광고)

2023.09.18 11:48

BJI입니다

조회수 1,769

댓글 6

안녕하세요~

 

지난번 의류업체 meta 운영 데이터와 함께 이번 8월~9월 현재까지의 데이터 추이를 공유드리며 예상 데이터가 실제 맞아 떨어지는지 확인글, 이어서 작성합니다.

 

우선 5월부터 현재 9월까지 매출 변화를 보여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5월 매출 : 58만원 / 6월 매출 : 1735만원 ( 6월1일 대행 시작 )



7월 매출 : 2900만원 / 8월 매출 : 2100만원





9월 1일 ~ 9월 13일 (현재) 매출 : 1767만원




먼저 지난 7월말 정도까지의 데이터입니다.

 

5~7월 여름 시즌에 맞게 광고비를 증액하며, 매출이 상승하는 구조를 보였는데요,



8월에는 아쉽게도 비용 자체는 비슷하나

매출, roas가 조금은 ᄄᅠᆯ어진 양상을 보였습니다

 

최종 roas: 330%로 마무리 하게 되어 매우 아쉬운 한 달이었습니다.


사실 카테고리가 의류업체 이기도 하고,

8월에서 9월은 여름에서 가을로 시즌이 넘어가는 시즌이라

 

가을 상품들 test와 더불어 여름 상품들이 ( 반팔 , 반바지 , 나시, 원피스 등등) 효율이 떨어지면서 매출도 떨어지는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종 목표 roas 350% 달성 까지는 시기상, 상품 컨디션상 조금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네요,,! 아쉽습니다!!

 

다행히 대표님도 어느정도 시장 상황과 , 시즌 상품의 반응도에 대해서 이해를 하셨습니다,

( 제가 가을 상품들은 객단가 고려했을 때 매출 볼륨이 상승 될 확률이 있다는 말씀은 꼭 전달드렸습니다 )

 

대신 빠르게 가을 상품들 위주로 광고 매출과 자사몰 매출을 실시간으로 타이트하게 모니터링 하였으며, 생각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매출 상승이 가능했습니다.



13일만에 매출 1700만원으로, 한달 중 반도 안된 기간에 전월 매출을 거의 따라잡았으니까요.


< 빠르게 효율을 잡으면서 매출 확보 할수 있는 비결 공개합니다 >

 

1. 반응이 확인되는 상품들은 실시간 빠른 증액을 통해 유입 매출 최대한 확보

 

셋팅후 1~2일 동안에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타이트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 데이터와, 자사몰 직접전환 추이를 실시간 비교 분석 진행하면서 반응도 높았던 상품, 소재들을 뽑아내는 작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자사몰 직접전환 데이터 추이를 살펴보는 이유는 아시다싶이 메타 광고 대시보드의 전환 데이터가 길게는 4~5시간 정도로 늦게 확인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최대한 빠른 증액을 위해서입니다)


반응이 확인되는 소재가 있다? 라고 하면 고민 없이 복사셋팅을 하던지, 세트단 예산 증액을 하던지, 증액이 진행되어 유입확보가 진행되어야만 합니다

 

2. 반응이 미비한 상품들은 예산 조정 및 타겟 조정을 통해 예산대비 유입 최적화 작업 진행

 

반대로 ROAS가 미비한 상품이 있을거고, 지출비용 대비 (유입대비) 전환이 안뜬 상품들도 어쩔수 없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상품들은 예산을 감액해서, 반응도 높은 상품들에 비중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운영 방법입니다 (아주 당연한 소리이긴 하겠지만요)


이런 작업들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것은 기본으로, 데이터를 보면서 상품, 소재의 반응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마케터의 역량 )

 

3. 신규 가을 상품들을 1~2개씩 스위칭 작업 진행하며,예산이 깨지지 않는 선에서 테스트 진행

 

반응도 낮은 상품을 OFF 하였다면 OFF 된 만큼 기존 예산 에 맞게끔 상품 1~2개 정도를 셋팅하며 예산이 깨지지 않는 선에서 추가 셋팅을 진행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 예산 비중을 높힌 반응도 높은 소재는 예산 안에서 운영된 것이 아닌, 예산을 추가해서 운영되어야 합니다.

 

4. 상품들은 모두 roas, 전환 수 기준으로 모니터링 진행

 

소재들은 다양한 데이터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노출당 비용을 고려한 CPM

-노출대비 후킹성을 판단하는 CTR

-비용대비 유입량을 판단하는 CPC

 

하지만 결국 전환이 없으면 CPC가 좋던, CPM이 좋던, 결국 비용 지출만 반복됩니다.


< 노출대비 유입, 유입 대비 전환 데이터를 보고 반응도를 판단해야 빠른 증액을 통한 매출 확보가 진행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무조건 노출대비 유입이 어느정도 되었다. 라는 것이 판단되었을 때의 전환데이터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판단합니다.

 

그럼 이런 작업들을 진행한 최근 9월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만 보면 기댓값이 높은 것 같네요!

 

여기서 만족할 수는 없습니다.

 

9월 현재 일 예산은 35~40만원 정도로 진행중에 있는데요, 소재 테스트 및 증액 이후에는 일 예산이 40만원~50만원 까지 예상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일 평균 매출액 200만원 이상 바라보고 있습니다. ( 월 매출액은 6000정도?)

 

ROAS 효율은 현재 460%를 유지하거나 더 상승할수 있도록 모니터링 예정입니다.

 

제가 광고를 맡은지 6개월도 안된 브랜드가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니 매우 뿌듯합니다!! ( 초기 일 예산 5만원 / 일 평균 매출 약 15만원 정도였으니까요)

 

남은 9월 한달간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1. 실제 증액된 만큼 매출 상승폭을 그릴 수 있도록!

2. 증액됨에 따라 매출이 따라오고 이에 따라 ROAS 상승 폭을 그릴 수 있도록!

3. 상품들마다의 타겟 세분화로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운영 예정입니다. 9월 추석 연휴가 걱정되긴 하지만, 이에 따른 예산 조정 및 모니터링을 통해 효율 뽑아낼 예정입니다. 그럼 9월 실제 데이터와 함께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쪽지로 답변드리고 있습니다.

쪽지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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