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초보 앱 마케터 주목!!! 반드시 알아야할 3가지 (easy ver.)

2023.02.02 18:30

와이즈트래커1

조회수 2,426

댓글 3

오늘은 앱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DK, 이벤트 코드, 트래킹 링크 를 들어 보셨나요?


앱마케팅에서 자주 쓰이는 말이지만 이제 막 시작했을 경우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앱마케터라면 몰라서는 안되는 단어들이기도 하죠.

최대한 쉽게 풀어냈으니, 오늘은 알고 넘어가봅시다!


우선 간단하게 질문 하나씩 해볼게요.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해보신적있나요?

그럼 GA스크립트도 알고 계시겠네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GA스크립트를 홈페이지에 삽입하는 것으로부터 분석이 시작됩니다. 그와 유사하게, 앱 분석은 SDK를 연동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즉, SDK는 앱 마케팅 성과 분석을 위한 기초 작업에 필요한 것이죠.


# 유저들이 회원가입 → 상품조회 → 구매 경로로 예상에 따라 실제로 활동하는지 궁금한가요?

: 회원가입, 상품조회, 구매와 같은 앱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이벤트 코드로 정의하고, 개발환경에 태깅하면 데이터를 분석이 가능해져 실제 활동을 파악할 수 있어요.


# 열심히 기획했던 콘텐츠들, 신규 유저를 얼마나 끌어왔는 지 확인하고 싶나요?

콘텐츠 안에 트래킹 링크를 삽입해보세요! 다양한 환경에서부터 앱 안으로 유저를 끌고 올 수도 있고, 그에 따른 유입 성과도 분석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보니 대략적으로는 알겠는데…아직 감이 딱 안오시나요?

그렇다면 우선 마케터가 왜 SDK, 이벤트 코드, 트래킹 링크를 알아야하는 지부터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왜 알아야하나요?

 

‘SDK, 이벤트 코드, 트래킹 링크’ 를 처음 마주했다면 개발 용어로만 느껴져 한발 후진하기 쉽습니다.

앱 마케터가 3가지 용어를 왜 알고 있어야 할까요?

우선 앱 마케팅은 일반 모바일 웹 마케팅과 다르게 유저를 모바일 → 앱이라는 환경으로 이동시키고, 그 이동에 따른 성과를 분석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별도의 툴을 도입해야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별도의 툴을 어트리뷰션 툴, 앱 트래킹 툴, 서드파티 트래커라고 부르는데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기 위해선 

3가지 용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앱 분석 툴이 선정되면 [SDK 연동] → [이벤트 코드 삽입] → [트래킹 링크 생성 및 활용] 과정을 통해 서비스를 도입하고, 결과적으로 대시보드에서 성과확인하며 앱 마케팅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분석 환경을 세팅은 SDK가,

인앱 활동 정의 밎 분석은 이벤트 코드가,

유저 유입분석은 트래킹 링크가 하는 것이죠.

 

따라서 3가지 용어만 알고 있어도 데이터 분석을 위한 주요 프로세스 방향성을 인지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분석 방향을 더 잡게 됨으로써 목표 성과에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됩니다.

개발자나 트래킹 툴 담당자와 물 흐르듯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고요.

필요성을 알았으니 이제 각 용어가 정확히 어떤 뜻인지(What?), 언제 쓰이는 것인지(When?),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것인지(How?)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DK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 =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모음이라는 뜻입니다. 앱마케팅 시장에서는 앱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칭하는 단어지요.

따라서 SDK를 연동하라는 말은, 와이즈트래커와 같은 앱 마케팅 분석 툴, 즉 트래킹 툴이 앱 성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도구(SDK)를 만들어 놓았으니, 운영하는 앱에 적용하여 사용하세요! (연동하세요) 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도입할 트래킹 툴에서 운영하는 앱의 개발 언어에 대한 적절한 SDK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개발자가 SDK를 연동하는 것으로부터 앱 마케팅 성과분석을 향한 과정은 시작됩니다.

SDK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SDK 연동 방법에 대해선 앱 트래킹 툴의 도큐먼트에 다 나와있으므로,

마케터는 알맞은 링크를 개발자에게 전달만 하면 됩니다.

↓ 백문이 불여일견! 개발자에게 전달할 SDK 연동 도큐먼트를 살펴봐볼까요?

https://document.wisetracker.co.kr/v/v2-developer/sdk/android/integration


2. 이벤트 코드

 

이벤트 코드는 앱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개발 코드입니다.

여기서 ‘이벤트’는 고객이 앱 서비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ex. 회원가입, 로그인, 콘텐츠 클릭, 검색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꼼꼼한 앱 데이터 분석을 위해선 분석할 이벤트를 선정하고, 이벤트 코드를 개발환경에 적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SDK를 연동 및 검증하여 기초 세팅을 마친 후 이벤트 코드 태깅이 진행되는데,

태깅 전 이벤트 코드를 잘 선정하려면 아래 2가지 질문에 따른 답을 생각 해보면됩니다.

  • 분석이 필요한 활동을 포함하여 이벤트 코드를 빠지지 않고 태깅하였는가?

  • 이벤트와 관련된 알맞은 속성값을 부여하였는가?

 

이벤트 코드 선정과 관련된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 신입 앱 마케터 A씨는 퍼포먼스마케팅을 통해 구매전환 300% 상승을 성취해보겠다고 팀장님께 호기로운 장담을 했습니다. 내일이면 이벤트 분석범위 선정 회의를 앞둔 지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이벤트 코드를 선정할지 고민입니다. 2가지 질문에 따라 같이 고민을 해결해볼까요?

↓ 이벤트 코드 도큐먼트와 함께 확인해보세요!

https://document.wisetracker.co.kr/v/v2-developer/in-app-event/event-list/e-commerce


  • 분석이 필요한 활동을 포함하여 이벤트 코드를 빠지지 않고 태깅하였는가?


    구매 전환 측정을 위해선 유저의 상품 관심도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겠네요.

    상품 관심도와 가장 밀접한 활동인 상품 조회 및 구매 이벤트를 분석 범위에 먼저 포함시켜보겠습니다.

    그 다음, 정확한 분석을 위해 구매 활동과 관련된 이벤트를 꼼꼼히 살펴봅니다.

    유저가 최종 구매를 하기까지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추가, 위시리스트 추가, 상품 리뷰 조회, 상품 공유와 같은 이벤트를 분석범위에 포함시키면 보다 정확한 관심도 파악이 가능하겠네요!

    이러한 방식에 따라 이벤트 선정이 마무리되면, 트래킹 툴의 도큐먼트를 통해 이벤트 코드를 확인하고, 태깅하면 됩니다. (ex. 상품 조회 이벤트 ↔ w_view_product 이벤트 코드)

    이벤트들에 대한 코드 태깅 작업을 마치면 대시보드에서 전환퍼널, 유저플로우와 같은 애널리틱스 시각화를 통해서 유저의 최종 구매활동이 어떻게 발생한 것인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할 점은, 트래킹 툴이 제공하는 코드를 따라야 대시보드 상에서 오차없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도큐먼트의 코드에 따라 태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이벤트와 관련된 알맞은 속성값을 부여하였는가?


     좌측 이미지는 상품조회 이벤트에 대한 도큐먼트 캡쳐본입니다. 

    아래 상품 조회 이벤트(w_view_product) 코드와 관련해 위쪽에 상품 고유코드, 상품명과 같은 속성값들이 보이네요.

    여기서 속성값은 각각의 이벤트를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분석 항목과 같은 역할을 의미합니다. 이벤트 코드와 함께 트래킹 툴에서 기본 제공 되는 요소로서 속성값을 알맞게 태깅만 한다면 더 뚜렷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속성에 따라 데이터를 다양하게 필터링해보며 세부적인 인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렇게 분석 범위에 따라 이벤트 코드와 속성값만 알맞게 태깅만해도 구매 전환 상승을 향한 유저들의 상품관심도를 측정 세팅은 끝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A씨는 마케터 입장에서 분석범위를 모두 꼼꼼히 선정할 수 있을 겁니다.

    이 후 회의에 참석해 개발자들과 태깅 가능 유무를 체크하고,

    대시보드로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전환 개선만 하면 되겠네요!


    3. 트래킹 링크

    트래킹 링크는 단어 그대로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링크를 뜻합니다.

    앱 마케팅 시장에서는 트래킹 링크와 어트리뷰션 링크를 혼재해서 부르기도 하는데,

    정확한 개념 파악을 위해 좀 더 세분화된 개념인 ‘어트리뷰션 링크’ 단어를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attribution link = attribution+link로 각각의 기능을 가진 두 가지가 합쳐졌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어트리뷰션(Attribution)은 어떤 결과의 원인을 찾는 과정이라는 뜻으로, 앱 마케팅 시장에선 어떤 광고 매체로 인해 광고성과가 도출되었는지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Link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하이퍼링크와 같이 클릭을 통해 특정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하지요.

    따라서 정확히 말하면 트래킹 링크란, 성과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유저를 이동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분석과 이동을 함께 한다는 것이 무슨 말일까요?


    어트리뷰션 링크 = 트래킹 링크 라고 생각하고 정리해볼게요!


    분석

    트래킹 툴에서 어트리뷰션 링크 생성 시 유저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과 앱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이 집약되어 생성됩니다. 트래킹 툴은 중간에 트래커 서버를 경유하는 방법을 통해 어트리뷰션 링크로 유저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죠.

    이동

    어트리뷰션 링크를 클릭하면 유저의 앱 설치 유무에 따라 앱 페이지(기설치자)/앱 스토어(미설치자) 로 이동하게 됩니다. 기/미 설치자가 어디로 갈지는 마케터가 정합니다. 광고 및 콘텐츠에 어트리뷰션 링크를 삽입하면 유저가 링크 클릭 시 지정한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이죠.

    이렇게 어트리뷰션 링크는 다양한 매체에서 특정 페이지로 이동된 성과를 측정하는데 활용됩니다.

    분석환경 세팅이 모두 끝나고 광고나 콘텐츠에 대한 유입성과 분석을 시행하는 것이죠!

    이때 어트리뷰션 링크는 정해진 매체(카카오, 구글 등) 외에도 마케터가 따로 커스텀 매체를 만들면 그에 따른 유입성과도 파악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가야합니다! 

     꼭 광고를 집행하지 않아도 유입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이미지에 어트리뷰션 링크를 삽입해도 되고, 배너에 어트리뷰션 QR을 비치시켜 그에 따른 유입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어트리뷰션 링크의 이러한 역할 때문에 트래킹 툴을 흔히 어트리뷰션 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트래킹 툴 = 어트리뷰션 툴

    트래킹 링크 = 어트리뷰션 링크

    지금까지 앱 마케터라면 알고 있어야만 하는 3가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혀봤습니다.

    조금 더 깔끔히 정리해볼까요?

    ----------------------------------------

    한번 더 정리

    SDK

    What? 앱 성과 분석에 필요한 도구

    When? 트래킹 툴 도입 때

    Why? 데이터 분석환경 세팅을 위해

    이벤트 코드

    What? 인앱 활동 분석 코드(회원가입, 상품조회, 콘텐츠 조회 등을 분석)

    When? SDK 연동 후 태깅

    Why? 인사이트 발굴, 마케팅 최적화, 앱 개선을 위해

    트래킹 링크

    What? 앱 유입 링크, = 어트리뷰션 링크

    When? 유입 성과 분석이 필요할 때

    Why? 광고 및 홍보 캠페인 성과 분석위해

    ----------------------------------------

    앞으로 앱 마케터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일반 웹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보다 앱 마케팅이 살짝 더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GA만 알면 다 되는 줄 알았는데, 이젠 새로이 트래킹 툴 도입방식도 알아야 하니까요.

    하지만 앞서 설명한 SDK, 이벤트코드, 트래킹 링크의 What/When/Why 만 알고 있어도 개발자뿐 아니라 트래킹 툴 담당자와도 보다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앱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많이 읽어보면서, 앱 마케터로서 더욱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이상, 트래킹 툴 와이즈트래커 담당자는 물러가겠습니다. 

    요로롱 (/¯◡‿◡)/¯✧·˚ : *✧·˚ : *

SDK 어트리뷰션 트래킹링크 트래킹 이벤트코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로스님 외 1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