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블로그 노출과 글쓰기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6

2021.03.16 16:19

이리온

조회수 969

댓글 6

5편( https://www.i-boss.co.kr/ab-6141-54921 ) 에서 '노출이 잘 되는 글' 에 대한 의견을 적고 이번 편에 ' 좋은 글' 에 대한 말을 하려고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이 된다' , '좋은 글은 체류 시간을 높여서 상위에 오랫동안 유지시켜준다' - 라는 말들은 다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네이X에서 매번 언급하는 말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저는 '글쎄요' 라고 하고 싶습니다. 직접적으로 체감을 못 해서 그러는지 '참고용' 으로만 알고 있고 '무조건 이렇게 글을 써야 한다' 는 지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루에도 수천 개 이상의 블로그에서 글이 올라오는데, 사람이 일일이 글을 읽어보고 '좋은 글&양질의 콘텐츠' 를 판단해서 순위에 노출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봇' 의 판단에 좋은 글, 순위 노출이 결정이 되는데, '검색 봇이 좋아할 만한 글' 이 네이X에서 말한 '양질의 콘텐츠' 가 맞을까요.. !? (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겠습니다. (_ _ ;; )



2. 좋은 글


좋은 글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 인 견해가 크기 때문에 어떤 글이 좋은 글이고, 어떤 글이 안 좋은 글이다 - 라고 감히 평가를 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좋은 글은 '읽기 편한 글' 이라고 생각합니다.


' 읽기 편한 글' 을 텍스트 관련 부분 & 가독성 관련 부분으로 크게 나눠보겠습니다.


텍스트 부분 - 에서는 굳이 어려운 단어, 문장을 쓰지 마시고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에도 언급 드렸듯이 블로그 글은 언론 보도 & 보고서 제출 용이 아니니, 본인 스타일대로 편하게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단 '글을 읽은 사람의 입장' 에서 작성하셔야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작성하시면 이탈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최소한 본인이 홍보할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본인이 숙지를 하고 글을 작성하셔야지, 홍보할 제품에 대한 지식도 없이 글을 쓰다 보면 글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키워드 노출 대행을 하는 분들이 이런 글을 많이 작성하더라고요.)


'노출만 되면 상관없다' 라고 생각하시는 광고주&대행사 분들이 의외로 많던데, 이게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서 히든이나 픽셀 편집 등등.. 어뷰징으로 노출'만' 시키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글들에서 CVR (전환율=노출된 콘텐츠를 통해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 이 얼마나 이뤄질까요..?


이왕이면 좋은 글을 쓴 다음에 기술적인 부분을 추가하면 좋을 텐데, 어뷰징이 들어간 글들은 대부분 이런 부분을 신경 안 쓰는 것 같더라고요. (기본기도 없이 기술적인 부분만 익혀서 단기간에 재미(?)를 봤던 주변에 수많은 대행사들.. 어뷰징이 막히고 망해서 손가락 빨고 있는 경우 많이 봤습니다.)


'좋은 글' 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내가 홍보하고자 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익힌 후에 글을 작성하셔야지 글이 산으로 가지 않고, 머릿속에 있는 정보를 글로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독성 부분 - 도 좋은 글을 작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봅니다. 가독성에 관련된 내용은 '포스팅 가독성 관련 팁1'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다행히 예전에 비해 네이X에서 제공하는 '무료 폰트' 가 적어져서 외계어 같은 글자 폰트가 많이 없어져 가독성이 떨어지는 글은 많이 없는데, 그래도 글자 크기 & 줄 간격 & 줄 바꿈 등을 제대로 하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지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글들은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읽기가 싫어지겠죠? 내 글이 다른 사람에게 읽히길 원하시면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환경' 을 만들어주세요!


추가로! 글을 작성하실 때 대부분 PC 로 작성하실텐데, 글을 읽는 분들은 '스마트폰' 으로 읽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 글도 스마트폰으로 읽고 있으신 분 손 -_-)/~ ) PC가 아닌 스마트폰에서 글을 읽는 분들을 위한 배려도 필요한데 특히, '엔터 값' 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줄바꿈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으로 글을 쓰다가 애매하게 줄바꿈을 하게 되면

스마트폰에서는 줄 바꿈이 이상하게 보일 거에요! 스마트폰 용으로

글을 쓰신다고 이렇게 애매하게 줄 바꿈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요즘 대부분 5~5.5인치 크기의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으니 그에 맞는

줄바꿈을 하셔도 되고, 아니면 4.5~5인치 스마트폰에 맞는 줄 바꿈을

하셔도 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 크기에 따라 가로로 보여주는 글자수

차이가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시고 엔터값을 넣어서 작성해 보세요.


( 스마트폰으로 보시는 분.. 읽기에 이상하시죠!? )



글 쓰는 게 익숙하지 않은 분이면 글을 작성하고 무조건 업로드하지 마시고 '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쭉~ 읽어보세요' 어색한 문장은 없는지, 앞/뒤가 안 맞는 말이나 표현은 없는지,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으로 봤을 때 읽기에 불편한 구성은 아닌지.. 등등..!!


이런 부분을 하나씩 체크하고 수정해 나간다면! 분명히 '좋은 글' 을 쓰게 될 거예요! ' 양질의 콘텐츠 ' 라는 게 별거 있나요? 다이아, 다이아 플러스, 스니펫 등등.. 네이버에서 매번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선보이긴 하는데, 이렇게 바뀌었다고 매번 로직만 쫒다 보면 가랑이 찢어집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 기본은 변함이 없다 ' 입니다.



노출과 글쓰기에 대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익히신 분들은 네이버 노출 로직의 변화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반대로 기본기가 부족하면 네이버 변화에 매번 흔들리죠!


글쓰기에 대한 본문 내용까지 적어봤는데, 중요한 부분이 아직 남았죠?


글 작성 후 마무리하기! 내 개인 블로그에 취미로 글을 적는다면 본문 글쓰기까지가 마무리겠지만, 블로그 마케팅이 업무인 분들은 여기서 마무리가 아닙니다. 바로 '노출'이 남아 있습니다.


글 마무리와 노출에 대한 이야기는

.

.

.

.

.

.

.

.


.

.

.

.

.

.

.

.

.

다음편에 계속 됩니다. (_ _ ;;  





태태태태그그그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마케팅입문단계님 외 1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