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터 DT] 핫 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 - klug 클럭

2021.03.16 12:54

호랑이마케팅

조회수 6,633

댓글 5

마케팅에 있어서 소위 '핫 한 브랜드'를 참고하는 것은 관점의 변화를 주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핫 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 시리즈는 제가 마케터로써 브랜드 분석을 할 때 사용하는 방법들을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어느 브랜드이던 내부에서 치열한 고민을 통해 전략을 세우고, 땀 흘리며 실행한 과정을 외부인의 단편적인 시선으로 모든걸 알 수 없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며, 해당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히며 시작하겠습니다.

마케팅 대행사에서 만든 브랜드

에코 마케팅에서 직접 런칭한 브랜드 '클럭'. 이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연예인 모델을 활용하는 걸 보며, 저와 같은 마케터들은 '도대체 매출이 얼마나 나오고, 광고비를 얼마나 쓰는거야?'라고 궁금해 할 것 같습니다.

2020.11.13 분기보고서 포괄손익계산서

2020.11.13 분기보고서 기준 제품매출 360억. 월에 대략 120억. 에코마케팅의 그 외 브랜드 매출이 포함된 것을 감안하고 봐도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동경이 대상이 될만한 수치입니다.

2020.11.13 분기보고서

그 중 광고비는 대략 120억 정도 되어보입니다. 이렇게 큰 금액을 광고에 운영하게 된다면 정말 많은 시도와 검증을 치열하게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만큼 클럭이 걸어온 마케팅 과정을 참고한다면 비교적 초보 이커머스 사업자, 마케터들에겐 좋은 정보들이 될 수 있습니다.

분석의 시작은 홈페이지에서 부터

마케팅 전략을 참고하고 싶은 브랜드가 있다면 되도록 제품부터 사보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여러매체에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다양하게 참고해야 합니다.

그렇게 다양하게 고객들로부터 얻은 정보는 결국 홈페이지에(제품 상세페이지) 반영이 됩니다. 먼저 랜딩페이지를 볼 때는 아래 사항을 고려해서 보면 좋습니다.

1. 어떤 툴과 광고매체를 활용하는지 체크

2. 첫 번째 썸네일을 '왜 저 썸네일로 했을까?'

3. 리뷰

4. 상세페이지 배치 순서와 구성요소

1. 어떤 툴과 광고매체를 활용하는지 체크

홈페이지에 어떤 소스 코드들이 설치해있는지 체크해보면 광고 매체와 고객 분석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Hotjar라는 툴을 활용하는데, 핫자는 상세페이지 a/b테스트 툴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기로 볼 때와 다른 곳에서 다른 기기로 볼 때 동일한 제품의 상세페이지가 다르게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즉 상세페이지를 한번 만들면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실험을 통해 성과가 높은 상세페이지 방식으로 바꾸겠다는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보여지는 상세페이지는 여러번의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의 반응이 더 높은 상세페이지의 결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첫 번째 썸네일을 '왜 저 썸네일로 했을까?'

랜딩페이지에 가장 먼저 뜨게되는 썸네일은 학습의 대상입니다. 해당 썸네일은 1+1 이벤트 문구와 연예인 모델을 활용한 썸네일입니다. 제품을 강조하기 보단 이벤트와 유명인을 활용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샀으니 제품 신뢰도를 연예인으로 보여주고 1인당 객단가를 높이자'라는 메세지로 저 스스로는 해석을 할 것 같습니다.

3. 리뷰

구매 후기가 최상단에 있습니다. 후기 숫자는 무려 31만개입니다. 요즘 '제품 설명은 후기로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미 많은 사람들이 샀으니 믿고 구매하세요'를 강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영역인 최상단에 배치한걸로 보여집니다.

4. 상세페이지 배치 순서와 구성요소

위 이미지처럼 상세페이지에서 어떤 부분을 앞단에 배치시켜 강조하게 하는지 체크를 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핵심 기능 설명을 앞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닌 뒷쪽으로 배치시켰습니다. 중간 중간 움짤을 활용하여 직관적으로 제품의 기능을 설명하려고 했습니다.

여기서도 느껴지는 점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구매한 효도를 하기 좋은 선물을 현재 이벤트 중이니 빨리 구매하세요.' 정도로 느껴집니다.

광고 메세지 분석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에서는 총 16개의 광고 소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광고 메세지는 효도 선물 8개, 직접사용 5개, 운동용 2개, 판매수 인증 1개이며 역시나 선물하라는 메세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메세지를 발굴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현재 메인 메세지 외에 다른 메세지의 광고성과가 탁월하게 이어진다면 상세페이지도 이에 맞게 변경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2. 네이버

네이버 브랜드 검색 시 강조하고 있는 메세지인 1+1과 부모님 선물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 보여집니다.

역시 마케팅 대행사답게 하나의 핵심 메세지를 강조하는 것을 보며 대단하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쉽지만 정말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오늘은 핫 한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는 포스팅을 써봤습니다. 댓글에 궁금하신 브랜드가 있다면 (핫 해야 합니다. ^^) 최대한 다음편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저희 팀이 마케팅을 할 때 이것보다 10배는 딥하게 분석합니다. 그리고 어디에 포지셔닝 해야할지 치열하게 고민합니다. 어떤 흐름으로 분석하는지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한 포스팅이니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

마케팅 분석 시장조사 포지셔닝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달콤크렌베리님 외 3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