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페이스북 광고] 공부 정리노트: 타겟이란?

2020.10.21 13:43

마미손

조회수 9,735

댓글 20


안녕하세요, 보스님! 페이스북에서 타겟팅도 많이 하고 계신가요? 마미손은 이번에 페이스북 타겟에 대해 정리해 봤어요. 세상에 말이 너무 어려워서 한국어로 적힌 게 맞는지 제 눈을 의심했지 뭐에요...😱 


우리가 페이스북 광고를 할 때, 우리 제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광고가 노출되면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나가고, 성과는 별로 좋지 않겠죠? 그래서 페이스북은 우리 광고에 공감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해요. 페이스북에서 3가지 타겟 선택 도구를 이용해서 우리 광고를 보여줄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답니다.

1. 핵심 타겟

핵심 타겟은 연령, 관심사, 지역 등의 기준에 따라 타겟을 정의하는 옵션입니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등록하는 연령이나 관심사, 사는 지역 등과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하는 기본 옵션이에요.



핵심 타겟은 [광고 관리자] - [광고 세트] - [타겟] 영역에서 만들 수 있어요. 핵심 타겟을 만들면 성별이나 연령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위치, 관심사, 행동, 연결 관계에 따라서 광고를 보여줄 수 있어요.


※ 핵심 타겟 종류

인구 통계학적 특성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전체 공개로 업데이트하는 성별, 연령, 학력, 정치관, 가족 관계, 결혼 및 연애 상태, 중요 이벤트, 직장 등의 정보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위치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전체 공개로 업데이트하는 성별, 연령, 학력, 정치관, 가족 관계, 결혼 및 연애 상태, 중요 이벤트, 직장 등의 정보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
피트니스, 패션, 취미 등 소비자 및 라이프스타일에 관련한 정보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행동
사용하는 기기, 사용하는 브라우저 등 다양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연결 관계
내 페이스북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 내 앱을 사용한 사람 등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 타겟 규모 표시 도구

타겟 특성을 하나씩 추가할수록 광고 세트가 노출되는 타겟 범위가 좁아져요. 타겟 규모 표시 도구를 보시면서 적절한 수준으로 범위를 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선택한 핵심 타겟을 저장해 두면 나중에 광고 캠페인을 만들 때 다시 사용할 수도 있어요! [광고 관리자] - [타겟] 타겟 영역에서 저장된 타겟, 맞춤 타겟, 유사 타겟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2. 맞춤 타겟

맞춤 타겟을 사용하면 우리 회사 및 브랜드를 이미 알고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를 찾아서 광고를 보여 줄 수 있어요! 만약 우리 회사 쇼핑몰 사이트에서 상품을 봤는데 구매는 안 하고 나간 사람들에게 해당 상품에 대한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겠죠?



핵심 타겟과 마찬가지로, 맞춤 타겟도 [광고 관리자] - [광고 세트] - [타겟] 영역에서 만들 수 있어요.

  1. [타겟] 영역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 [맞춤 타겟] 선택
  2. [소스] 선택
  3. 맞춤 타겟에 대한 조건 입력 (사용하는 소스에 따라 조건이 달라져요!)
  4. 타겟 이름 지정 - [타겟 만들기 선택]
이 과정을 따라 하시면 타겟을 만들 수 있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맞춤 타겟을 활용하려면 몇 가지 장벽이 있다는 사실..😭


맞춤 타겟은 핵심 타겟처럼 페이스북 내 데이터만 가지고 만들 수는 없거든요ㅠㅠ 몇 가지 옵션은 페이스북 내부 소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거나 기존 고객 정보를 따로 업로드해야 활용할 수 있는 옵션도 있답니다!


※ 옵션별 요구 사항

소스요구사항옵션
내 소스
사용
페이스북 픽셀웹사이트 활동: 기존 고객 및 웹사이트를 방문해 관심을 보인 다른 사람들에게 광고가 도달
내 소스
사용
.csv파일 또는 .txt파일고객 리스트: 고객 관계 관리(CRM) 또는 판매 시점 관리(POS) 시스템, 이메일 리스트, 기타 고객 정보가 나온 파일 등을 업로드하여 타겟 생성.
리스트 정보는 페이스북에 전달되기 전에 익명 코드로 암호화 됨
내 소스
사용
앱 이벤트앱 활동: 앱 또는 게임을 실행했거나 사용 중 특정 행동(제품 구매 등)을 취한 사람들로 타겟 생성
내 소스
사용
오프라인
이벤트 세트
오프라인 활동: 매장 방문, 통화 등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교류했던 사람들로 타겟을 생성
페이스북 소스 사용없음- 동영상: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에서 내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들로 타겟을 생성
-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 인스타그램에서 내 프로필을 방문했거나 광고에 반응을 보인 사람들로 타겟을 생성
- 잠재 고객용 양식: 잠재 고객 확보 광고에서 양식을 열었거나 작성한 사람들로 타겟을 생성
- 이벤트: 나의 페이스북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로 타겟을 생성
- 인스턴트 경험: 페이스북또는 인스타그램에서 내 인스턴트 경험을 열어봤던 사람들로 타겟 생성
- 페이스북 페이지: 내 페이지를 팔로우하거나 페이지와 교류했던 사람들로 타겟 생성

이제 요구 사항이 다 충족되었다면 맞춤 타겟을 만드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맞춤 타겟을 만들 때 몇 분 정도 소요될 수도 있다는 사실 알아주세요. 웹사이트 등에 방문한 고객과 페이스북 이용자를 매칭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네요😉



3. 유사 타겟

유사 타겟은 이전에 만들었던 맞춤 타겟과 비슷한 사람들이에요! 맞춤 타겟을 만들 때, 우리 회사나 브랜드 및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타겟으로 지정할 거잖아요? 그럼 유사 타겟은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사람'과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 주는 거라고 생각하면 돼요. 그럼 아무나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것보다는 전환률을 조금 더 높일 수 있겠죠?😋



유사 타겟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준이 될 소스 타겟이 필요해요. 이전에 만들어 놓은 맞춤 타겟이 있다면 바로 유사 타겟을 만들 수 있답니다. 유사 타겟도 [광고 관리자] - [광고 세트] - [타겟] 영역에서 만들 수 있어요.

  1. [타겟] 영역에서 [새로 만들기] 클릭 - [유사 타겟] 선택 - [맞춤 타겟] 선택
  2. 유사 타겟을 찾을 지역을 선택
  3. 슬라이더를 사용해 원하는 타겟 크기를 1~10 중에서 선택 (1에 가까울수록 유사성이 높아요!)
  4. [타겟 만들기 선택]

※ 유사 타겟을 만들 때는 6시간~24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유사 타겟 만들 때 주의사항

- 유사 타겟에는 타겟을 만들 때 선택한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들만 포함됩니다.

- 기준이 될 소스 타겟은 한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을 최소 100명 이상 포함해야 합니다. 물론 타겟 규모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기준이 되는 타겟의 규모가 클 수록 유사 타겟을 더 정확하고, 더 쉽게 찾을 수 있거든요! 페이스북에서는 1,000명~50,000명 정도의 소스 타겟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하나의 소스 타겟에서 최대 500명의 유사 타겟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하나의 광고 세트에 여러 유사 타겟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은 페이스북 타겟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항상 어려웠지만 이번에는 정말 어려운 내용으로 가득하네요ㅠㅠ 다음에는 페이스북 픽셀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해요! 엄청나게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저처럼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접하는 보스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전 글

▶ 5편: 광고 승인과 광고 정책


※ 함께 들으면 좋은 강의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기본 개념과 활용법

페이스북 페북광고 핵심타겟 타겟 맞춤타겟 유사타겟 페린이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Doobby님 외 4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